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엘시티 추락사고, 슈브라켓 구조적 부실 의혹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3.12 09:46:35
  • 호수 115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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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인재였다

[일요시사 취재2팀] 최현목 기자 = 부산 해운대 엘시티 공사현장서 안전작업구조물(SWC, Safety Working Cage)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건설업계에선 SWC가 충격과 하중에 취약한 구조적 부실을 갖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일요시사>는 엘시티 측 주장의 모든 것을 집중 취재했다.

사고가 발생한 날은 지난 2일. 이날 오후 2시경 해운대 엘시티 공사현장 55층서 근로자들이 일하는 박스 형태의 구조물이 추락해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작업 구조물서 일하다 추락해 숨진 사람들은 외벽에 유리 설치작업을 하던 하청업체 소속 근로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대로 추락

해운대경찰서는 즉각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착수했다. 사고 당시 1호기서 안전벨트를 매고 있던 생존자와 57층서 유압기를 조정하면서 사고로 머리를 다친 부상자로부터 “거의 20㎝를 남겨 놓은 상태서 잠시 쉬려고 했고(유압기로 구조물을) 올리고 나서(고정장치에 걸려고) 내리는 순간 그대로 추락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경찰은 지난 5일 오전 언론 브리핑을 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과 협의해 지금까지 파악한 사고 원인과 관련된 수사내용을 발표했다. 경찰은 “슈브라켓과 클라이밍콘의 연결 부위는 정상이나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 연결에 문제가 있을 개연성이 있다”고 했다.

슈브라켓은 작업 구조물이 움직이는 레일과 건물 외벽을 연결하는 장비다. 짧은 면에는 레일을 감싸는 슈와 연결되며 넓은 면에는 클라이밍콘이 붙어 있다. 클라이밍콘은 건물 내부까지 깊숙이 박히는 형태로 설치된다. 


즉 슈브라켓과 건물이 붙어있을 수 있도록 하는 장비다. 클라이밍콘에는 철근 형태의 타이로드와 그 타이로드를 잡아주는 앵커 플레이트가 설치돼 건물 내부서 외부로 클라이밍콘이 빠지지 않도록 잡아준다.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 앵커 플레이트를 합쳐 앵커라 한다. 이 앵커가 건물 내부 40㎝ 깊이까지 심어진다. 슈브라켓은 앵커의 지지로 건물 외벽에 붙어 있을 수 있다.

경찰은 브리핑서 “건물 벽면 구멍 4개 모두에 타이로드가 남아 있는 것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건물 내부에 타이로드가 모두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하중에 의해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의 연결이 빠지면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직접적인 사고 원인은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의 연결 부실일 가능성이 높다. 

경찰은 “(클라이밍)콘이 빠지면서 나사산(나사의 골과 골 사이의 높은 부분)이 뭉개진 흔적이 보인다”고 발표했다. 경찰이 밝힌 작업지시서에 따르면 클라이밍콘을 타이로드에 최소 50㎜ 이상 돌려 끼워 단단히 결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약 타이로드가 부러졌다면 건물 내부에 파단(인장력을 받아 절단되는 현상) 단면이 보여야 하는데 파괴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의 연결이 빠지면서 나사산이 뭉개졌음을 추정할 수 있다. 

경찰은 타이로드와 클라이밍콘이 제대로 연결됐는지 여부를 우선적으로 조사 중이다.


업계 경량화‧효율만능주의 심각
경찰, 관련업체 추가 압수수색

경찰과 국과수 감식팀이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건설업계 안팎에선 SWC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SWC가 안전성보다는 효율성에 중점을 둔 구조라는 것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사진을 통해 알 수 있듯 슈브라켓을 지지하는 클라이밍콘이 상단에 하나인 점을 확인할 수 있다”며 “최소한 두 개의 클라이밍콘이 지탱하는 형태였다면 클라이밍콘이 쑥 뽑혀 나오는, 이번 사고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쉽게 말해 벽에 선반을 다는 경우와 같다. 벽과 선반 사이를 이어주는 삼각형 모양의 지지대가 브라켓이다. 그 브라켓을 고정할 때 나사못을 한곳에만 박는 경우는 없지 않나. 같은 원리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슈브라켓의 길이가 길어 하중 및 충격에 취약한 점도 구조적 문제 중 하나로 지적된다. 

