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산 생참치’ 국내시장을 평정하다

2011.04.25 13:57:56 호수 0호

(주)유정월드,‘다옴 생참치’ 한국대표 생참치 브랜드로 우뚝

중소기업청, 지자체와 ‘잘되는 음식점 만들기’로 다진 창업노하우
한국음식문화연구소 운영 예비창업자에 경영 컨설팅 ‘효력’



꿈의 고기, 바다의 귀족으로 불리며 지구상에서 가장 귀한 먹거리로 꼽히는 참치가 ‘새로운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시장에서 99.9%가 냉동으로 유통되어온 것이 ‘생참치’로 바뀌고 있는 것. 대표적 참치소비국인 일본의 경우 참치시장에서 생참치 점유율이 34%를 웃돌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지각변동’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새로운 맛과 신선함 등으로 냉동하지 않은 ‘자연산 생참치’가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것. 국내 참치시장은 약 2조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생참치가 새로운 창업의 품목으로 떠오르며 생참치 창업시대를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생참치 시장이 큰 확산 조짐을 보이며 이를 공급하는 무역 유통회사와 함께 생참치 전문점이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생참치 붐이 일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생참치 붐 조성에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주역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20여년간 한국음식문화연구소를 운영하며 중소기업청, 지자체와 연계해 ‘잘되는 음식점 만들기’ 등을 추진, 예비 창업자와 음식점 창업에 경영컨설팅을 통한 저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생참치 시장을 개척, 괄목할 만한 시장 형성을 이뤄낸 양온식 소장이 주인공이다.

그는 ‘다옴 생참치’라는 브랜드로 국내시장 효시로 불리는 (주)유정월드(www.daom21.co.kr)를 설립하기 전 생참치 사업을 위해 일본, 필리핀, 인도네시아 현지 시장조사를 끝내고 해외 50척 이상 소유 선단과 독점계약을 체결, 본격적인 국내 생참치 시장을 열고 리드해오고 있다.

가맹점 큰폭 증가 예상

이 시장에 새로운 바람과 함께 가장 많은 보급률과 매장오픈 실적을 보이며 한국대표 생참치 공급 창업전문 컨설팅사로, 시장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동안 양 소장이 중소기업청 및 지자체와 협력해 창업컨설팅을 해오며 창업자 음식점 경영인들에게 만족할 만한 성과를 보여 온 ‘저력’이 주효했다는 게 창업해 성업 중인 생참치 점주들과 주위의 전언이다.

광주광역시와는 세계 음식테마파크사업 조인을 통해 지역음식문화 발전에도 기여한바 있다. 생참치 프랜차이즈 업계 1위의 비결인 셈이다. 외식 컨설팅에 일가견을 갖고 (주)유정월드 ‘다옴 생참치’를 전국에 확산시키며 그동안 성과를 보여 온 ‘잘되는 음식점 만들기’의 ‘영향’을 접목시킨 결과, 자연산 생참치의신선하고 부드러운 맛·영양과 함께 전국 가맹점들도 더불어 ‘잘되는 음식점’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생참치 붐 조성이 일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옴 생참치’는 지난해에만 70여개의 체인점과 현재 시 단위별로 22개 지사가 오픈된 상태이고 취급점이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올해는 ‘로드샵’ 점포 확대를 계획하고 있어 취급점이 상당히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귀한 먹거리를 꼽는다면 참치를 꼽을 수 있고 그중에서도 생참치가 단연 으뜸이라고 봅니다. 필리핀, 인도네시아 현지 선단과 직접 계약을 통해 바로 냉장상태로 비행기로 가져와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예비 창업자를 위한 음식점 창업 및 경영컨설팅과 부진업소 위탁경영 브랜드 런칭 관련 컨설팅, ‘잘되는 음식점 만들기’ 행사 등 오랜 기간 경험을 쌓았고 생참치 시장 조사, 샘플매장 운영 후에 ‘다옴 생참치’를 브랜드 런칭했지요. 최고로 신선한 품질과 맛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매장을 운영하는 데 있어 성공 창업으로 가는 올바른 방향도 제시하겠습니다.”

국내 생참치 개척자로 남다른 긍지를 갖는 양온식 한국음식문화연구소장 겸 (주)유정월드 대표의 말이다. 창업전문 컨설턴트로서 그의 긍지는 생참치 개척 및 확산 1인자로서뿐 아니라 김치세계화추진위원회와 일등맛집추진위원회 위원을 맡고 경기도, 숙명여대, 상명대, 노동부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등 공공기관과 각 단체에서도 많은 노하우로 강연을 통해 인정을 받아오면서 자연스럽게 축적됐다.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 자문위원 등을 맡고 일련의 사명감으로 좋은 먹거리 보급에 앞장서온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 그는 생참치 붐 조성의 비결로 전문가답게 신선한 생참치 수급을 우선 꼽는다. 그리고 점포가 성공할 수 있는 컨설팅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추진,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것을 통해 생참치 확산과 성공하는 점포로 이어가는 것을 철칙으로 꼽고 있다.(02-3789-3798)

그러한 것들이 어우러져 시장 개척뿐 아니라 가장 많은 가맹점을 보유함으로써 생참치 확산 성공을 해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부진한 기존 음식점이나 경영 어려움에 처한 점포의 업종전환에서도 큰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IMF 당시에는 창업 컨설팅업무가 아닌 거의 ‘인생 상담’이 주를 이뤘습니다. 지금에 와 생각하니 저에게는 소중한 경험이었고 절박한 예비 창업자들에게는 새로운 전기가 됐다고 봅니다.”

‘다옴 생참치’ 런칭 전 IMF 당시 음식문화연구소장으로서 이런저런 어려움으로 먹고 살기 위해 상담을 해온 이들에 ‘인생의 조언자’ 역할도 기꺼이 ‘사명감’으로 상담해주며 어려운 예비 창업자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주고 지도를 통해 상담자들이 창업에 성공하도록 해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것으로도 명성을 쌓은 그는 생참치 창업 컨설팅에도 나름대로의 일가견과 창업 성공의 길을 자부하기도 한다. 실제 현재 (주)유정월드의 수많은 체인점 및 지사가 원활히 가동되는 것과 맥을 같이하는 대목일 수 있다. 혹여나 안전에 대비, 1억원의 배상책임보험에도 가입돼 있기도 하다.

좋은 식단 먹거리 최선

양 대표의 마인드와 비전의 발로인 셈이다. 생참치에 대한 인식이 없던 수년 전 ‘과연 생참치가 가능하겠는가’라는 의심을 받기도 했던 그는 당당하게 국내 생참치의 개척자로서뿐 아니라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리더와 리딩 컴퍼니’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양재 하나로마트와 롯데백화점, 기타 대형마트 외에도 국내 최대 참치 원조격 회사인 동원, 사조참치에 생참치를 공급하는 등 ‘국내 대표 생참치 공급사’로 우뚝 서게 됐다.

대서양의 최상급 빅아이(눈다랑어)를 현지 책임자 상주 선단을 통해 직접 비행기로 들여와 항상 8시간 내 안정적인 공급으로 먹거리 시장에 새로운 획을 긋게 된 양 대표는 “보다 좋은 식단과 먹거리 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며 자긍심과 사명감을 피력했다. 이 회사는 양식이 아닌 자연산의 생참치와 안정적 물류로 강남, 마포, 수원 고색 등에 직영점도 운영, 매니아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