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디자인컨설팅 지원업체 모집

2012.02.27 11:23:50 호수 0호

중소기업 매출증대 위한 디자인 전반 컨설팅

서울시에서는 ‘2012년 중소기업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을 통해 서울 지역의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디자인지원 및 매출증대에 기여하고자 2월29일부터 3월8일까지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과 디자인기업을 매칭시켜 디자인진단을 실시하여 시장분석, 중소기업의 제품디자인 콘셉트 도출(디자인 전략수립 → 개선방향 → 디자인 시안제작 → 시각화 지원) 등 성공적인 제품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전략과 개선방향 수립과정을 약 한 달간의 다각적인 컨설팅을 통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모집대상은 서울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평가를 통해 80개사를 선정하며, 모집분야는 제품디자인(제조, IT, 통신, 전자, 재활용, 친환경 등), 시각디자인(CI, BI, 홈페이지, 홍보물, 패키지 등) 그리고 기타 GUI, UI, 멀티미디어, 환경·공공 디자인, 쥬얼리·액세서리 디자인 등이다.

특히 금년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중소기업 80개사 중 20개사를 재활용(업사이클링)이나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선정하여 기후변화에 따라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디자인개발을 강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비는 컨설팅 비용의 60% 이내에서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하며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디자인개발 지원’으로 연계하여 독자적인 디자인개발 능력이 부족한 기업들의 제품개발을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뛰어난 제품 기술을 개발하고도 독자적인 디자인개발 능력의 부족으로 제품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전문적인 디자인컨설팅을 통해 생산제품을 차별화하고, 기업의 경쟁력 향상 및 매출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중소기업의 디자인컨설팅 기회를 디자인기업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디자인기업과 중소기업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시장 마련의 초석이 되고 있다.


또한 ‘디자인컨설팅 지원’ 사업은 참여기업 선정 시 서울시의 일자리 창출 정책과 연계시켜 중소기업과 디자인기업의 추가 인력 고용계획이 있을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여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11년 중소기업 디자인컨설팅 지원사업은 107개사를 선정하여 중소기업의 디자인 전반에 걸친 진단 및 처방으로 제품 품질향상과 디자인을 개선시켰다. 이 중 20개사를 ‘디자인개발 지원’ 사업으로 연계시켜 디자인 시안, 디자인 설계, 디자인사양(시방서) 시각화, 목업(mock-up)제작 등을 지원한 결과 디자인컨설팅과 제품개발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은 평균 전년대비 20~30%의 매출이 신장된 바 있다.

중소기업 컨설팅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www.seouldesign.or.kr) 또는 구로중소기업센터(02-838-8106~9)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