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프랜차이즈 창업> 노인방문요양서비스센터

2019.08.19 10:08:26 호수 1232호

노령사회에 꼭 필요한 비즈니스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게 요양보호사를 파견하고 매월 건강 체크 및 심리 상담을 해주는 서비스인 노인방문요양서비스센터 ‘아리아케어’는 IT 베이스의 플랫폼 기업이다. 벤처기업인 동시에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다.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비즈니스를 오프라인 비즈니스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접목시킨 일종의 O2O 기업인 셈이다.
 



아리아케어는 2016년 세상에 첫선을 보였다. 그 전에 수년간 중앙대 창업학 교수와 그 과목을 수강했던 몇몇 학생들이 밤잠을 설쳐가며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다. 우선 노령사회에 치매 노인 등 심신 미약 노인을 케어한다는 미션에 선뜻 마음이 쏠렸다.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던 기존 방문요양서비스 사업을 한 차원 높은 브랜드화 한다는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의 속성에 비전을 공유할 수 있었다. 

브랜드화

게다가 노인복지분야에 국가 예산을 점점 더 많이 쏟아 부을 수밖에 없는 선진국 창업환경이 큰 힘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 공동 창업자인 교수와 청년들은 모두가 확신하고 선진국형 노인복지 사업인 아리아케어 사업에 자신들의 미래를 건 것이다.

그렇게 탄생한 아리아케어는 창업 초기부터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승승장구 했다. IT 기술을 배경으로 하는 프로그램의 체계화, 요양보호사들에 대한 처우 개선과 철저한 서비스 교육, 광고 및 홍보에 의한 브랜드 인지도 향상, 그리고 노인용품 판매 등 수익구조의 다각화로 각 가맹센터의 수익성 제고 등이 성장 배경이다. 

아리아케어는 IT 기술을 접목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노인치매 자가진단 프로그램’과 ‘인지능력 개선 프로그램’ 앱을 개발해 출시함으로써 서비스를 완전히 차별화 했다. 앱을 사용하면 빅데이터 활용 및 의료진의 자문을 바탕으로 간단한 치매 체크가 가능하며 게임을 통해 기억력·주의력·언어력·계산력·지각력 등의 인지능력을 높이는 훈련을 할 수 있다. 


거동 불편한 노인에 보호사 파견
매월 건강체크·심리상담 서비스

이들 개발 작업은 가톨릭대 의대 교수진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AI와 빅데이터 박사급 전문가들도 참여하고 있고,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굴지의 IT 대기업의 자금 투자유치를 통한 전략적 제휴 제안을 받으면서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 이를 보편화 할 수 있는 전략도 세웠다. 이 밖에도 점점 더 시장이 커지고 있는 노인 케어 산업 분야의 기업들로부터도 지대한 관심을 끌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아리아케어의 기술력은 작년에 코바코로부터 혁신형기술기업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3년간 총 70억원이 넘는 광고 마케팅 자금을 무상으로 지원받게 된다. 이를 계기로 효녀 가수 ‘현숙’을 광고홍보모델로 선정해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아리어케어 본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서 과감하게 투자하고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붓고 있다. 이는 시간이 갈수록 아리아케어의 수익성이 올라갈 것으로 기대되는 이유다. 벌써부터 입소문이 자자하면서 각 가맹센터는 노인 회원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아리아케어는 기존 영세한 요양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해 브랜드화 했다. 우수한 요양보호사 유치와 요양보호사들의 교육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다. 결국 현장에서 노인요양 서비스를 하는 당사자는 요양보호사들이기 때문에 본사 차원에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가맹 센터를 지원하고 있다. 본사는 가맹센터 사업자와 채용 직원들이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직원 교육을 매월·분기별 시기에 맞춰 통합적으로 진행하고, 역량 강화를 위해 직영센터 근무 경험이 있는 직원들이 초기 한 달간 직접 방문하여 지도하기도 한다. 

선진국형 노인복지 사업 주목
성장성이 높은 미래형 아이템

이처럼 과거 주먹구구식 운영에서 탈피해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체계화함으로써 서비스 대상자인 노인뿐 아니라 창업자인 가맹점주도 아리아케어의 시스템에 대만족하면서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급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가맹센터가 80여개 생겨 노인 케어 시장을 주도해나가고 있다.

아리아케어가 업계의 큰 주목을 받으면서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경쟁이 심한 외식업에서 벗어나 서비스 업종에서 뭔가 성장성이 높은 미래형 아이템을 찾는 창업자들의 니즈에 딱 맞아 떨어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리아케어는 본사에 내는 창업비용 3500만원과 사무실 구입비용 등을 합쳐도 5000만~7000만원 선에서 가능한 소자본 창업 업종인 점도 장점이다. 
 

서비스 대상자인 노인을 모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치매, 파킨슨, 뇌졸중, 골다공증 등의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노인장기요양제도라는 국가지원제도를 통해 85~100% 지원금을 받고 요양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로부터 노인 한 명당 평균 120만원 정도 지원받을 수 있다. 

한국은 2018년에 고령사회(65세 이상 노인인구 14% 이상)에 접어들었다. 2026년이면 초고령사회(65세 이상 노인인구 20% 이상)에 접어든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그에 비해 한국의 노인빈곤율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OECD 국가 평균 노인빈곤율 11.4%보다 훨씬 높은 49.6%를 기록하고 있다. 노인의 삶을 지원하는 노인복지 문제를 정책적으로 깊게 고민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것은 또한 아리아케어의 미래 성장성이 기대되는 까닭이기도 하다.


소자본 창업

아리아케어는 가맹센터의 수익성을 더 높이기 위해 노인복지용구 판매 및 대여도 할 수 있는 체계도 갖춰 나가고 있다. 노인 일 인당 연 160만 원 상당의 노인복지용구를 사용할 수 있는 국가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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