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국내 몇 없는' 여성 표현주의 화가 김두례

2015.06.29 17:59:52 호수 0호

"현대인의 일상을 시처럼 표현했죠"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한국적 추상 표현주의'로 유명한 김두례 작가가 다음달 9일까지 롯데백화점 부산광복점 롯데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연다. 이번 전시에서 김 작가는 한국의 전통색상인 오방색을 활용한 표현주의 작품 30여점을 선보일 계획이다. 그의 강렬한 채색은 정제된 구도 위를 노닐며 작품의 '운율'을 더하고 있다.



시작은 구상미술이었지만 김두례 작가는 추상미술로 이름을 알렸다. 구상미술을 경험하며 쌓아올린 탄탄한 기본기는 오늘날의 김두례를 있게 한 바탕이다. 한국에서 몇 안 되는 여성 표현주의 예술가인 그는 구상화의 대가 김영태 화백의 딸이기도 하다.

어엿한 중견화가

부친으로부터 물려받은 선천적인 재능은 남다른 노력이 더해지며 꽃을 피웠다. 아버지의 후광 없이도 좋은 작업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 한때는 아버지와 다른 길을 걷겠다는 일념으로 누드화에 천착했던 김 작가다. 30여년이 흐른 지금은 어엿한 중견화가로 성장해 미술계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중이다.

개인전도 어느덧 16번째를 맞았다. '김두례 16th 초대전'은 지난 25일 롯데백화점 부산광복점 아쿠아몰 10층 롯데갤러리에서 열렸다. 직관적인 구성과 화려한 색 표현은 왜 김 작가가 '한국적 추상미술의 대표주자'인지를 설명했다. 가벼운 터치의 인물상은 세련미가 도달할 수 있는 완숙한 경지에 이른 모습이다.

김 작가는 우리 전통색인 청·적·황·백·흑 등 오방색을 즐겨 사용한다. 한국적인 영감을 시각화하면서도 색의 배열 등 서양화 고유의 장점을 놓치지 않는 김 작가다. 오방색으로 표현 가능한 아름다움을 담은 30여점의 추상 작품은 7월9일까지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작품 하나하나가 뿜어내는 색채의 흡입력이 상당하다.


조선대 미대를 졸업한 김 작가는 초기 작업에서 인물화와 풍경화 등에 관심을 보였다. 1999년 미국 뉴욕으로 건너간 뒤로는 작업 방향을 바꿨다. 이른바 '한국적 추상 표현주의'로의 전환이다. 김 작가는 동양적인 소재에 대한 고민 속에 2000년대부터 오방색을 중심으로 화면을 채우기 시작했다. 구상적인 요소를 가급적 배제시킨 표현이 특징이다.

7월9일까지 롯데 부산광복점서 개인전 
오방색 활용 표현주의작 30여점 선보여

2007년 김 작가의 인터뷰를 보면 "풍경이 색으로 집약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색도 최소한으로 축약되고 극과 극인 보색들로 화면이 채워지고 있다"라며 "앞으로 또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지만 큰 화폭에 점이나 선 하나로 집약되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라고 말했다. 김 작가로서는 최대한 자연에 가까운 심상을 남기고자 했던 것이다.

인터뷰로부터 약 10년이 흐르는 동안 김 작가의 작업은 또 다른 변화를 겪었다. 사람과 동물도 자연의 구성 요소라는 점을 깨닫고 이들을 화면에 등장시킨 것이다. 지금도 김 작가는 끊임없이 구상화과 추상화의 접점을 찾고 있다.

김 작가의 작품에 대해 미국 앤디워홀뮤지엄 패트릭무어 부회장은 "서양인 관람객에게도 깊이 음미하면서 쉽게 감상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캔버스의 표면 위로 넘실대면서 반짝이는 색체의 장은 추상표현주의의 선구자인 마크 로스코(Mark Rothko)의 '물결'을 떠올리게 한다"라고 평가했다.

구상과 추상 접목

김 작가의 화면은 단순하지만 역동성이 있고, 캔버스 밖으로 전해지는 울림이 있다. 김 작가는 이번 작품에 대해 "현대인의 복잡한 일상을 간결한 시처럼 보여줄 수 없을까 고민한 끝에 나온 결과물"이라고 설명했다.

또 "풍경과 이미지가 중첩될수록 색깔이 더욱 단조로워지듯 복잡한 일상 속 우리의 삶도 단순해지고 비울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작가의 말처럼 작품 속 강렬한 채색은 정제된 구도 위를 노닐며 특별한 '운율'을 만들어 내고 있다.

 

<angeli@ilyosisa.co.kr>


[김두례 작가는?]

'구상화의 대가' 김영태 원로화가의 딸인 김두례 작가는 1957년생으로 광주 출신이다. 그간 16번의 초대 개인전을 열었으며 국내는 물론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수십차례의 단체전과 기획전 등에 참여했다. 또 여러 기업의 요청으로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내놓기도 했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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