법정 스님 <스스로 행복하라> 출간

2020.01.17 15:35:35 호수 1253호

▲ 법정 스님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법정 스님의 유명 수필을 엮은 <스스로 행복하라>가 지난 6일 출간됐다.



‘법정 스님 열반 10주기 특별판’이자 스님이 생전 약 30년 동안 글을 실으며 깊은 인연을 맺은 샘터 창립 50주년 겸 지령 600호 기념판이다. 

법정 스님은 “누가 내 삶을 만들어 줄 것인가. 오로지 내가 내 인생을 한 층 한 층 쌓아갈 뿐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스스로 발견한 길을 가야 한다. 그래서 자기 자신의 꽃을 피워야 한다”고 말했다.

수필집 <스스로 행복하라>에는 ‘무소유’ ‘오두막 편지’ ‘텅 빈 충만’ ‘산에는 꽃이 피네’ 등 197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삶의 지혜와 통찰을 담은 20여편의 글이 수록됐다.

행복, 자연, 책, 나눔…
삶의 지혜 20편 수필 담아

행복한 삶을 위한 스님의 가르침을 품은 제1장 ‘행복’을 시작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강조한 ‘자연’, <어린왕자> <모모> 등 스님이 발견한 지혜를 담은 책을 소개하는 ‘책’, 나눔과 배려의 가치와 의미를 강조하는 ‘나눔’ 등 모두 4장으로 구성됐다. 


1장 ‘행복’에는 인생의 가치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에 대한 법정 스님의 가르침을 담았고, 2장 ‘자연’에는 자연과 함께하는 충만한 삶을 설파하는 글들을 담았다.

3장 ‘책’에는 법정 스님이 읽었던 책에서 발견한 지혜를 전하며 4장에서는 ‘나눔’을 주제로 따뜻한 이야기를 전한다.

<스스로 행복하라>는 온라인 서점 순위 시/에세이 부문 2위에 올랐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