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모르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으로 창업하자

2011.08.08 11:45:05 호수 0호


예비창업자들이 성공창업을 꿈꾸며 하는 가장 기본적인 생각은 바로 ‘어떤 업종을 선택할까’ 이다. 시대의 흐름에 맞게, 혹은 미처 예상치 못한 틈새시장을 파고든 갖가지 아이템들이 즐비한 창업시장이지만 그 모든 것이 안정된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 것이 현실이다. 

안정성 있는 업종을 원하는 예비창업자들은 유행하는 아이템보다는 소비 잠재력이 크고, 어느 정도 시장이 개척되어 있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으로 눈을 돌려보자. 검증된 아이템일수록 경쟁이 과열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스테디셀러 아이템들은 안정적인 수요를 갖추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경쟁력을 높이면 소비자들에게 더욱 각광 받을 수 있다.

치킨전문점은 수요가 꾸준한 데다 소자본으로 창업할 수 있고, 복잡한 조리 기술을 요하지 않아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나 창업자가 많은 만큼 경쟁도 치열한 시장이다.



치킨·피자 소자본 창업

치킨&버거전문점 ‘맘스터치’(www.momstouch.co.kr)는 후라이드치킨, 오븐구이치킨 등 다양한 치킨 메뉴에 햄버거, 휠랩 등을 접목한 패스트푸드형 치킨전문점이다. 기존의 호프형식, 배달형식의 치킨전문점을 벗어나 시간대 별로 다양한 고객층 확보가 가능하다. 

낮에는 햄버거, 오후에는 커피, 저녁에는 치킨과 맥주를 즐기려는 다양한 손님들이 유입된다.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각 제품의 경쟁력도 높였다. 햄버거는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수제 방식을 도입해 기존의 패스트푸드 매장과 차별화를 시도했고, 치킨은 케이준 스파이스 스타일로 차별화했다.

치킨과 함께 꾸준한 수요를 자랑하는 피자는 소비자들이 즐겨먹는 대용식으로 주목받는 아이템이다. 피자창업의 경우 특별한 노하우가 없더라도 본사의 지원 아래 창업을 할 수 있어 창업시장의 스테디셀러 아이템으로 꼽힌다.

웰빙피자전문점 ‘뽕뜨락쌀피자’(
www.bbongdderak.com)가 다른 피자집과 차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특허 받은 웰빙 도우에 있다. 카페인이 없고 성인병 예방에 효능이 있는 뽕잎과 우리 쌀, 해바라기씨 등을 이용해 3~4℃ 저온에서 48시간 숙성시켜 도우를 만든다. 여기에 뽕나무 열매 ‘오디’를 이용해 부드럽고 쫄깃한 맛의 오디 쌀도우를 추가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또 다른 경쟁력은 바로 부담 없는 가격이다. 이곳에서는 다른 피자전문점에서는 보통 2~3만원을 줘야 먹을 수 있는 라지 사이즈 피자 한 판을 6000원~1만원 내외의 가격에 맛볼 수 있다.

또한 테이크아웃 판매로 특화한 매장 운영 방식 덕분에 큰 규모의 점포를 얻을 필요 없이 적은 비용으로도 창업이 가능해 소자본 창업자에게 매우 적합하다.

주점 창업 고수익 보장

주점 창업의 경우 다른 창업 아이템에 비해 고수익이 보장돼 창업시장의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지 오래다. 차별화된 맥주 맛과 철저한 가맹점 지원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브랜드가 있어 눈길을 끈다.

자연냉각 크림생맥주전문점 ‘플젠’(
www.plzen.co.kr)은 자연냉각 방식의 크림생맥주가 특징이다. 커다란 황금색 오크통 모양의 맥주인출기 속에 길이 120m에 이르는 얇은 냉각관을 두르고 그 속을 얼음으로 가득 채워 맥주가 얼음에 묻힌 냉각관 속을 흐르면서 시원해지는 방식이다. 전기로 급속히 식히면 과열로 인해 냉각 기능이 떨어질 때가 종종 있지만, 자연냉각 방식을 사용하면 항상 맥주 맛을 내는 최적 온도 4℃ 이하를 유지할 수 있다. 또 전용 노즐을 사용해 생맥주 거품을 고운 입자의 크림 상태로 만들어 이 크림을 맥주 위에 부어준다.

또한 맥주전문점에 레스토랑의 개념을 접목한 ‘레스트&호프’ 컨셉트로 주택가 동네 상권에서도 인기를 끌고 잇다. 바비큐, 튀김, 볶음, 샐러드 등 40여 가지의 퓨전양식 메뉴를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손님들의 외식도 가능하다.

전략 및 주의점

스테디셀러 아이템 선택 시 현재의 소비 트렌드와 경제 상황 등을 파악해 소비자의 취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먹거리 파동 등 예상치 못한 변수에도 대비해 남들과 다른 차별화 포인트를 갖춰야 한다.

특히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계속 높아지고 있으므로 천연 식재료를 사용하거나 기능성을 높여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 또한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그치지 않고 건강과 행복, 문화까지 판매한다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또한 끊임없는 발전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