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태왕 담덕 1: 순풍과 역풍

2022.09.13 10:51:27 호수 1392호

엄광용 / 새움 / 1만6000원

 

“천년 세월을 견딘 고구려의 벽화 같은 거대한 서사 하나가 우리 곁에 왔다.” 중국의 <삼국지>와 일본의 <대망(도쿠가와 이에야스)>은 어떻게 쓰여졌을까?나관중의 <삼국지>는 사실 작가 한 사람의 작품이 아니라 세대를 거쳐 여러 작가가 첨삭을 가해 완성한 작품이다. 야마오카 소하치의 <대망>은 일본의 주요 3개 신문사가 연재 지면을 내주며 작가의 생활을 돕는 방식으로 18년 만에 완성한 작품이다. 그렇듯 한 나라를 대표하는 대하 역사소설의 탄생은 한 개인의 힘만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이 책은 <삼국지>와 <대망> 같은 국민 역사소설을 쓰고자 했던 작가가 글쓰기 인생 거의 전부를 바쳐 쓴 작품이다. 관련 자료를 모으고 처음 집필에 들어간 것이 2010년, 워낙 방대한 양을 다뤄 쓰고 고치고, 부족하면 다시 공부를 위해 중단하면서 지금까지 완성한 것만 해도 원고지 1만 매에 이른다. 

서사가 죽어가고, 문학이 가벼워져 가기만 하는 시대, 그 역시 부정할 수 없는 역사의 흐름이라 할지라도, 그와는 다른, 천년 세월을 견디고 우리에게 전해진 고구려의 벽화와 비석들처럼, 다시 백년 후 중국의 동북공정에 맞설 역사책을 만든다는 심정과 자세로 새움출판사는 작가를 도와, 이 작품을 종이 위에, 인터넷의 바다 위에 깊고 단단하게 새겨나갈 생각이다. 

이제 대한민국의 글로벌 기업은 광개토태왕의 ‘노마드 정신’을 이어받아 중국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으로 경제 영토를 확장하고 문화강국으로서의 이미지를 심어주며 ‘광야의 꿈’을 실현시켜 나가고 있다. 

‘광개토태왕’은 지금까지 여러 책과 영상물로 만들어져 그가 어떤 인물인지 누구라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그러나 그건 단지 피상적인 수준이다. 실제 광개토태왕 담덕에 대한 직접적 자료는 집안의 호태왕비 비문에 나와 있는 것이 전부라 할 수 있다. 그 역시 누군가에 의해 변형되고 훼손된 채 덤불속에 묻혀 있다가 시간이 흘러 우연히 발견된 것이다. 

지극히 한정된 자료로 광개토대왕의 위대한 자취를 되살려 내는 데 지난한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그에 더해 우리에게 남겨진 유일하다시피 한 기록인 <삼국사기> ‘고구려본기’ 속 광개토태왕의 모습 역시, 분명한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김부식의 신라 중심 사관으로 인해 <삼국사기> 속 고구려의 모습은 당시 중국 사료의 파편들을 주워 모아 놓은 것처럼 허술할뿐더러 중국 입장에서는 껄끄럽기만 한 광개토태왕의 업적에 관해서는 더욱 소략하게 다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실정에서 <광개토태왕 담덕>은 마치 당대의 <삼국사기>에서 미진하게 다룬 디테일한 부분까지 복원시켜 놓은 것처럼 역사적 연대기에 충실하면서 실감나는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인물들을 되살려 놓고 있다. 작가는 이 책의 집필을 위해 20년간 중국 등지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고구려본기’ 속 빈 구석의 퍼즐을 맞추기 위해 사료를 찾아내고 보완한 것은 물론, 역사적 사실이나 인물 하나하나에 작가로서의 의미와 역할을 부여해 당대의 역사를 생생하게 재현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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