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파산 전후 자산평가 2배… 왜?

2010.08.31 10:34:36 호수 0호

“정리해고 위해 회계 조작했다”

지난해 대규모 파업사태를 빚은 쌍용자동차가 구조조정과 대규모 정리해고를 유도하기 위해 일부러 자산가치를 낮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법정관리 당시 급락했던 부동산 등 자산가격이 이후 5개월 만에 두 배가량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투기자본감시센터와 금속노조 쌍용차지부가 입수한 쌍용차의 2008년 연말사업보고서와 2009년 회계법인 실사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쌍용차의 유형자산 손상차손이 2008년 말 512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자산 손상차손이란 유형자산의 시장가치 급락이 예상될 때 기록하는 장부상의 예비손실을 뜻한다. 특히 건물과 구축물 등 부동산에 대한 손상차손은 2250억원으로 2007년(24억원)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2008년 한 해 동안 건물과 구축물의 가격은 4240억원, 630억원에서 각각 2124억원, 220억원으로 반 토막 났다.

이를 근거로 쌍용차는 지난해 법원으로부터 파산승인을 받은 데 이어 3000여 명의 정리해고안을 담은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반발해 쌍용차 노조는 지난해 5월부터 77일간 장기파업을 벌여 2624명이 해고됐다. 하지만 파산승인 직후인 같은 해 5월 파산법원이 쌍용차의 회생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벌인 실사에서는 쌍용차의 부동산 가격이 1조1억원으로 회사평가액(5252억원)보다 4749억원이 증액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대형 회계법인 두 곳이 각각 실사한 자산가격이 법정관리를 전후로 이처럼 큰 폭의 차이가 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쌍용차 노조 관계자는 “공장의 사용가치가 달라진 것이 없고 구축물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한 일도 없는데 1년 만에 부동산 가격이 반 토막 났다가 5개월 만에 다시 회복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사측이 정리해고를 위해 사실상 회계를 조작한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쌍용차 측 관계자는 “당시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 기업회생 절차 개시 신청으로 매출이 급감함에 따라 유·무형 자산의 사용가치가 현저히 하락했다고 판단해 이를 반영했다”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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