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한국무역협회 신임회장 인맥은?

2012.02.29 11:06:03 호수 0호

다양한 분야에 포진 ‘슈퍼인맥’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한덕수 부총리의 인맥은 다양한 경력만큼이나 각 분야에 포진해 있다.



먼저 정문수 전 청와대 경제보좌관, 정우성 전 외교보좌관 등이 경기고 63회 동기 동창이다. 한 회장은 서울대 경제학과, 정문수 전 보좌관은 법대, 정우성 전 보좌관은 외교학과를 나왔다. 정문수 보좌관과는 행시 8회로 동기인 데 다 비슷한 시기에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받을 만큼 인연이 깊다. 정문수 보좌관 은 미시간대에서 경제통상법을 전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회장은 이해찬 전 총리의 손위 처남인 김지수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와도 경기고 동기 동창이다. 이 전 총리가 고건 전 총리에 이어 한 부총리를 국무조정실장으로 유임하도록 하는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정치인 중에는 유인태 전 열린우리당 의원과 이철 전 의원이 고교 동기다. 서울대 경제학과 67학번 동기 중에는 기숙사 생활을 같이 했던 좌승희 경기개발연구원장과 절친하다. 또 이정우 전 청와대 정책기획위원장과는 하버드대 유학시절에 박사과정에서 1년 동 안 함께 지낸 가까운 사이다.

이희범 전 장관을 포함해 산자부 주요 실국장 대부분과 호흡을 맞춘 경험이 있다. 김종갑 전 특허청장과도 상공부 시절 무역ㆍ산업정책을 만드는 등 함께 일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