건설업계 출신 한 전문가는 “슈브라켓의 길이가 길수록 건물과 슈브라켓의 연결부위에 가해지는 힘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지렛대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받침점서 힘점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적은 힘으로 무거운 물체를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반대로 적용하면 된다. 건물 외벽과 슈브라켓이 만나는 지점을 받침점이라 보고 구조물이 추락해 받은 지점을 힘점이라 본다면 그 사이가 멀수록, 즉 슈브라켓이 길수록 연결부위에 가해지는 충격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은 이 같은 구조적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로 업계에 만연한 구조물 경량화 및 효율 만능주의를 꼽았다. 입찰에 성공하기 위해 단가를 줄이려다 보니 장비를 경량화하는 풍토가 업계에 만연해있다는 것이다.

또 안전보다 작업 효율을 우선시하는 업계의 풍토는 슈브라켓의 설치‧해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클라이밍콘 숫자를 최소화하고, 슈브라켓의 길이를 늘이는 지금과 같은 형태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슈브라켓이 길어지면 건물 외벽과 작업 구조물 사이 공간이 넓어져 외장 공사를 하기에 훨씬 용이해진다.

경찰 측은 이러한 주장들을 현장에 적용하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이번 사고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해운대경찰서 관계자는 “그런 식으로 하면 안전성이 높아지는 건 당연하다”면서도 “국과수 결과에 따르면 클라이밍콘이 하나라도 설치만 제대로 돼있으면 하중을 견디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나온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조적 문제라기 보단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안전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 등 현장서 변칙적으로 행해지는 요인에 의해 사고가 일어났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사상자 8명

