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특집]하이브리드 쏘나타-K5 전격 비교

2011.08.18 09:19:36 호수 0호

글로벌 연비·환경 전쟁…‘국가대표 그린카’ 주도권 잡았다!


기름값·환경 걱정 ‘뚝’소비자 호평…시장 주도
세계 최고 기술력·상품성·친환경 결합 신개념 모델
소형차보다 뛰어난 21km/ℓ 연비 “탄소배출 확 줄여”

경제성에 친환경성까지 고루 갖춘 ‘그린카’가 대세다. 고유가와 환경 문제에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른 하이브리드차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예상보다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나아가 그 수요는 더욱 확대돼 향후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린카 국가대표’인 쏘나타와 K5의 비교를 통해 대한민국 하이브리드 기술의 글로벌 경쟁력을 점검해봤다.

‘하이브리드’는 혼합을 의미하는 단어로, 일반적으로 두 가지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차를 말한다. 서로 다른 두개의 동력원인 가솔린 엔진과 전기 엔진의 장점만 결합해 기존 일반 차량에 비해 유해가스 배출량이 적고 연료 효율이 높다. 고유가와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하이브리드차가 떠오르면서 전 세계 유수의 자동차 업체들은 모두 ‘그린카’에 매달리고 있다.



“고유가와 환경 문제
  한번에 해결할 대안”

국내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차도 글로벌 차원에서 ‘연비·환경 전쟁’의 돌파구로 하이브리드차를 전면에 내세웠다. ‘국가대표’가 바로 쏘나타·K5 하이브리드다. 두 차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상품경쟁력으로 하이브리드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5월 출시한 현대차의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개성 넘치는 역동적인 디자인에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력과 성능을 갖춘 신개념 하이브리드 모델이다. 2008년 프로젝트명 ‘YF HEV’로 개발에 착수한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약 34개월의 연구개발 기간 동안 총 3000여억원의 개발비를 투입해 완성됐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세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시스템은 도요타와 GM 등이 사용하는 복합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면서 성능을 크게 개선했다.

현대차가 순수 독자기술을 통해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한 ‘누우 2.0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150ps과 최대토크 18.3kg.m로 동급 최고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모터는 ‘30kW급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전기모터’를 적용해 최고출력 41ps(30kW), 최대토크 20.9kg.m(205Nm)의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엔진 출력 150ps, 모터 출력 41ps으로 총 191ps의 최고출력과 27.1kg.m의 최대토크를 달성했다.

‘차 본고장’미국서도 승승장구
미 정부 새연비기준 이미 달성 
무서운 상승세…판매순위 2위

연비는 엔진과 모터의 효율적인 동력배분 및 최적의 변속 효율 확보로 21.0km/ℓ를 달성해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 대비 최고의 경제성을 갖췄다. 이와 함께 세계 최초로 하이브리드 전용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해 최적의 변속 수행을 통한 연비 향상과 다이내믹한 드라이빙감을 구현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기존 쏘나타의 역동적 디자인에 미래 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디자인 요소를 곳곳에 더해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스타일을 완성했다. 라디에이터 그릴에 물방울 모양 패턴의 ‘헥사곤(Hexagon) 타입 그릴’을 적용해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갖췄다.

리어콤비램프엔 세계 최초로 리플렉션 발광 기술을 적용하고 LED에서 발생되는 빛과 그 허상을 적절히 배열해 3차원의 고급 이미지를 구현했다. 또 공력 성능의 향상을 위해 차량 측면에 에어스커트 및 에어댐을 적용하고 신규 디자인된 16/17인치 하이브리드 전용 알로이 휠을 장착해 연비 효율을 높였다.

특히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운전자뿐만 아니라 보행자까지 감안해 전기차 모드 주행 시 엔진 소리가 들리지 않아 차량의 접근을 인지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비해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VESS)’을 장착했다.이외에도 ▲4.2인치 컬러 TFT-LCD 클러스터 ▲ 천연 항균 가죽 시트 ▲버튼시동&스마트키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오토 크루즈 컨트롤 ▲자외선 차단 전면 유리 등의 사양을 대거 완비했다.

차량 가격은 개별소비세와 교육세를 각각 최대 100만원과 30만원을 감면 받아 프리미어(PREMIER) 모델이 2975만원, 로얄(ROYAL) 모델이 3295만원이다. 차량 등록 시에는 취득세를 최대 140만원 감면 받고 채권 및 공채 또한 최대 200만원까지 매입 면제받을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세계 최초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수입 경쟁모델 보다 더 나은 연비와 성능을 제공하는 첨단 친환경차”라며 “국내 친환경차 시장의 선구자 역할을 해온 만큼 앞으로도 더욱 향상된 기술력으로 미래 그린카 시장에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와 같은 시기 출시한 기아차의 K5 하이브리드는 경차를 능가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연비 ▲세련되고 차별화된 스타일 ▲뛰어난 가속성능과 정숙성 ▲최상의 친환경성 등을 갖추고 있다. ‘2011 레드닷 디자인상’ 최우수상 수상 등 세계적 디자인상을 모두 휩쓸며 국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K5를 베이스로 한 K5 하이브리드는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인 지난 4월 서울모터쇼 당시 친환경 그린차 부분 ‘베스트카’로 선정되는 등 출시 이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K5 하이브리드도 병렬형 하드타입 시스템이 적용됐다. 하이브리드 전용 누우 2.0엔진과 6속 자동변속기, 30kW급 전기모터, 엔진클러치를 병렬로 연결해 엔진 출력 150마력, 전기모터 출력 41마력 등 총 191마력의 최고출력을 확보하고 연비개선 효과를 극대화했다. 정차시 엔진을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고급형 ISG 시스템과 공기유입을 제어하는 에어 플랩, 제동 또는 감속시 발생 에너지를 회수해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회생제어 시스템 등을 적용, 동급 차종은 물론 경차를 뛰어넘는 최고의 연비(21km/ℓ)를 실현했다.

