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골프장 눈물 나는 노력

2016.05.17 09:15:47 호수 0호

슬~슬 회생 “살아남자”

골프장 경영이 지난해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업일수가 늘어나 이용객 수가 증가한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최근 발표한‘2015년 골프장 업체들의 경영실적 분석’에 따르면, 139개 회원제 골프장(제주권 제외)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0.4%로 2014년(-4.7%)보다 4.3% 포인트나 상승했다.



112개 퍼블릭 골프장의 영업이익률은 28.5%로 2014년(27.5%)보다 1% 포인트 상승했다. 특히 회원제 골프장은 2003년 이후부터 계속된 하락세가 12년 만에 멈췄다. 이는 비수기의 입장료 덤핑으로 객단가가 높은 비회원 이용이 증가한 데다 영업일수가 11일 증가하여 홀당 이용객수도 5.2%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률이 호전된 이유가 크다. 퍼블릭 골프장들도 골프장 수 증가(퍼블릭 전환 10개소, 신규 개장 8개소)로 주변 골프장과의 가격인하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영업일수가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률이 소폭 상승했다.

모처럼 웃다

영업적자를 기록한 골프장수도 줄어들었다. 회원제 골프장의 경우 139개소 중 절반인 69개소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는데, 2014년(87개소)보다는 18개소 감소했다. 적자 골프장중 수도권 골프장이 27개소로 2014년(39개소)보다 12개소 감소했고 영남권도 12개소로 2014년(19개소)보다 7개소 줄어들었다. 또 퍼블릭 골프장은 112개소 중 11개소가 영업적자를 기록했는데, 2014년(13개소)보다 2개소 줄어들었다. 적자 골프장 수가 줄어든 것은 영업실적이 호전된 데다 부실한 회원제 골프장들이 퍼블릭으로 전환(6개소)되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률이 높은 회원제 골프장은 그레이스(27홀·42.0%), 88CC(36홀·35.3%), 팔공CC (18홀·35.1%) 순이었다. 퍼블릭 골프장은 충북 진천의 히든밸리CC(27홀)가 영업이익률 53.1%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52.3%를 기록한 파주CC(18홀)가 차지했는데 대중골프장 조성비로 만들어진 이 골프장은 저렴한 입장료에다 골프인구가 풍부한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3위는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전환한 포항CC(18홀)로 51.8%를 기록했다. 지난해 회원제에서 퍼블릭으로 전환한 6개 골프장의 경영 실적도 흑자로 전환됐다. 세금이 대폭 줄어든 데다 입장료 인하로 이용객 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영업이익률 모처럼 상승…완연한 순풍
저렴한 입장료 이용객 수 증가 함박웃음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올해는 지난해와는 달리 영업일수가 줄어들고 골프장간 가격 인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골프장의 수익성이 다시 하락할 것”이라며 “매출액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코스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유치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골프장들 소폭이나마 영업실적에서 긍정적 지표를 보이는 것은 골프장들이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난 다양한 마케팅이 실효를 얻기 때문인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지금까지 ‘골프장’은 그린피와 카트피, 캐디피 등을 내고 골프를 치는 ‘골퍼’들만을 위한 공간이었다. 그런데 최근 골프장들은 속속 굳게 닫힌 철문을 열고 주말 골퍼뿐만 아니라 비골퍼를 위한 행사를 열고 있다. 으리으리한 클럽하우스와 탁 트인 전망, 넓은 연회 장소 등을 갖춘 골프장은 다양한 이벤트를 열기에 부족함이 없다.

다양한 이벤트로 잘 알려진 포천 몽베르CC는 올해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바로 ‘안보 교육’. 골프장 이용객들은 라운드 예약할 때 안보 관광을 함께 신청해 둘러볼 수 있다. 고석정을 비롯해 제2땅굴, 평화의 전망대, 월정리역, 백마고지, 노동당사 등 한국전쟁과 휴전 역사를 오롯이 담고 있는 현장을 돌아보는 데 3시간이면 충분하다. 류연진 대표이사는 “오전 골프 후 안보 관광을 하거나 1박2일 라운드 패키지를 이용해 가족여행 코스로 활용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마운틴은 지난해 컬러 컨설팅, 커피 클래스 등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던 ‘레이디스 데이’를 올해에도 진행한다. 올해 첫 번째 강좌는 지난달 18일 열렸던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을 반영해 봄맞이 DIY 모던 홈스타일링을 주제로 한 ‘스텐실 & 페인팅으로 삼나무 트레이 액자 만들기’였다. 6월, 8월, 10월에는 라운드와 야외 공연, 만찬에 숙박까지 제공되는 VIP 이벤트 나이트를 준비해 골퍼들에게 많은 관심과 문의를 받고 있다.

변화하는 문화…이벤트 기본
다양한 마케팅 재도약 기대

가장 대표적인 골프장 이벤트는 결혼식이다. 푸른 초원에서 치러지는 결혼식 모습은 영화의 한 장면을 방불케 한다. 서원밸리 골프장은 ‘골프 여제’ 박인비가 결혼식을 올리며 입소문을 타고 있다. 경기도 가평 크리스탈밸리골프클럽, 용인 88컨트리클럽, 전북 군산컨트리클럽이 코스와 클럽하우스를 활용한 ‘웨딩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강원도 춘천 라비에벨CC는 지난달 29일 코오롱 모터스와 공동으로 BMW 데이를 진행했다. BMW 자동차를 타고 온 내장 고객에게 엔진오일과 워셔액을 무료로 충전해주고 경정비 서비스와 후속 조치 안내까지 해줘 인기를 끌었다.

미국 골프장에서는 토요일 오후면 대개 결혼식이 열린다. 미국의 많은 젊은이들은 빼어난 자연 풍광과 함께 편리한 각종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골프장 야외 결혼식을 선호하고 골프장도 결혼식 유치에 적극적이다. 국내에서도 골프장 결혼식은 더러 열리지만 소수의 특별한 사람에게만 해당됐다.

앞으로 국내에서도 골프장 결혼식이 대중화될 조짐이다. 경기도 가평 크리스탈밸리 골프클럽, 경기도 용인 88 컨트리클럽, 전북 군산 컨트리클럽은 사단법인 한국골프소비자모임(이사장 서천범)과 업무 협약을 하고 코스와 클럽하우스를 활용한 ‘웨딩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별거 다한다


공급 과잉 시대에 접어들면서 수익이 크게 떨어진 골프장 업계는 진작부터 결혼식과 피로연 등을 묶은 웨딩 분야를 새로운 수익 사업으로 꼽았다. 또 예식장이나 호텔 등에서 올리는 천편일률적인 결혼식 대신 야외에서 색다른 결혼식을 치르고 싶어하는 예비 신혼부부가 늘어나면서 골프장 결혼식이 확산할 여건이 무르익었다. 골프소비자모임은 이들 3개 골프장과의 업무 협약 과정을 분석한 결과, 호텔 결혼식보다 골프장 결혼식의 비용이 적게 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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