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짜증·불평 없애는 3초의 비밀

2011.05.23 11:51:57 호수 0호

직장인 스트레스에 대한 가장 완벽한 해답

3초간 / 데이비드 플레이 저 / 알키 / 1만3800원

‘회사 우울증’이란 말을 들어본 적 있는가? 회사에서는 무기력하고 우울한 상태를 유지하는 직장인이 회사를 벗어나면 활기를 되찾는 증세를 일컫는 말이다.최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직장인 36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보면 회사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답한 직장인이 62.9%에 달한다. 2007년 44.6%였던 비율이 놀라울 정도로 올라갔다. 그만큼 직장인들의 심리상태가 불안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3초간>은 이러한 회사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직장 내 인간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메스를 든 책이다. 기존의 감정조절 책들이 타인에게 받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마음 정화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이 책은 타인의 부정적인 감정이 내게 애초부터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만드는 실용적인 해법인 ‘3초 법칙’을 전면에 내세웠다. 즉 내 감정이 물들기 전 아예 부정적인 감정을 튕겨버리는 완충지대 역할로서 3초를 제시한 것.

<3초간>은 긍정심리학을 오랫동안 연구한 저자의 저작답게, 책 구석구석에 저자의 이야기를 입증해주는 연구 결과를 소개해 자칫 가볍게 느껴지는 이야기에 신뢰도를 더하고 있다. 저자 데이비드 폴레이는 마음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몰아내는 방법을 ‘지금 내가 내뱉고 싶은 말이 원래 집중해야 하는 것인지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미소를 짓는다’ ‘다른 일로 주의를 돌린다’ 3단계로 정리해 감정에 속아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감정의 길을 잡아주고 있다.

저자는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1단계로, 이 첫 단계를 잘 이행하느냐 못 하느냐에 따라 내 감정의 상태가 결정된다고 말한다. 감정공격을 받은 직후 첫 3초간 자신에게 적절한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아낸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분노, 짜증, 우울 등 쓰레기감정을 덜 느끼며 회사생활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던 것. 하지만 그 반대인 사람들은 직장에서도 가정에서도 불행했으며 인간관계를 맺는 데 큰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그만큼 ‘3초 법칙’을 실생활에서 제대로 활용하면 조금 더 행복하고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3초간>은 직장인들이라면 누구나 마주칠 만한 보편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조목조목 풀어내 감정노동에 시달리며 힘들어하고 있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진정한 마음의 평화와 행복을 찾기 위한 열쇠를 선물해줄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