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부터 진짜 인생이 시작된다”

2012.03.28 09:04:22 호수 0호

나이에 지지 않고 진짜 인생 사는 법!

중년수업 / 가와기타 요시노리 저 / 위즈덤하우스 / 1만3800원



중년이 가까워지면서 슬슬 불안해지기 시작한다.  평균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정년퇴직은 보장되지 않는 이 상황에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걱정만 늘어갈 뿐…. 이렇게 나이에 떠밀리며 무기력하게 걱정만 끌어안고 살아갈 것인가? 이제까지 내가 중심이 되지 못한 채 다른 사람을 위해서 살았고, 이런저런 경험을 쌓느라고 앞만 보고 정신없이 살아 왔다면 지금부터는 나를 중심에 두고, 인생의 중반에서 후반전을 생각하면서, 그동안 깨달은 소중한 삶의 교훈을 기반으로 중후한 멋을 즐겨야 될 시점이다.

<중년수업>의 저자 가와기타 요시노리는 먼저 중년을 경험하고 젊음보다 더 멋진 노년을 즐기고 있는 인생 대선배로서 중년 이후의 삶에 대해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우리들에게 중년 이후 당신은 자유인으로서 ‘내가 주인공’이 되는 시간을 맞이하게 되고, 그때부터 진짜 재미있는 인생이 시작된다고 희망을 전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스스로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행복한 인생을 보낼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생활경제평론가로서 정년 후의 창업, 해외 장기 체류, 시골생활, 주택 대출금, 퇴직금, 건강검진 등 누구나 고민할 법한 실질적인 내용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조언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소중한 사람과의 이별, 황혼이혼, 죽음을 맞이하는 자세에 이르기까지  중년에 미리 생각해 보고 준비해야 할 모든 것을 알려준다.

저자는 중년 이후에 대한 대다수의 불안감은 쓸데없이 간섭하기 좋아하는 조언꾼들이 만들어낸 허상에 불과하다며 중년 이후야말로 남 눈치 볼 것 없이‘자신이 주인공’이 되는 시기로 뭘 하든 본인 마음이며 그게 바로 나이 든 자의 즐거움이라고 말한다. 또 저자는 인생에 정답은 없으며 수학처럼 절대불변의 해답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며  잘못되면 다른 길을 찾으면 된다고 말한다. 즉  남들이 어떻게 생각하든 자신이 행복하다면 그것으로 된 것이라는 것이다.

나이는 우리에게 흰머리와 주름살만 주는 게 아니다. 그 나이가 되어야만 비로소 어울리는 깊이 있는 멋도 함께 준다. 막연한 불안감 따위는 훌훌 털어내고 이제 선물을 받듯이 나이를 받아들이자. 사고방식과 행동을 아주 조금 바꾸는 것만으로도, 나이 드는 것이 지금보다 훨씬 즐거워질 것이다.


중년을 맞이하는 사람과 지금 중년이라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중년수업>은 중년으로 살아가는 삶이 얼마나 재미있고 의미 있는 삶인지를 가르쳐 주는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