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CEO 창업 이야기> 김병갑 훌랄라 회장

2017.05.04 20:16:57 호수 0호

10년 내 100대 글로벌 프랜차이즈 될 것

“가맹점들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고, 글로벌 프랜차이즈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년 역사의 중견 외식 프랜차이즈인 ㈜훌랄라 김병갑 회장의 일성이다. 최근 그를 만나 장수 프랜차이즈 기업을 일군 비결을 물었다. 김 회장은 “창업 현장에 답이 있다”며, “트렌드의 변화와 소비자 기호의 변화를 포착하기 위해 1년 365일을 오로지 현장에서만 머물고 있다”고 말했다.



현장중시 경영을 하는 그는 업계에서 ‘현장맨’이라는 별명으로 통한다. 그는 한마디로 워크홀릭(Workaholic·일벌레)이다. 아침에 눈을 뜨면 창업시장 현장으로 달려간다. 트렌드의 미묘한 변화를 감지하거나, 소비자 기호의 변화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현장만큼 좋은 곳이 없기 때문이다. 때로는 해외시장을 직접 방문하여 조사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김 회장은 그 흔한 골프 한 번 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기까지는 단 한시도 쉴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장맨

김 회장은 1997년 경기 이천에 참숯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바베큐치킨’을 열며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에 뛰어들었다. 훌랄라바베큐 치킨의 성공과 함께 족발전문점 ‘천하제일왕족발’, 수제버거전문점 ‘마미쿡’, 치즈닭갈비 전문점 ‘홍춘천’, 부대찌개 전문점 ‘부대장부대찌개’, 커피전문점 ‘라떼떼커피’, 수제샌드위치&커피 전문점 ‘샌드리아’, 프리미엄 흑미피자전문점 ‘인앤피자’‘훌랄라치킨카페’와 매장&홈서비스전문 ‘훌랄펍’ 등 다양한 외식 브랜드를 추가로 창업해 현재 10여개의 브랜드를 관리하고 있다.

이처럼 많은 브랜드를 출시한 이유는 창업자 각자의 기호와 사정에 맞는 맞춤창업 아이템으로 가맹점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브랜드 하나를 개발하려면 많은 투자금이 들어가지만 창업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2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브랜드를 개발한 것이다.

김 회장이 개발한 모든 브랜드들은 몇 가지 분명한 원칙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가성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현장에서 소비 트렌드를 피부로 느끼다 보면 언제나 변하지 않는 것이 가격 대비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라고 말했다. 그래서 10여개 브랜드 모두 가성비에 초점을 맞추고 업종을 개발했다.


김 회장이 가성비 높은 브랜드를 개발할 수 있는 이유는 20여 년간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와 원재료를 대량으로 구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자체 생산공장과 물류센터에서 식재료를 생산함으로써 생산 및 유통마진을 낮춰 각 가맹점에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년간 꾸준한 맞춤 창업 아이템 개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투자로 가성비 높여

훌랄라는 현금으로 원재료를 매입하면서 구매 및 공급가를 낮추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각 가맹점에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되고, 특별히 주방장은 필요 없다. 초보 창업자도 일주일 교육으로 창업 가능하다. R&D 센터를 통한 꾸준한 메뉴개발과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한 본사의 지속적인 투자로 점주는 매장 운영에만 집중하면 된다.

김 회장은 소비자에게 겸손하고, 또 겸손하는 정책을 유지해왔다. 서민과 중산층의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는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 높은 메뉴로 고객의 시름을 덜어주고, 끊임없는 식자재 품질개선으로 고객의 자존심을 지켜주는 정책을 고수해 왔다. 가령 식자재 가격이 오르면 메뉴 가격 인상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김 회장은 그럴 때마다 메뉴 가격 인상 대신 본사의 이익률을 낮추고, 원가절감을 통한 가맹점 수익성 확보를 위해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부었다.

둘째, 차별화된 맛의 유지를 위해 소스개발 등 R&D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왔다는 점이다. 김 회장은 자체 식품연구소를 설립하여 최고의 전문가로 하여금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특히 소스 개발과 신메뉴 개발을 집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 결과 훌랄라가 운영하는 각각의 브랜드는 기능성과 품질에 있어서 업종 내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고 있다. 김 회장은 “생산 및 유통 노하우가 있어도 제품의 품질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고객의 사랑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없다”며 “특히 요즘 소비자는 제품의 디테일한 부분도 잘 파악하기 때문에 진정성을 가지고 품질 유지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셋째,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는 점이다. 매년 많은 돈을 투자해 인기스타를 광고 모델로 섭외,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김 회장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천직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는 국내시장에서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로 진출하기도 했고, 10년 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 회장은 “브랜드 하나가 잘되면 돈을 쌓아놓고 좀처럼 잘 쓰지 않는 것이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의 현실”이라며 “훌랄라는 최고의 브랜드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투자해왔다”고 말했다.

넷째,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훌랄라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지난해에는 김 회장과 부인인 최순남 부사장이 모두 고액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 경기 100호, 101호로 회원 가입하기도 했다. 아너 소사이어티는 지난 2007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개인 기부의 활성화와 성숙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설립한 개인 고액기부자 클럽으로 1억원 이상을 기부해야 가입할 수 있다. 또한, 국제 구호단체 월드비전을 통해 식수난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5개국에 5개의 우물파기를 진행했으며, 작년에는 지역을 바꿔 아시아지역의 캄보디아 프레비히아에 2개의 우물파기 사업을 진행하는 등 지금까지 6년째 총 7개의 우물파기 사업을 진행했다. 이러한 사회 공헌 활동도 훌랄라를 명품 브랜드로 각인시키는 데 일조하고 있다.

사회 공헌

훌랄라는 중국, 미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진출에도 성공하였으며, 현재 해외 가맹점 계약도 100개를 넘어섰다. 김 회장은 “2025년까지 전 세계 3000개 직영점 및 가맹점을 개설해 ‘글로벌 100대 프랜차이즈’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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