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력 자극하는 기묘한 지식의 향연!

2011.03.22 09:26:01 호수 0호

상상력 촉발 기묘한 지식·일화 등 383편 담겨

상상력 사전 / 베르나르 베르베르 저 / 열린책들 / 1만5800원



<개미> <타나토노트> <뇌> 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써낸 ‘상상력의 거장’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마르지 않는 상상력 발원지를 엿볼 수 있는 책 <상상력 사전>. 상상력을 촉발하고 사고를 전복시키는 기묘한 지식, 잠언, 일화, 단상 383편이 담겨 있다.

베르베르는 열네 살 때부터 혼자만의 비밀스러운 노트를 기록해 왔다. 30년 이상 계속 써온 그 노트 속에는 스스로 떠올린 영감들,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들, 발상과 관점을 뒤집게 하는 사건들, 생각을 요구하는 수수께끼와 미스터리, 인간과 세계에 대한 자신의 독특한 해석 등이 차곡차곡 쌓였다.

과학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는 동안에는 과학자들과 접촉한 경험, 과학계의 의미심장한 발견들이 더해지고, 작가가 된 이후에는 인간의 영적ㆍ생물학적 진화에 대한 문학적 탐구의 결과들이 더해지면서 그의 노트는 범위를 한정할 수 없는 <백과사전>으로 자라났다.  그 일부가 1996년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이란 이름으로 소개되기도 했는데, 이번에 나온 <상상력 사전>은 거기에 230개 이상의 새로운 항목들이 대폭 추가된  확장판이자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상상력 사전>을 통해 얻게 되는 지식도 만만치 않다. 인간은 왜 자신을 도와준 사람보다 자신이 도와준 사람에게 더 호감을 느끼게 되는지(페리숑 씨의 콤플렉스), 쥐들의 세계에 어떻게 노예 제도가 만들어지는지(쥐 세계의 계급 제도), 어떻게 하면 자신의 억지 주장을 상대에게 납득시킬 수 있는지(중국 용) 등 수많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된다. 물론 알아도 학과 시험에서 점수를 더 올릴 수 있는 지식들은 아니지만 발상을 전환하게 만들고 상상을 자극한다는 것이 이 지식들의 미덕이다.

또한 임신 중인 여성에게 가능한 한 많은 남성과 성관계를 하도록 장려하는 파푸아뉴기니의 원시 부족 등 여러 원주민 부족의 기묘한 관습을 소개하며 세계를 다르게 볼 수 있는 눈을 주기도 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사건과 인물도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기존의 신화를 그대로 읊조리지는 않는다. 베르베르는 상상력과 해석을 가미해 원전과 미세하게 다른, 하지만 더욱 생생한 사건과 인물로 되살려 놓는다.


문학, 과학, 인류학, 심리학, 전설, 신화, 연금술, 처세, 심지어 게임까지 온갖 분야의 흥미로운 이야기가 넘쳐나는 <상상력 사전>은 때로는 독자를 역설적 상황으로 몰아 생각에 잠기게 만드는가 하면, 때로는 인간의 본질을 꼬집는 일침으로 당신의 웃음을 터뜨릴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