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내 대구 신세계 오픈

2016.12.22 10:09:54 호수 0호

유통 DNA 결정체

신세계그룹은 지난 15일, 국내 최초의 민자 복합환승센터인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안에 신세계 유통 DNA가 총결집된 대구 신세계를 열었다.



대구 신세계는 쇼핑부터 레저·문화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복합 쇼핑 문화 공간으로 대구 동구 신천동에 위치해, 지상 9층, 지하 7층, 연면적 33.8만m²(10만2400여평), 영업면적은 10.3만m²(3만1200여평), 동시 주차 가능대수 3000여대로 지어졌다.

이는 세계최대 백화점인 신세계 센텀시티점에 버금가는 메머드급 규모이며, 투자비만 8800억으로 신세계백화점 사상 단일점포 투자로도 최대 규모다.

한 개층 면적은 최대 1만6528m²(약 5000평, 강남점 2.5배: 강남점 한 개층 면적 약 2000평)으로 국내 최대 규모인 만큼 해당 장르의 모든 브랜드를 한 층에서 쇼핑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눈길을 끈다.

대구 신세계는 KTX 등 전국교통망을 통한 전국상권 고객 유입과 상대적으로 여가시설이 부족한 대구지역 특성을 감안, 기존 백화점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다.

먼저 최상단부에 백화점 최초이자 대구지역 유일의 초대형 아쿠아리움(5289m², 1600평)과 도심속에서 즐기는 정글 컨셉트의 옥상 테마파크 ‘주라지(ZOORAJI, 3966m², 1200평)’와 거인의 방 컨셉트의 실내 테마파크(3371m², 1020평)가 함께 들어서고, 파미에타운(B관)에는 스포츠 테마파크 ‘트램폴린 파크(1652m², 500평)’가 자리잡았다.


또 문화시설로는 6개관 900여석 규모의 영화관 ‘메가박스’와 서점 ‘반디앤루니스’는 물론, 전문 공연장 시설을 능가하는 총 600여석 규모의 ‘문화홀’, 국내 최다 강좌수인 1300여 강좌가 준비된 ‘신세계아카데미(1487m², 450평)’, 미술품 전시를 위한 ‘갤러리’(297m², 90여평)가 들어서 대구시민들의 발길을 끌기에 충분하다.

대구 신세계는 신세계그룹 유통 DNA의 결정체다.
 

신세계가 최초로 선보이는 화장품 편집숍 뷰티멀티숍 ‘시코르(CHICOR)’를 비롯해 명품 편집숍 ‘분더샵’, 신세계푸드의 ‘올반’, ‘베키아에누보’,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스타벅스’ 등 신세계그룹 브랜드들이 대거 들어선다.

특히 대구 신세계에는 그간 대구·경북 지역서 만날 수 없었던 최초의 라이프스타일 전문관들을 선보인다.

국내 최고 수준의 가전 전문매장 ‘일렉트로마트’, 어린이들의 놀이터 ‘토이킹덤’, 등 기존 유통시설서 검증된 라이프스타일 전문관과 대구 신세계서 최초로 시도되는 매장들이 대거 들어선다.

6층에는 국내외 프리미엄 가전부터 모바일 가전과 남성들의 취미용품을 총망라해 남성들의 놀이터로 불리는 통합형 가전매장 ‘일렉트로마트(2036m², 616평)’가 입점하고, 국내 최대 구색의 완구 매장으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장난감 왕국 ‘토이킹덤’ 역시 7층에 1454m²(약 440여평) 규모로 들어선다.

또 50여개 풀라인 브랜드가 들어서는 럭셔리 전문관, 40여개 화장품 브랜드는 물론 프리미엄 SPA(제조·유통 일괄형 브랜드)인 코스(COS)까지 총 700여 개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동대구 복합환승센터는 국내 최초로 교통과 상업시설이 결합된 프로젝트로 KTX, 기차, 시내외 버스, 지하철, 택시 등 6개 대중교통시설을 통합해 모든 환승을 도보로 10분 이내에 할 수 있게 설계됐다.

복합환승센터 오픈으로 대구·경북 지역은 물론 수도권, 충청도 등 전국서도 손쉽게 방문, 외지 관광객 증가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신세계는 2020년에는 복합환승센터에 하루 15만명 이상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 교통 요충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단기간내 대구 신세계를 대구·경북 지역의 대표 백화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한편 대구 신세계는 개발단계부터 대구지역 발전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다.

신세계는 지역 현지법인 설립 지역민 우선 채용 지역 브랜드 적극적 유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구지역 경제 부흥에 일조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지역 현지법인 설립을 통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장학금 지원사업, 전통시장 제휴 및 대구 상품의 유통 판로 개척 등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 책임을 다하고 대구의 가치를 높이는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신세계는 지역민을 우선적으로 채용해, 현재 대구서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지속적인 청년층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여진다.

대구 신세계 오픈으로 직접 고용인원만 5000여명, 간접 고용 효과까지 합하면 1만8000여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며, 이로 인한 취업 유발효과는 3만4000여명에 이를 전망이다.

여기에 식품, 생활, 여성의류 등 다양한 장르에서 대구 지역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기도 했다.

특히 식품에서는 대구 축산 농협만의 팔공 상강 한우를 비롯 대구 대표 반찬가게 ‘진가네 반찬가게’, 1983년 방천시장서 시작해 3대째 운영 중인 ‘대봉동 로라방앗간’, 65년 전통 대구 최초의 평양냉면 맛집 ‘강산면옥’ 등 총 130여개가 넘는 대구지역 브랜드들이 대거 입점한다.

식품 장르 외에도 생활전문관에는 오랜 지역가구 업체인 ‘산아래 가구’, 지역 대표 유기 업체인 ‘수타미’ 등 다양한 지역 브랜드 들어서고, 메지스, 실크로드 등 패션장르에서도 다양한 지역 브랜드를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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