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해부> 프랜차이즈 황제경영 -신선설농탕

2017.08.03 19:06:58 호수 1125호

서서히 드러나는 악질 본색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현 정부서 프랜차이즈의 ‘갑질’이 도마 위에 올랐다. 사태의 심각성이 위험수준이라는 판단에서다. 김상조 신임 공정거래위원장이 ‘을의 눈물을 닦아주겠다’는 일성도 이 같은 맥락서 나왔다. <일요시사>에서 프랜차이즈의 황제경영 실태를 점검했다.
 



신선설농탕에 때아닌 갑질 논란이 불거졌다. 이목이 집중되는 것은 갑질 방식이 미스터피자의 사례와 유사하다는 점이다. 그동안 ‘음식이 있어 행복합니다’라는 캐치플라이즈 아래 신선설농탕을 운영해 온 ‘쿠드’로선 난감한 상황이다.

하필 지금…

쿠드는 현재 프랜차이즈 브랜드 신선설농탕, 시·화·담, 우소보소, 수련 등을 운영 중에 있다. 쿠드는 나눔을 연구하고 행복을 만들어가겠다는 경영이념 아래 신선설농탕을 운영하면서 성장했다.

오억근 창업주는 1981년 서울 잠원동에 기사식당 ‘대림장’을 창업했다. 이후 1987년 신선설농탕으로 상호를 변경했다. 현재는 오 창업주의 아들인 오청 대표가 신선설농탕을 경영하고 있다. 

그는 2004년 법인전환으로 쿠드를 설립하고 프랜차이즈 신선설농탕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쿠드의 매출액은 2015년 기준 28억원으로 많은 수준은 아니지만 주요 거점에 매장을 늘리는 방식으로 인지도를 쌓았다. 또한 2008년 이래 노숙자 등에게 설렁탕을 무료로 배식하는 ‘사랑의 밥차’ 등을 운영하며 착한 프랜차이즈라는 이미지를 구축했다.

하지만 쿠드 역시 이른바 황제경영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2015년 오 대표는 김치가공식품 기업이자 자신의 개인기업인 신선식품을 설립해 신선설농탕에 김치를 납품하는 방식으로 사익을 챙기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샀다.

신선식품의 지분구조를 살펴보면 오청 대표가 40%, 부인 박경원씨가 20%, 아들 오이령씨가 40% 지분을 가진 가족회사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지난해 매출 74억9018만원 중 88%(66억5007만원)를 신선설농탕과의 거래를 통해 올렸다.

매출 나오는 가맹점 먹기 의혹
가족회사에 인테리어 강매 논란

가족회사를 설립해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에 물품 구매를 강매하는 것은 현재 프랜차이즈가 개선해야할 사안 가운데 하나다. 신선식품이 신선설농탕에 대한 매출 비중이 높다고 해서 신선설농탕을 통해 폭리를 취했다고 단정할 수 없다. 

그러나 마진율이 투명하게 공개되기 어려운 구조상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대목이다.

이 같은 상황서 본사의 갑질 의혹이 불거졌다. <뉴시스>에 따르면 신선설농탕 전 가맹점주들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본사의 불공정거래 관련 진정을 제출했다. 공정위는 현재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선설농탕은 가맹점주들에게 오너 부인이 운영하는 회사와 계약을 맺게 해 비싼 인테리어 소품을 강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신선설농탕 가맹점주 A씨는 인터뷰를 통해 “신선설농탕 사장 부인이 조화 관련 사업을 하는데 처음 가맹계약을 맺을 때부터 한 달에 30만원씩 매년 360만원(부가세 별도)을 내라고 했다”며 “그러면 조화가 한 달에 두번, 1년에 6번 왔는데 새 제품이 아니라 다른 매장을 돌고 온거라 먼지가 가득한 물건을 받아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처음에는 조화가 1년에 6번 왔는데 좀 지나서 1년에 4번으로 바뀌었지만 가격은 그대로 월 30만원이었다”며 “지난해의 경우 2번 밖에 오지 않았고 한 번은 생화였다”고 밝혔다. 
 


