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돌고래호’ 고물 여객선

2015.09.14 09:53:47 호수 0호

위험천만, 바다에 떠다니는 고철덩어리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세월호, 돌고래호 등 선박 전복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연안여객선 이용객들의 안전불감증이 고조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일요시사>에서는 연안여객선의 진수년도를 조사해 노후실태를 점검해봤다.



해양안전심판원과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지난해 해난사고 발생건수는 비어선 457건, 어선 1123건으로 총 1580건이다. 인명피해는 충돌 155명, 접촉 9명, 좌초 14명, 전복 318명, 화재·폭발 32명, 침몰 58명, 기관손상 2명, 인명사상 117명, 기타 5명으로 총 710명(사망자 404명, 실종자 63명, 부상 243명)으로 조사됐다.

연식 보니…

지난해 4월16일 발생한 연안여객선 세월호 전복사고로만 295명이 사망하고 9명이 실종된 것으로 밝혀졌다. 세월호는 일본 하야시카네 조선소가 1994년 6월에 건조한 여객선으로 건조된 지 20년 만에 진도군 해상에서 침몰했다.

지난 6일 발생한 돌고래호 전복사고로 세월호 사고가 재조명되고 있는 가운데 <일요시사>에서는 국내 연안여객선의 노후실태를 점검해봤다. 11개 지방청이 관리하고 있는 95개 항로(일반항로 69개, 보조항로 26개) 168척의 여객선의 진수년도를 조사한 결과, 10년 초과 여객선이 126척(75%), 이 가운데 20년 초과 여객선만 42척(25%)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안여객선 4척 중 1척이 진수된 지 20년 이상 된 여객선인 셈이다. 10년 초과 15년 이하 여객선이 32척(19.05%), 15년 초과 20년 이하 여객선이 52척(30.95%), 20년 초과 25년 이하 여객선이 36척(21.43%), 25년 초과 여객선이 6척(3.57%)이며, 10년 이하 여객선이 42척(25%)으로 나타났다.


연안여객선 168척의 전체 평균 진수년도는 15년(2000년)으로 조사됐다. 11개 지방청별 여객선 평균 진수년도를 조사한 결과, 부산지방청(3척)이 26.3년, 포항지방청(6척)이 21.2년, 제주지방청(9척)이 17년, 여수지방청(26척)이 15년, 마산지방청(21척) 14.7년, 동해지방청(3척)이 14년, 목포지방청(67척)이 13.8년, 군산지방청(7척)이 13.7년, 인천지방청(16척)이 13.3년, 대산지방청(10척)이 11.9년으로 나타났다.

연안여객선 168척 중 진수된 지 가장 오래된 여객선은 제주에서 완도를 잇는 항로에 투입된 한일카훼리3호(606톤, 정원 255명)다. 1986년에 진수된 이 여객선은 지난 3월22일부로 검사만료돼 3000톤급 신규 대형여객선 취항 시까지 주 1회 우수영~추자도~제주 왕복운항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과 제주 항로를 왕복 운항하는 서경파라다이스호(6626톤, 613명)는 지난 1987년에 진수된 이후 28년째 운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 중앙동에서 용호동 항로의 누리마루호(358톤, 275명)와 울릉 도동에서 독도를 잇는 삼봉호(106톤, 210명)도 1988년에 진수돼 27년째를 운항 중이다.

제주행 여객선은 15년 미만 여객선이 전무한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 목포, 완도, 녹동, 해남 등의 항로를 오가는 10척의 제주행 여객선이 1986년부터 1999년에 진수됐다. 한일카훼리3호(1986년, 제주∼완도), 서경파라다이스호(1987년, 부산∼제주), 씨스타크루즈호(1990년, 목포∼제주), 남해고속카훼리7호(1991년, 녹동∼제주), 한일카훼리1호(1991년, 제주∼완도), 한일블루나래(1992년, 제주∼완도), 서경아일랜드호(1993년, 부산∼제주), 로얄스타호(1995년, 해남우수영∼제주), 핑크돌핀호(1996년, 제주∼목포), 고흥아이리스호(1999년, 녹동∼제주)가 이에 해당된다.

경남 통영의 소매물도행 여객선 8척 중 2척(매물도구경3호 2002년, 한솔1호 2012년)을 제외한 6척 모두 15년 이상 운항된 여객선으로 조사됐다. 1990년에 진수된 섬사랑3호를 비롯해 매물도구경호(1991년), 매물도구경2·5호(1992년), 엔젤3호(1993년), 매물도구경7호(2000년)가 포함됐다.

목포의 홍도·소흑산도행 초쾌속선 8척과 카페리 1척도 1996년 이후 진수된 여객선이 단 한 척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9척의 여객선은 여객정원이 최저 250명에서 최대 493명으로 도서민 및 관광객들이 주로 이용한다. 울릉도에서 독도 운항 항로를 이용하는 쾌속선 4척은 1988년부터 1996년 사이에 진수된 여객선이다.

1988년에 진수된 삼봉호(여객정원 210명)을 비롯해 독도사랑호와 씨플라워2호가 1990년, 돌핀호가 1996년에 진수됐다. 제주지방청에 등록된 제주~완도 항로의 3척의 카페리도 운항을 시작한 지 20년이 넘었다. 한일카훼리3호(1986년)가 29년, 한일카훼리1호(1991년)가 24년, 한일블루나래호(1992년)가 23년째 운항 중이다.

한편 지난해 여객선 이용객은 도서민 361만2090명, 일반인 1065만9044명으로 총 1427만1134명이다. 지역별 수송실적을 살펴보면 목포가 361만4255명(25.33%), 완도가 238만8646명(16.74%), 마산(통영)이 202만4128명(14.18%), 여수가 177만1927명(12.42%), 인천이 148만271명(10.37%), 제주가 125만5261명(8.8%), 대산이 53만2371명(3.73%), 포항이 39만9153명(2.66%), 동해가 36만30명(2.52%), 군산이 35만4887명(2.49%), 부산이 8만9891명(0.63%), 평택이 314명(0.002%)이다.

대부분 노후

가장 많이 이용한 항로는 목포∼홍도(69만1467명), 완도∼청산(59만79명), 목포∼제주(57만4196명), 화흥포∼소안(53만1167명), 모슬포∼가파도∼마라도(47만6693명), 신기∼여천(45만7795명), 진리∼점암(44만9001명), 제주∼완도(43만9303명), 땅끝∼산양(42만3298명)으로 조사됐다.


이외에도 가오치∼사량(38만542명), 통영∼의항(36만2655명), 통영∼욕지도(33만4664명), 삼목∼장봉(33만279명), 포항∼울릉도동(31만4941명), 통영∼소매물도(30만6910명), 인천∼백령(29만5783명) 순으로 나타났다.

<evernuri@ilyosisa.co.kr> 

 

<해난사고 발생 현황>

구분 비어선 어선
여객선 유도선 화물선 유조선 예부선 기타선 일반어선 낚시어선
2012년 33건 112건 42건 166건 117건 1346건 1816건
2013년 29건 110건 50건 118건 61건 849건 1217건
2014년 60건 14건 133건 51건 171건 29건 1014건 109건 1123건

(자료=해양안전심판원,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

 

 

 <연안여객선 선종별 현황>

구분 5년 이하

5년 초과

10년 이하

10년 초과

15년 이하


15년 초과

20년 이하

20년초과

25년 이하

25년 초과
2012년 19척 23척 33척 59척 34척 4척 172척
2013년 20척 20척 28척 63척 36척 6척 173척
2014년 26척 16척 32척 52척 36척 6척 168척

(자료=한국해운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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