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창업 전성시대

2011.08.22 13:45:41 호수 0호

휴식과 고급문화의 전성시대 속으로

선릉역 부근에 위치한 DIY 케이크전문점 ‘마들렌케이크’(www.madeleine cake.co.kr)를 운영하는 박은정(35) 사장은 “운영 시스템이 간편하고 별로 힘이 드는 일도 없어 특히 여성들이 창업하기에 적합하다”며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등 특정 시기나 주말과 같이 매장이 붐비는 시간에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면 1인 운영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노동 강도 적어
여성 창업 적합



박 사장은 “고객의 90% 이상이 10~20대 젊은 여성들이 기 때문에 손님들을 대하기도 편하고, 또 같은 여성으로서 감성적으로도 교류할 수 있어 손님들과 친분을 쌓기도 좋아 보다 많은 단골을 확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마들렌케이크는 깔끔하고 편안한 카페 분위기의 매장에서 손님들이 직접 케이크를 만들어 포장해 가거나 그 자리에서 간단한 파티를 열 수 있도록 한 셀프메이킹 케이크 전문 숍으로 노동 강도가 낮고 운영이 간편해 여성이 창업하기에도 적합하다.

매장에 준비돼 있는 재료를 가지고 손님이 직접 만들기 때문에 점주는 필요한 재료를 제공해 주기만 하면 된다. 가맹본사에서 빵 등 케이크 만들기에 필요한 모든 재료를 직접 공급해 주기 때문에 매장에서 빵을 굽거나 다른 재료를 준비할 필요도 없다. 케이크 만들기에 대한 기술 등은 본사에서 실시하는 1주일간의 집중교육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어 제빵 기술이 없는 초보자라도 누구나 창업할 수 있다.

친환경 실내환경관리업 ‘에코미스트’(
www.ecomist.co.kr)는 최근 여성 전문 인력이 가정을 방문해 침대, 소파, 카펫 등에 기생하는 집먼지 진드기나 각종 세균을 제거해 주는 홈클리닝 서비스 ‘에코레이디’ 사업을 추가했다. 기존의 침대청소 업체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하여 주부는 물론 모든 여성이 쉽게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를 요청하는 수요가 주로 낮 시간대 혼자 집에 있는 여성들이 많다는 점에서 같은 여성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특징이며, 때문에 오직 여성만이 창업 할 수 있다. 친환경 전문 제품을 이용해 작업의 노동 강도가 크지 않아 여성들에게도 적합하고, 여성 특유의 세심함으로 꼼꼼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다. 특히 침대 청소만 제공하던 기존 업체들과 달리 신발장, 이불장, 주방 등의 세균이나 악취 제거와 같은 부가 서비스를 추가해 수익 구조를 개선했고, 서비스 가격도 기존 업체들의 50~60%로 낮췄다.

커피전문점,
창업 선호 1위

불경기 속에서도 안정적 수익을 올리고 있는 커피전문점 창업시장이 뜨겁게 떠오르고 있다. 특히 노동강도가 낮고 문화적 퀄리티가 높은 업종을 선호하는 여성창업자들에게 커피전문점은 각광받는 아이템이다.

커피전문점 카페베네(www.caffebene.co.kr)는 가장 질 좋은 품종을 엄선, 최적의 방법으로 로스팅, 가장 맛있는 타이밍에 제공해 커피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커피전문점을 커피만 마시는 장소라기보다는 편안하게 머물면서 만남과 대화를 즐기는 장소로 여기는 한국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해 오래 앉아 이야기를 나누며 커피 마시기에 좋은 푹신한 소파, 넓은 테이블 공간, 책을 읽거나 인터넷을 하면서 휴식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을 만들었다. 메뉴도 오곡라떼, 카페홍삼 등 한국인이 관심을 가질 만한 커피를 개발하고, 스타벅스 등에는 없는 와플과 젤라또를 접목해 차별화했다.

와플의 종류가 20여 가지에 달해 와플전문점 못지않고, 젤라또 종류도 10여 가지에 이른다. 여기에 케이크, 베이글, 머핀 등 베이커리를 추가해 커피와 함께 즐기는 메뉴의 선택 폭을 다양화했다. 여성은 사회생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전에 창업과 관련된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고, 철저하게 운영을 준비해 사회경험이 적다는 약점을 극복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창업 준비기에는 사업의 운영 전략에서부터 자금 조달, 홍보 및 마케팅, 관련법률 지식 등 창업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있어야 실패의 위험도를 줄일 수 있다. 여성인력개발센터 등 여성창업을 지원하는 기관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들 기관에서는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창업 시 대출 등 자금 지원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