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창업시장 달굴 hot 아이템은?

2011.11.14 11:29:15 호수 0호

본격적인 추위가 다가오는 가을의 중턱에 접어들면서 따뜻한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에 창업시장에서도 겨울철을 겨냥한 아이템들이 각광 받고 있다. 그렇다면 겨울 특수를 누릴 만한 반짝이는 창업 아이템은 무엇일까? 올 겨울 창업 시장을 달굴 유망 아이템과 마케팅 전략을 알아본다.


추위를 녹여주는
뜨끈한 음식



겨울철 외식업을 생각한다면 아무래도 추위를 녹일 뜨거운 음식이 좋다. 기존 메뉴에 국물 메뉴를 추가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겨울철 특수를 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보글보글 찌개하면 햄, 야채, 소시지, 치즈 등 각종 야채와 고기가 들어가 얼큰한 국물을 내는 부대찌개가 대표적으로 떠오른다. 수제햄부대찌개전문점 ‘박가부대찌개/닭갈비’(
www.parkga.co.kr)에서는 사골 육수를 사용, 진한 맛의 부대찌개를 선보인다.
여기에 콩나물을 듬뿍 넣어 개운한 맛을 낸다. 때문에 식사는 물론 술안주로 먹어도 속이 든든하면서도 깔끔하고 시원한 맛을 유지시킨다. 또한 저가의 햄, 소시지 대신 참숯으로 훈연한 수제햄과 고급 소시지를 사용해 식감이 좋다.

이곳은 부대찌개뿐만 아니라 부드러운 계육에 신선한 재료가 듬뿍 들어간 양념소스로 숙성시켜 매콤하면서도 담백한 철판닭갈비도 먹을 수 있어 점심은 물론 저녁에도 고객들의 발길을 끌고 있다.

박가부대 철판닭갈비는 담백함과 매콤함은 물론 양배추, 깻잎, 고구마 등 신선한 채소가 풍성하게 곁들여져 여럿이 즐기기 안성맞춤이다. 여기에 우동, 볶음밥 등 취향에 맞는 사리를 곁들이면 다양한 철판닭갈비 요리를 즐길 수 있다.

한편 박가부대는 주방에서의 준비가 간단하고, 숙련된 조리사 없이도 점포 운영이 가능하도록 조리 및 점포 운영 시스템을 구축, 대부분의 메뉴를 테이블에서 직접 조리하는 테이블 조리 방식을 채택해 조리에 필요한 주방 인력이나 홀 서비스 인원을 최소화해 점포 운영비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고정비용 지출을 최소화했다.

창업 후에는 가맹점에 대한 철저한 지원 및 사후관리 시스템을 통해 사업이 조기에 안정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건강보양감자탕전문점 ‘男다른감子탕’(www.namzatang.com
)에서 판매하는 메뉴들은 기존 감자탕이나 뼈찜에서는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보양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대표 메뉴는 기존 감자탕에 식용 달팽이를 넣은 ‘와우(蝸牛, 달팽이의 약용 이름) 장사 뼈전골’이다. 흔히 접할 수 없는 고급 식재료인 달팽이를 사용해 기존 감자탕과 차별화했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전골 메뉴 외에 우리가 흔히 먹는 뼈다귀 해장국에 달팽이를 넣은 달팽이 뼈해장국인 ‘본좌탕’은 1인분씩 따로 제공돼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데다 뼈다귀와 시래기, 달팽이가 조화를 이룬 시원하고 구수한 국물 맛으로 직장인들의 점심 메뉴나 숙취를 해소하고자 하는 남성들에게 최고의 인기 메뉴다.

또 다른 대표 메뉴는 당귀, 오미자, 음양곽, 인삼 등 각종 한약재를 넣어 끓여낸 ‘활력보감 뼈전골’. 각종 한약재에서 우러난 건강 성분이 국물에 녹아 있는 데다, 항암 효과가 뛰어난 마늘을 비롯해 은행, 밤, 대추 등 웰빙 재료를 더해 더욱 건강한 맛을 살려냈다.

자체 개발한 매운 소스로 맛을 낸 돼지뼈찜에 콩나물 등 각종 채소와 가래떡을 넣은 ‘매운 돗뻬(돼지뼈)찜’, 알리신 성분이 많은 파와 콜라겐이 풍부한 닭발을 넣은 ‘매운 파닭발 돗뻬찜’도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색 있는 메뉴들로 점포의 차별성을 부각시킴과 동시에 손님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겨울맞이 신메뉴
이벤트 풍성


커피전문점 ‘카페베네’(
www.caffebene.co.kr)는 겨울 시즌을 앞두고 건강에 좋은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메뉴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카페베네는 겨울을 맞아 신메뉴 8종을 출시했다. 카페베네가 새롭게 선보인 브레첼 4종은 브레첼 플레인, 브레첼 오리지널, 베네도그 플레인과 베네도그 치즈로 유럽 전통빵인 브레첼을 바삭하고 쫄깃한 식감을 지닌 카페베네 만의 모양과 맛으로 새롭게 구성했다.
또한 그동안 블루베리, 오곡, 홍삼 등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웰빙 음료를 지속적으로 개발했던 카페베네는 감기예방과 피로회복 등에 탁월한 쇼콜라쇼, 뱅쇼, 헛개라떼, 킹콩라떼 4종을 새로이 보강했다.

카페베네는 신메뉴 출시에 관련한 ‘카페베네 크리스마스 시즌 메뉴-쇼킹(Chaud King) 이벤트’를 진행, 고객정보가 정확히 등록된 멤버십 고객이 카페베네 겨울 신메뉴를 구입하면 자동으로 이벤트에 응모된다.

이번 이벤트는 12월25까지이며, 1등(2명)에게는 ‘푸조 207GT’를 각각 증정하고, 2등(100명)에게는 리솜스파캐슬 천천향SPA 무료이용권을 2매씩 제공한다. 3등으로 당첨된 30명의 고객에게는 ‘카페베네 기프트카드 3만원권’을 증정한다. 여기에 카페베네 겨울 신메뉴를 구입한 모든 고객은 영수증을 지참하여 리솜스파캐슬에 제시하면 4명에 한해 2012년 3월31일까지 4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