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vs 현대 '충청 맞짱' 막후

2012.09.07 15:06:49 호수 0호

'백화점 전쟁' 한 판 뜬다!

[일요시사=김민석 기자] 하병호 현대백화점 사장의 '충청권 최대 규모'라는 발언에 한화갤러리아 측이 즉각 반박에 나서면서 매장규모를 두고 신경전을 벌이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현대백화점 측이 수치상에 오류가 있었던 점을 인정하면서 일단락 된듯하다. 하지만 업계 내에서는 매장규모 해프닝은 '전초전'이고 이제부터 본격적인 '본게임'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충청에서 한판 붙은 갤러리아와 현대. 그 결과는….




지난달 23일 하병호 현대백화점 사장은 충북 청주시 복대동에서 열린 '현대백화점 충청점 오픈기념기자간담회'에서 "현대백화점 충청점이 충청권 최대 규모"라는 발언을 했다.

이날 공개한 현대백화점 측 자료에 따르면 현대백화점 충청점 영업면적이 4만3800㎡(약 1만3200평)로 한화갤러리아 센터시티(천안점)의 영업면적 4만2975㎡(약 1만3000평), 한화갤러리아 타임월드(대전점)의 영업멱적 3만9670㎡(약 1만200평)보다 커 충청 최대 규모라는 것.

가장 큰 백화점은?

하지만 하루도 채 못가 한화갤러리아 측이 반박에 나서 매장의 크기를 두고 첨예한 신경전을 벌였다. 갤러리아는 구체적인 수치를 담은 보도자료를 내며 "타임월드(대전점)의 영업면적은 5만4000㎡(1만6472평), 센터시티의 영업면적은 5만579㎡(1만5300평)로 갤러리아 타임월드점과 센터시티점의 규모가 이번에 오픈한 현대백화점 충청점(1만3200평)보다 크다"고 밝혔다.

이어 갤러리아 관계자는 "연면적이나 영업면적 등은 업체마다 다른 기준이 있을 수 없다"고 말해 현대백화점이 발표한 자료에 불편함을 내비쳤다.


신세계백화점도 하 사장의 발언을 반박하고 나섰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천안의 신세계백화점 충청점도 현대백화점 충청점보다 더 크다"며 "신세계 충청점의 영업면적은 이마트와 영화관을 빼고도 4만8926㎡(약 1만4800평)"이라고 말했다.

경쟁사들의 반박이 잇따르자 현대백화점 측은 해당 자료에 착오가 있었다고 잘못을 시인하면서 매장규모를 둘러싼 논란은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모 매체 기자의 '충청권 최대 규모냐'는 질문에 하 사장이 대답하기 위해 외부업체에서 받은 데이터를 전달받아 언급했을 뿐 다른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며 "이번 매장 규모논란은 기자간담회 과정에서 기자들에게 내용이 잘못 전달돼 생긴 단순 해프닝이다"고 밝혔다. 이어 관계자는 "경쟁사와 연락을 취해 수치가 일치하는지, 오류는 없는지 먼저 확인을 했어야 하는 것이 맞는데 이 부분에 소홀한 점은 미안하게 생각한다"며 사과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백화점 업계 내에서는 이를 두고 '충청상권을 두고 벌이게 될 치열한 경쟁의 전초전'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현대백화점 "충청점은 충청권 최대 규모"
갤러리아 "무슨 소리! 우리가 더 크거든"

충청지역은 오래전부터 한화그룹을 모태로 한 갤러리아백화점의 '텃밭'으로 불렸다. 갤러리아는 대전(타임월드점·동백점)에 두 곳, 천안(센터시티점)에 한 곳, 모두 세 개의 점포를 두고 있어 충청지역에서 가장 많은 점포수를 자랑한다. 반면 롯데백화점(대전점)과 신세계백화점(천안충청점)은 각각 1개의 점포만을 운영하고 있다. 충청지역에서 갤러리아를 중심으로 대형유통 3사가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현대백화점이 끼어든 것. 더구나 현대백화점은 청주에서의 충청점 출점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앞으로 대전, 천안 지역(아산신도시)까지 진출한다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갤러리아 측은 현대백화점의 공격적 행보에 바짝 긴장한 분위기다. 충청지역 상권을 휘어잡고 있는 갤러리아에게 현대백화점 측이 정면승부 신청을 한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 이를 두고 한 업계 관계자는 "현대백화점 충청점 개점으로 이제 대형유통 빅4(현대, 갤러리아, 롯데, 신세계)가 모두 충청권에 들어와 격돌을 피할 수 없게 됐다"며 "(규모 해프닝도) 본격경쟁을 앞두고 서로 민감해진 상황에서 기선제압을 하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고 전망했다.

지난달 24일 현대백화점은 "청주, 세종, 오창, 오종 등 100만 충청지역 소비자의 수요에 비해 상권의 규모가 부족했다"며 "현대백화점 청주점은 최고의 교통요지에 자리 잡은 만큼 충청권 최고의 백화점으로 거듭 나겠다"고 밝혔다. 또 현대백화점은 "올해 충청점 매출 목표를 1100억원, 2013년엔 3000억원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하 사장은 기자간담회에서 "2014년 통합되는 청주시와 청원군은 물론 세종시, 증평군 등을 포함한 광역 상권 소비자를 겨냥한 대형 복합형 점포"라며 "기존 충청지역 백화점들이 문을 연 지 10년 이상 지나 신선함이 떨어지는 만큼 신규 점포로서 '젊고 활기찬 백화점' 이미지를 내세워 우위를 점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에 맞선 갤러리아 타임월드점은 최고 강점인 명품을 내세우는 마케팅을 준비하고 나섰다. 지난달 31일부터 오는 9일까지 개점 33주년 기념 대규모 단독 명품 상품전을 개최하고 타 지역 고객을 잡기 위한 할인 쿠폰과 사은품 교환권 발송, 2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겐 주유권을 나눠주는 등 명품 마케팅을 통해 타 백화점과 차별화 하겠다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현대-한화 진검승부

갤러리아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현대백화점의 충청권 영업확장에 개의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현대백화점 충청점은 갤러리와백화점과 상품구성이 틀리기 때문에 경쟁 상권으로 보고 있지 않다"며 "갤러리아는 청권에서 유일하게 명품 전용 매장을 운영하며 '루이뷔통' 등 타 업체엔 없는 명품 브랜드를 유치하고 있어 (현대백화점 충청점 출점에 의해) 큰 타격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명품MD와 서비스, 지역 밀착형 마케팅 전개가 갤러리아백화점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며 "지속적인 브랜드 강화를 통해 럭셔리백화점이라는 위상을 지켜가겠다"고 말했다

대형 백화점 빅4가 서울 외의 지역에서 경쟁을 벌이기는 처음이다. 그만큼 충청권을 놓고 벌이는 갤러리아와 현대백화점 간 진검승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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