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점포 위치 어디가 좋을까?

2016.06.07 09:29:41 호수 0호

성공 창업 위해 상권과 입지에 대한 이해 필요
통행량과 통행의 흐름 파악 꼼꼼하게 해야



좋은 점포를 구하려면 입지 조건을 파악하는 요령을 알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선택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아이템과 점포의 위치다.

유동인구를 제대로 파악하자
유동인구의 파악이 중요한 이유는 조사 자료를 토대로 경쟁매장의 유동인구 수에 평균 방문율를 곱하면 매장의 예상 고객수를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수치에 자신의 매장 규모에 따른 고객 수용 인원과 객단가 등을 감안하면 예상 매출액을 추산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유동인구는 많지만 머무르지 않고 흐르는 자리는 피해야 하며, 지나치게 혼잡한 곳이라면 패스트푸드나 테이크아웃을 주로 하는 등 회전율이 빠른 아이템이 적합하다.

노점상이 있는지 살펴보자
상권의 노른자위를 알아보는 방법은 노점상이 어디에 모여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노점상들은 가장 유동인구가 많고 장사가 잘되는 곳에 자리를 잡으며 대개 이 지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동심원식으로 퍼져가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사람이 많이 다니는 어느 상권에서도 어느 자리가 특별히 좋은 위치인가를 살펴보는 것은 물론 내가 내려는 매장의 입지가 어디에 놓여 있는지를 가늠할 때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단, 주의할 것은 노점상들이 자연적으로 자리를 잡아 퍼져나간 것인지 일정한 지역의 구역 정리를 통해 생긴 것인지를 살펴야 한다. 그리고 그 상권의 핵심 지역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노점상들이 모여있는 곳임을 잊지 말자.

이면도로를 공략하자
음식점은 큰 도로변보다는 이면도로가 유리하다. 그 이유는 복잡하거나 산만하고 소음이 나는 대로변 등은 음식을 편하게 먹기 적당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 회전율이 빠른 패스트푸드나 대형음식점은 예외다.

유동인구 흐름의 방향을 살피자
누구나 올라가는 것보다 내려가는 것을 더 편하게 느낀다. 잘 살펴보면 상가도 어느 기점을 중심으로 올라가는 쪽보다는 내려가는 쪽이 활성화되어 있다. 내가 내려는 매장의 위치가 전철역과 버스정류장 그리고 중심 상권을 기준으로 내리막에 있는지 오르막에 있는지 살펴야 한다. 일반적으로 낮은 쪽에 위치한 점포가 좋은 점포다.


상가의 연속성을 살펴보자
시장조사를 하다 보면 도로 중간에 공터나 엉뚱한 업종이 들어가 있고 그 다음에 몇몇 상가가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그곳부터 상권이 단절되었다고 보면 된다. 이런 곳은 대체로 권리금이 없거나 매장임대 비용이 낮기 때문에 선택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거나 고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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