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는 매일 평균대에 선다

2022.01.03 10:05:48 호수 1356호

앤서니 찬 / 흐름출판 / 1만7000원

1990년대 초반 하버드대학교를 갓 졸업한 대만계 이민자 가정 출신의 앤서니 찬은 맥킨지의 컨설턴트로 일하게 된다. 저자는 닷컴 열풍이 불기 시작하던 1996년, 맥킨지 동료와 함께 인터넷 자문 서비스 기업 제퍼를 창립한다. 닷컴 열풍이 광풍으로 바뀌면서 성공은 예정된 것처럼 보였다. 2명으로 시작한 스타트업은 창업 3년 만에 직원 1000명, 연수익 1억달러 규모로 성장했고, 나스닥 상장을 앞두게 된다.
그러나 2000년, 뉴욕증권시장에서 상장 기념 종을 울리려던 날, 나스닥시장은 기록적인 폭락을 기록했고 ‘예정된 억만장자’로 불리던 저자는 닷컴 붕괴의 상징이 되고 만다. 한순간 나락으로 떨어지며 저자는 스스로에 물었다. “도대체 내가 뭘 잘못했지?” 저자는 숫자만을 보고 달리다보니 리더로서 진정성을 갖고 사람들을 이끌지 못했다고 고백한다.
실패를 곱씹으며 저자는 리더로서, 경영자로서 갖춰야 할 리더십은 무엇인지 탐구하게 됐다. 20여년이 흐른 지금, 50여개의 기업을 창업하고 투자하는 벤처 캐피털사의 회장이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는 저자는 탁월한 성과를 일궈낸 리더 100여명을 직접 만나며 그들의 통찰과 지혜를 듣는다. 그들과의 만남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과를 내는 리더, 추종자가 아닌 미래의 리더를 길러내는 리더십의 비밀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게 됐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 경영과 MZ세대의 등장으로 회사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단기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앞만 보고 달려야 하다는 명제는 더 이상 설 곳이 없다. 오너에서 전문경영인, 팀장까지 리더의 위치에 있는 이들이라면 사람을 끌어당기고, 성장시키는 법을 알아야 한다. 비전을 세우고, 권한을 나누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렇다고 숫자를 무시하자는 뜻이 아니다. 성장하지 않는 조직은 미래가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 우선 이분법에서 벗어날 것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숫자와 사람 모두를 끌어당기는 좋은 리더가 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경쟁이 장기화되고 정보 접근성이 커지면서 평평한 운동장이 만들어진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경쟁력은 ‘사람’이다. 사람은 조직의 모든 순간에 가치를 더한다. 더 이상 기업을 이윤을 극대화하는 기계로 봐서는 안 된다. 기업은 직원과 공동체, 소속 업계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따라서 리더는 사람 중심의 문화를 만들어내고, 그 유산이 다음 세대에게 넘겨지고 그들이 이어서 같은 일을 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기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좋은 리더가 되는 법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그래서 저자는 리더십, 철학, 신학, 역사, 문학에서 말하는 리더의 의미를 연구하고 전범이 될 만한 사람 100여명을 인터뷰했다. 그리고 이를 구체적인 시스템으로 만들어 책에 담았다.
저자는 리더라면 앞장서서 이끌어야 한다는 생각부터 버리라고 조언한다. 앞으로의 리더는 해결사가 아니라 균형자, 소통자이며, 사람들을 이끌기보다는 성장시켜야 한다. 어떤 순간에도 리더는 솔직하게 말하고, 진실하게 공감하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이것이 목표보다 방향이 중요한 시대에 성공하는 리더의 모습이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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