오너 부인이 운영하는 인테리어 업체의 제품을 강매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작품을 보면 그런 말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플로리스트가 조화 재료를 사서 만든 작품으로, 계약 당시에 분명히 고지했고, 10년간 가격을 올리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오너 일가의 업체 제품을 구입해야 했다는 점에서 법적인 판단과 별개로 도의적인 논란이 불거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스터피자와 유사한 방식의 보복 출점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논란이 확대될 전망이다. 수익이 안 나는 직영점을 정리하고 수익성이 검증된 가맹점을 빼앗기 위한 보복 출점을 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신선설농탕의 전 가맹점주 B씨는 <뉴시스>를 통해 “신선설농탕이 10년 계약이 만기된 가맹점들을 직영점으로 전환하기 위해 계약해지를 해왔고, 그 과정서 일부 가맹점들에 대해 보복출점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B씨에 따르면 쿠드는 가맹 1호 매장인 안산점을 시작으로 가맹계약 해지를 한 것을 비롯해 최근 2∼3년간 총 8개 중 5개 매장과 가맹계약을 해지했다.

B씨는 “본사서 매장을 달라고 몇 차례 연락이 왔는데 외부에서 받을 수 있는 바닥권리금보다 못한 액수를 제시했다”며 “3개 매장이 본사의 이 같은 요구에 불응, 매장을 넘기지 않고 계약해지를 했는데 그때부터 보복출점이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노원점의 경우 매장을 본사에 넘기지 않고 이름을 바꿔 설렁탕집을 차렸다. 하지만 신선설농탕은 해당 매장의 100m앞에 직영점을 차린 후 ‘10년 전 가격’으로 파격할인을 하며 이 매장을 압박했다. 

B씨는 “다른 직영점이 모두 가격할인을 했다면 몰라도 노원점에서만 파격 가격할인이 이뤄진 것은 명백한 보복행위”라고 주장했다.

올해 6월로 가맹계약 10년을 맞은 북수원점 역시 특별한 이유없이 지난 3월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받고, 3개월 시한을 받았다. 북수원점 점주는 노원점처럼 보복을 당할까봐 업종이 다른 돼지국밥집을 열었지만 신선설농탕은 200m 앞에 직영점 공사를 벌이고 있다.


창업주 아들 등 가족이 장악
김치회사 만들어 일감 주기

B씨는 “신선설농탕의 경우 직영점들은 수익이 좋지 않고 가맹점들의 매출이 좋았다”며 “가맹점을 직영점으로 흡수하고, 수익이 안 나는 직영점들을 정리할 것으로 들었다”며 보복 출점에 대한 이유를 분석했다.

신선설농탕 관계자는 이에 대해 “10년 전부터 신규 가맹점을 받지 않아 사실상 가맹사업을 접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당 매장들의 경우 위생평가 등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재계약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원점 보복출점 논란에 대해서는 “매장 개장 첫날 수익금을 구청에 기부했는데 기부금을 많이 모으기 위해 가격인하 이벤트를 벌인 것이고, 그 기간이 좀 있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논란은 향후 신선설농탕 이미지에 치명타가 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현재 관리 당국이 프랜차이즈의 적폐 청산을 위해 업계 전반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검증이 필요

업계 관계자는 “신선설농탕의 황제경영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공정위가 조사에 착수한 만큼 적폐청산의 신호탄이 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신선설농탕, 직원감시 논란도

2014년 신선설농탕은 직원 평가 시스템 때문에 입길에 오른 바 있다. 이른바 ‘다면평가’로 직원 감시를 시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직원 개개인의 장·단점을 서로 평가하고 그 자료를 인사고과에 반영한다는 점에서 회사가 직원 상호 감시 시스템을 통해 개인의 성향을 과도하게 파악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시 신선설농탕 측은 당시 내부적으로 왕따나 편가름 문제가 있어 개선하기 위해 도입된 평가 방식이 논란이 된 것 같다고 해명했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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