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사회적기업인> ‘웹툰 속 그 남자’ 곽경수

2020.06.01 10:24:43 호수 1273호

징글징글한 남자의 개인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웹툰 캐릭터가 전시회를 연다? 경기 파주시 소재의 아트스페이스 휴에서 준비한 ‘곽경수 개인전’의 주인공 곽경수 작가는 웹툰에 등장하는 캐릭터다. 웹툰 속 ‘꼰대 예술가’로 통하는 곽경수는 어떤 작품으로 관람객과 만날까.
 

▲ 곽경수, 호숫가에서, acrylic on canvas, 53×45.5cm, 2020


‘곽경수 개인전’은 마영신 작가가 포털사이트 ‘다음’의 연재 웹툰 <아티스트>와 <곽경수의 길>의 주인공 곽경수가 실제 전시를 연다는 발상으로부터 시작됐다. <아티스트>는 예술판에 모인 온갖 인간군상을 다룬 장편 만화다. 화가 곽경수, 소설가 신득녕, 뮤지션 천종섭으로 구성된 예술가 모임 ‘오락실’서 일어나는 일을 그렸다. 

꼰대 예술가

<곽경수의 길>은 곽경수를 단독 주인공으로 삼은 외전이다. 곽경수가 어떻게 오늘날의 모습에 이르게 됐는지, 그의 과거와 현재를 오간다. 가난한 환경서 자란 재능 많은 소년, 청소년기의 좌절과 방황, 순수한 청년 시절, 연애와 결혼 그리고 몰락을 치열하게 그려냈다. 본인 탓, 사회 탓, 주변 사람들 탓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얽혀 곽경수는 지금의 그가 됐다. 

이혼한 중년의 미대 강사인 곽경수는 작품 활동보다 미술계서 권력을 잡기 위해 연줄을 대기 급급한 ‘꼰대 예술가’로 묘사된다. 그는 동료이자 소설가 신득녕의 재기를 통해 작가로서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비로소 진짜 작업을 시작한다. 

이번 전시는 곽경수가 과거 자신이 그린 그림 위에 새롭게 드로잉을 더한 작업과 추상작업으로 새로운 시도를 한 새 작품 등 10점의 신작으로 구성됐다. 김오키 새턴 발라드와 협업한 ‘곽경수 오케스트라’의 애니메이션, 곽경수가 탄생하게 된 작품 <빅맨> 등 곽경수라는 캐릭터의 탄생과 관련해 마영신 작가의 이전 작업을 아카이브룸에 함께 전시했다. 


<아티스트> <곽경수의 길> 주인공
가상의 인물 실제 전시회 작가로

작품 ‘삼각형의 힘’에 대해 곽경수는 “셋이 모이면 이상적인 균형이 생긴다. 정치는 삼국지, 명랑만화는 삼총사, 축구 공격은 삼각편대, 술자리는 둘보단 셋, 연애의 재미는 삼각관계, 은메달보단 3위 동메달, 소주엔 삼겹살”이라고 설명했다. 

작품 ‘내 마음대로 안 되는 것들’은 “살다 보면 필요에 의해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우연에 의해 인연을 맺기도 한다. 나랑 잘 맞는다고 생각했던 사람이 어느 순간 나와 묘하게 결이 맞지 않아서 어긋나기도 한다. 반대로 내가 별로라고 선입견을 가졌던 사람도 사실은 나와 잘 맞는 걸 발견하기도 한다. 말하기엔 애매한 감정들을 그림에 담아 날려버렸다”고 말했다. 
 

▲ 곽경수, 관객들, acrylic on canvas, 53×45.5cm, 2020

<아티스트>서 곽경수의 아는 형으로 등장하는 소설가 박민규가 전시의 서문을 집필했다. 또 곽경수의 친한 동생 김오키가 새 앨범 <곽경수 오케스트라> 공연을 선보이며 <아티스트> 속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들이 이번 전시를 통해 실제로 구현됐다. 

박민규는 전시 서문을 통해 ‘피카소는 X도 아니다, 곽경수를 처음 봤을 때 그가 건넨 말이다. 20년도 훨씬 넘은 일인데, 어느 술자리에서였다’며 ‘그는 그림을 그린다고 했고 초면인 나에게 진짜 또박또박 그렇게 얘기했다. 농담으로 한 말이 아니었다. 그는 쉴 새 없이 미술의 본질, 데생의 역학에 대해 역설했고, 그런 면에서 피카소는 너무 나이브하다’고 썼다. 

20년 전 10년 전 그저께
변해가는 예술가의 모습 

이어 ‘며칠째 씻지 않은 모습이었는데 그는 역시나 그림을 그리다 나왔다고 했다. 결코 나이브하지 않은 땀 냄새와 암내, 눈을 동그랗게 뜨고 스스로의 예술혼을 확인한 적 있냐고 내게 물었다’며 ‘(중략) 아무리 작은 오점도 그는 용납하지 않는 성격이었고 심하다 싶을 정도로 안주를 많이 먹었다. 그리고 풋, 입바람으로 앞머리를 띄워가며 그렇게 말한 것이다. 피카소는 X도 아니다’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그를 다시 만난 것은 10년이나 시간이 지나서였다. 역시나 우연한 술자리였는데 동명이인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그는 변해 있었다. 우선 풋, 입바람으로 띄워 올릴 앞머리가 사라졌고 그래서인지 핏, 사사건건 비아냥대고 조소를 날리는 인간이 돼있었다’고 전했다. 
 

▲ 곽경수, 내 마음대로 안 되는 것들, acrylic on canvas, 145.5×112.1cm, 2020

또 ‘그의 전화가 걸려온 것은 그저께였다. 무슨 만화도 아니고…. 느닷없이 자신의 개인전 소개글을 써달라는 전화였다’며 ‘(중략) 그림에 대해 내가 뭘 아나. 미술에 대해 문외한이고 또 알게 뭐냐는 생각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이것이 비로소 자신을 용서한 인간의 그림이라고는 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보는 세상


박민규는 ‘경수가 잘됐으면 좋겠다. 이런 인간도 저런 인간도. 그러니 당신도 / 부디 잘됐으면 좋겠다 / 그림자를 가진 인간은 누구라도 자신의 그림을 가진 화가이며 / 그러니 그 / 그림자라는 그림을 위해 / 그저 봄날 / 단 하루’라는 시로 서문을 맺었다. 


<jsjang@ilyosisa.co.kr>

 

[마영신 작가는?]

마영신 작가는 <19년뽀삐> <남동공단> <벨트 위 벨트 아래> <삐꾸래봉> <엄마들> <연결과 흐름> <콘센트> 등 현실적이고 사회성 짙은 만화를 연이어 발표했다. 최근에는 <만화로 보는 민주화운동> 시리즈 중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아무리 얘기해도>를 출간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기획하고 김홍모, 윤태호, 마영신, 유승하 네 작가가 참여해 제주 4·3,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을 그렸다.

4·19혁명 60주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은 2020년, 오래전 그날을 기억하고 지금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를 진단하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책이다. 

마영신은 <아무리 얘기해도>서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5·18민주화운동의 왜곡과 폄하를 지적하며, 40년 전 광주를 우리는 지금 어떻게 기억해야 하는지 되묻는다.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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