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들의 ‘특허출원’ 늘고 있다

2011.04.25 11:39:30 호수 0호

차별성·독점성을 확보하라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차별화 된 경쟁력의 하나인 ‘특허출원’이 늘어나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자신들만의 특징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요소를 가미한 조리에 필요한 기기 개발 또는 독특한 소스 개발 등을 앞다퉈 특허 등록 중이다. 특허 기술력은 성공을 담보하는 보증수표이자 매출 확대로 직결되는 핵심 포인트라 할 수 있다.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는 “제품이나 아이디어의 특허출원은 브랜드의 경쟁력을 드러낼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이자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며,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앞으로 프랜차이즈 창업시장에서도 특허를 통해 차별성, 독점성을 확보하려는 브랜드가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쟁력과 안정성을 갖춘 특허 받은 아이템은 가맹사업을 하는데 있어서 큰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믿고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공인된 기관에서 인정받았기에 고객의 발길을 끌어 모으는 데도 용이하다.

경쟁력과 안정성 인정 받아

보쌈의 원조 ‘원할머니보쌈’(www.bossam.co.kr)은 보쌈김치 등 전통의 손맛을 특허 내 자신만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보쌈의 핵심인 보쌈김치는 해물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맛이 변질되기 쉽고, 겉절이 김치이기 때문에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원할머니보쌈은 보쌈김치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양파형 보쌈김치 제조 방법’에 관한 특허를 획득했고, ‘무김치 제조 방법’에 관한 특허도 받았다. 또 마지막 한점까지 따뜻하게 보쌈을 먹을 수 있도록 한 ‘수육 온기에 관한 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원할머니보쌈을 운영하는 원앤원(주)은 최근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원에서 실시한 ‘2010 하반기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서 1등급을 받으며 우수 프랜차이즈 본사로 지정됐다.

이곳 보쌈의 특징은 부드러운 육질. 센 불과 중불, 약한 불 등 세기를 달리해 돈육을 삶는 노하우와 고기 특유의 잡냄새를 잡아주는 특제소스가 보들보들하고 담백한 맛을 내는 비결이다. 보쌈과 함께 족발도 맛볼 수 있다.

‘굴마을낙지촌’(www.gulgul.kr)의 굴삼계탕은 굴마을낙지촌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메뉴로 특허등록이 돼 있다.

특히 보양식으로 알려져 있는 삼계탕에 굴이 어우러져 맛과 영양에 대한 시너지를 더해 특별 보양식으로 안성맞춤이다. 고객 입에 맞는 맛을 찾기 위해 육수와 각각의 식재료 배합에 성공하는 데 일년 정도의 연구기간이 들었다. 굴마을낙지촌은 굴반계탕뿐만 아니라 굴국밥, 굴전, 굴튀김, 굴갈비찜 등 굴메뉴 10여가지, 낙지와 꼬막메뉴 10여가지 등을 선보이고 있다.

남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기술에 대한 특허는 시장을 선점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자연냉각 크림생맥주전문점 ‘플젠’(www.plzen.co.kr)은 이동식 자연냉각기와 크림생맥주용 노즐에 사용한 총 7가지의 기술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다.

맥주인출장치의 동력을 전기에서 자연냉각방식으로 바꿔 이동이 가능하게 한 한편, 맥주가 나오는 노즐을 미세하게 만들어 크림을 만든 뒤 이 크림을 맥주 위에 부어 준다.

시각적으로도 차별화되는 포인트지만 그저 장식 효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 크림이 맥주의 목 넘김을 부드럽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탄산가스가 날아가는 것을 방지해 한 잔을 다 마실 때까지 신선한 맛을 유지해 준다.

실내환경관리업체 ‘에코미스트’(www.ecomist.co.kr)는 ‘산소 분사방식 천연향 디스펜서’, ‘문화재·기록물 소독장치’ 등에서 특허를 취득했다.

‘산소 분사방식 천연향 디스펜서’는 기존의 액화석유가스(LPG)가 아닌 산소와 질소 혼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폭발이나 화재 등의 위험성을 예방할 수 있고, 화학물질이 섞이지 않은 천연향을 그대로 분사하기 때문에 인체에도 전혀 무해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기술 특허로 시장 선점



‘문화재·기록물 소독장치’는 제품 안에 손상된 기록물 등을 넣으면 더는 오염이 진행되지 않아 보존 기간을 연장시켜 준다. 공주대 문화재보존학과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에코미스트는 가정이나 사무실, 병원, 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천연제품을 사용해 실내 공기 중에 있는 부유세균과 냄새 등을 제거함으로써 쾌적한 실내 환경을 제공, 화학성 방향제와 달리 부작용이나 독성이 없을 뿐 아니라 방충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점포나 사무실 등에 자동향기분사기를 설치하고 향을 정기적으로 교체해주는 리필 사업이기 때문에 한번 거래처를 확보하면 장기간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