이를 통해 최근 환경부로부터 하이브리드 차량 최초로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획득하며 뛰어난 친환경성을 인정받았다. K5 하이브리드(CO2 배출량 18.0톤)는 지난해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K5 2.0 가솔린엔진 수동변속기(CO2 배출량 24.6톤) 모델 대비 27%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했는데, 이는 30년생 소나무 1100여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하다.

국내서 4600대 판매
미국선 5800대 나가

이밖에 ▲4.2인치 컬러 TFT-LCD 슈퍼비전 클러스터 ▲프로젝션 헤드램프 ▲LED포지션 램프 일체형 안개등 ▲LED 리어 콤비램프 ▲라디에이터 그릴 ▲연비 향상을 고려한 알루미늄 휠 ▲공력 개선을 위한 리어 스포일러 ▲하이브리드 전용 엠블렘 등 친환경 콘셉의 세련된 하이브리드 전용 내·외장 스타일을 적용했다.

K5 하이브리드 역시 운전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배려했다. ‘가상엔진 사운드 시스템’에 사이드&커튼 에어백, 차세대 차체제어장치(VSM),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언덕길 밀림방지장치(HAC) 등을 기본사양으로 적용했다.

고객들은 개별소비세·교육세(최대 130만원 한도), 취득세(최대 140만원 한도), 채권 및 공채금(최대 200만원) 등을 감면받는다. K5 하이브리드의 판매 가격은 럭셔리 2925만원, 프레스티지 3095만원, 노블레스 3195만원 등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K5 하이브리드가 디자인 등 상품성은 물론 경제성과 친환경성까지 고루 갖춘 프리미엄 중형 그린카”라며 “요즘과 같은 고유가 시대에 고객들에게 새로운 자동차 구매 대안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쏘나타·K5 하이브리드는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으며 국내 그린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달까지 국내 총 판매 대수가 4600여대에 달한다. 각각 2801대, 1833대씩이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고객 인도가 시작된 6월 한달동안 1301대가 판매됐다. 이는 지난해 말 등록된 가솔린 하이드리드 승용차의 18.4%에 이른다. K5 하이브리드는 5월 232대, 6월 872대 등 두달 만에 1104대가 판매되고, 계약대수가 3000대를 넘어 올해 판매 목표(6000대)의 반을 달성했다.

현대·기아차그룹는 “고유가가 지속되는 환경에서 쏘나타·K5 하이브리드가 상품 경쟁력과 친환경성, 우수한 경제성 등을 앞세워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쏘나타·K5 하이브리드는 자동차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승승장구하고 있다. 미국 정부는 최근 더욱 강력해진 연비 기준을 제시했다.

미국의 신 연비기준에 따르면 2025년까지 미국에서 운행되는 자동차 평균연비는 54.5mpg(ℓ당 23.0km대)로 높아진다. 미국에서 차량을 판매하는 모든 자동차 업체는 2009년 기준 27.3mpg인 평균 연비를 2016년까지 35.5mpg(ℓ당 15.0km대)로 개선한 뒤 더욱 향상시켜야 한다. 이에 따라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각 자동차 업체들 간의 연비 생존 경쟁이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현대·기아차는 하이브리드를 필두로 미국의 새로운 연비기준에 적극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미국시장 올해 상반기 판매차종 평균 연비가 35.7 mpg에 달해 신 연비기준에서 제시한 2016년 연비 목표(35.5 mpg)를 이미 넘어섰다.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고연비 차종을 다수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 실행될 신 연비기준에 대해서도 상대적으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은 미국 시장에서 꾸준한 판매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어 이러한 분석에 힘을 더한다.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지난 7월 한달간 미국시장에서 전월(1422대) 대비 25% 증가한 1780여대를 판매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4월 미국시장에서 본격 판매에 들어가 첫 달부터 판매순위 10위권에 진입한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6월 1422대를 판매해 혼다 인사이트(1201대), 포드 퓨전(969대) 등을 제치고 미국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단숨에 주목받는 차량으로 떠올랐고, 지난달 출시 3개월 만에 판매순위 2위에 올랐다. 동급의 중형 하이브리드카 부문에선 경쟁 모델인 캠리 하이브리드, 알티마 하이브리드보다 2∼3배 많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지난 6월 본격 판매를 시작한 K5 하이브리드는 첫 달 103대에 이어 7월 300여대를 판매하는 등 순조로운 출발세를 보이고 있다. K5 하이브리드도 31개 모델 중 15위에 오르며 향후 하이브리드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혼다·포드 누르고
캠리·알티마 앞서

쏘나타·K5 하이브리드 차량이 미국시장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준중형급보다는 중형급을 선호하는 미국시장의 특성에 맞춰 중형 하이브리드 신차를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현대·기아차는 다양한 친환경 마케팅 활동을 통해 미국시장에서의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 확대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하이브리드의 본고장 미국에서 쏘나타 하이브리드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라며 “우수한 연비와 성능을 지닌 하이브리드 차량을 통해 미국 신 연비기준에 적극 대응하고, 친환경 미래 기술의 선두 메이커로서 미국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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