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 호모 이코노미쿠스

2010.08.31 12:26:39 호수 0호


범상규·송균석 저 / 네시간 펴냄 / 1만5000원



소비자의 이성적 행동과 감성적 행동, 그리고 비합리적 행동 오류를 반영하지 못하는 마케팅의 비효율성에 대해 연구해온 경영학자 범상규, 송균석의 <NON 호모 이코노미쿠스>. 소비자의 내면 세계를 정확하고 충실하게 파헤쳐, 비합리적 소비 행동에 숨은 6가지 오류를 밝혀내고 있다.

6가지 오류를 가장 잘 대변하는 일상생활에서의 소비자 행동을 선정한 한 다음, 그것을 심리학적 관점에서 가능한 쉽게 풀어나간다. 심리적 지식과 관점에서 복잡한 소비자의 행동을 새롭고도 다양하게 이해하려는 실천이다.

마케팅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면서 소비자 행동을 효율적이면서도 창의적으로 조정하는 마케팅 전략을 끄집어내고 있다. 저자가 대학에서 소비자 행동론과 마케팅 조사론을 강의하면서 1년간 블로그 ‘마케팅이 심리를 만나다’에 써온 칼럼을 6가지 오류로 구분하여 정리한 것이다.

심리학과 뇌과학이 동원된 행동경제학의 영역인 비합리적 소비 행동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비합리적 소비 행동 오류를 범하는 이유와 그것을 이끌어낸 심리학적 원인을 밝혀내는 등 소비자를 연구하고 분석한 핵심만을 담아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