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위에 군림하는 억만장자들

2025.03.24 07:43:21 호수 1524호

크리스틴 케르델랑 / 갈라파고스 / 1만9000원

일론 머스크(X, 테슬라, 스페이스X), 마크 저커버그(페이스북), 제프 베이조스(아마존), 세르게이 브린&래리 페이지(구글),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이 6명의 억만장자들의 공통점은 언론, 의료, 쇼핑, 외교, 국방, 소셜미디어, AI, 우주산업 등 전 세계 모든 분야의 시스템을 장악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모두 미국 국적을 가졌고 서른 살쯤에 막대한 부를 얻었다. 그리고 자신들에게 한계가 있다는 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자신이야말로 인류를 구할 ‘구세주’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오랜 세월 프랑스의 유수 경제지들의 편집장을 역임해 온 베테랑 저널리스트 크리스틴 케르델랑은 고작 6명의 테크계 억만장자들이 80억이 넘는 전 세계인의 삶을 결정 짓고 있는 현실에 큰 위기감과 문제의식을 품었다.

왜냐하면, 전 세계인에게 큰 영향을 미친 브랜드인 애플이나 억만장자 TOP10 리스트에 자주 오르는 LVMH의 회장 베르나르 아르노, 버크셔해서웨이의 회장 워렌 버핏 등은 우리를 화성에 보내고, 뇌에 칩을 심어 ‘증강인간’으로 만들고, 죽음을 정복하고, 모든 시민이 실시간으로 감시받는 스마트시티를 만들고, 스스로 정부 요직을 차지해 우리 사회를 이원화하겠다고 덤비지 않기 때문이다.

트럼프정부는 재산이 1조원(10억달러)이 넘는 핵심 인사가 13명에 달해 말 그대로 사상 초유의 ‘억만장자 정부’인데 그 어떤 나라도, 어떤 사회 조직도 여기에 대비돼있지 않다. 이 억만장자 인사들은 트럼프 취임과 동시에 재산을 더욱 불렸고, 현재 전 세계를 쥐락펴락하며 자신들만의 극우 신념을 모든 사람에게 강요하고 있다.

게다가 이 억만장자들은 자신들이 선거로 심판받을 일이 없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안다.


예를 들면 일론 머스크는 2023년 프랑스 기자와의 인터뷰서 “미국 대통령은 행동의 자유가 많이 제한돼있다”고 속내를 명확히 밝혔다. 스스로 대통령이 된다면 자신의 화성 이주 프로젝트나 전기차, 암호화폐 사업 등이 실행 불가능해질 것이라는 점을 암시한 것이다.

우리는 트럼프정부서 활개 치는 일론 머스크를 비롯한 억만장자들을 비난하지만 사실 이들의 진짜 목적과 이상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별로 없다. 일론 머스크가 정부에 개입하는 작금의 행위를 그저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한 횡포로만 오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들의 ‘메시아적 소명’을 이해하고, 이들의 비전과 파괴적인 기술력이 어떻게 결합돼있는지 안다면, 이미 무한대의 재산을 가진 이들이 장차 이 땅에 어떤 사회를 만들고 우리를 어떻게 영원히 바꿔놓을지 짐작할 수 있다.

일찌감치 이들은 좋든 나쁘든 우리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앞으로도 혁신적으로 바꿔놓을 생각이며 우리가 이에 대해 건전한 논의를 하는 공론장을 만들지도 못하게 막는다.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또 다른 ‘억만장자 정부들’이 연이어 탄생할 것이다.

우리는 더 늦기 전에 공조하고 맞서 싸우면서 억만장자들에 대한 규제를 요구해야 한다. 정부가 막지 못한 재벌들의 횡포를 ‘한 줌’ 시민단체가 막은 사례가 역사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