경찰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6일 시공사인 해운대 포스코건설 부산지사와 현장사무소, 하청업체 등 6개소에 수사관을 보내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어 지난 8일 추락한 구조물 설치·관리 전문업체의 서울 본사 사무실 등 2곳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벌였다. SWC를 취급하는 업체는 국내에 4곳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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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단독] ‘2조 물먹은’ 한양 수상한 계열사와 의문의 돈거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광주 노른자위 땅을 개발하는 사업이 건설사 간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총사업비 2조여원의 초대형 프로젝트가 양측이 제기한 고소·고발로 표류하는 모양새다. 갈등의 본질은 사업을 좌지우지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의 최대주주 지위가 누구에게 있는지다. 최근 지분확보를 위한 소송 과정서 의문의 돈거래가 포착됐다. 2020년 7월1일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서 도시공원으로 지정해놓은 개인 소유의 땅에 20년간 공원 조성을 하지 않을 경우 땅 주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도시공원서 해제하는 제도인 ‘도시공원 일몰제’가 시행됐다. 도시공원 일몰제의 도입으로 민간공원 특례사업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민관 합작 윈윈 사업 민간공원 특례사업은 민간에 사업시행권을 주고 공원을 조성해 지자체에 기부채납하도록 하는 제도다. 민간 사업시행자는 공원부지 30% 범위서 아파트 건설 등 비공원사업을 진행해 수익을 챙길 수 있다. 정부나 지자체는 민간 자본으로 공원을 조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사업시행자는 주택 공급 사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서로 이득 볼 수 있는 구조다. 현재 전국 각지서 진행하고 있는 민간공원 특례사업 중 ‘중앙공원 1지구 민간공원 특례사업’의 규모가 가장 크다. 광주시 서구 금호동과 화정동, 풍암동 일대 243만5027㎡에 공원시설과 비공원시설을 건축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비공원시설 부지에는 지하 3층~지상 28층, 39개동 총 2772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가 2조2000억원에 달한다. 2020년 1월 사업시행사인 특수목적법인(SPC) 빛고을중앙공원개발(이하 빛고을)이 설립되면서 추진되기 시작한 사업은 최근 시행사 지위와 시공권 등을 두고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있다. SPC 설립 시점부터 컨소시엄에 참여한 한양과 이후 시공자로 들어온 롯데건설, 지분 다툼을 벌이고 있는 우빈산업, 케이앤지스틸 등이 갈등의 주체다. SPC 빛고을 설립 초기 한양이 30%로 최대주주, 우빈산업(25%), 케이앤지스틸(24%), 파크엠(21%) 등이 주주로 참여했다. 한양이 우빈산업과 케이앤지스틸의 SPC 빛고을 참여를 위한 초기자본 49억원을 댔다. 한양이 우빈산업에 49억원을 빌려주고 우빈산업이 다시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대여해 지분을 분배했다. 이때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콜옵션’ 계약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 콜옵션은 특정한 기초자산을 만기일이나 만기일 이전에 미리 정한 행사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다시 말해 우빈산업은 언제든지 원할 때 케이앤지스틸의 지분을 회수할 수 있는 조건을 걸어둔 것이다. ‘초대형’ 중앙공원 1지구 사업의 이면 한양-케이앤지스틸 모종의 관계 의혹 SPC 빛고을 주주구성에 변화가 생긴 시점은 컨소시엄 구성 당시 한양이 맡기로 한 시공권이 롯데건설로 넘어가면서부터다.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의 지분 24%를 위임받아 주주권을 행사해 롯데건설과 중앙공원 1지구 아파트 신축 도급 약정을 체결했다. 이 과정서 30% 지분의 한양은 배제됐다. 롯데건설을 시공자로 선정할 당시 우빈산업에 지분을 위임했던 케이앤지스틸의 태도가 변한 시기는 2022년 5월경으로 추정된다. SPC 빛고을 관계자에 따르면, 당시 케이앤지스틸은 우빈산업에 25억3000만원(대여금 24억원+이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고 나섰다. SPC 빛고을 설립 과정서 빌린 돈을 갚았으니 24% 지분만큼 주주권을 행사하겠다는 것이다. 그러자 우빈산업은 케이앤지스틸에 24억원을 빌려주면서 맺었던 콜옵션을 행사하고 49%의 지분을 확보해 SPC 빛고을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이후 우빈산업 내부 사정이 변하면서 한 차례 더 지분구조에 변화가 생겼다. 우빈산업은 대출금 100억원에 대해 채무불이행을 선언하고 부도 처리됐다. 지급보증을 섰던 롯데건설은 우빈산업이 보유하고 있던 지분을 넘겨 받으면서 49%를 확보했다. 지분양도는 롯데건설이 근질권(담보물에 대한 권리)을 행사해 채무를 대신 갚아주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우빈산업이 빠진 자리에 롯데건설이 들어오면서 현재 기준 빛고을 SPC 지분구조는 한양 30%, 롯데건설 29.5%, ㈜파크엠 21%, 허브자산운용 19.5%로 재편된 상태다. 허브자산운용이 보유한 19.5%는 롯데건설로부터 양도받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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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C 빛고을에 우빈산업과 함께 참여했다가 현재는 빠진 상태다.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전 대표가 우빈산업과 친분이 있어서 (SPC 빛고을에)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 사태서 롯데건설과 우빈산업은 이른바 ‘비한양파’로 묶여있다. 두 업체의 지분 이동도 비교적 명확히 드러나 있는 상황이다. 반면 케이앤지스틸과 한양은 두 업체 모두 우빈산업과 소송을 진행하면서도 서로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적(우빈산업)이 같을 뿐 특별히 관계가 있는 업체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양의 모기업인 보성그룹 계열사에 속한 ‘앤유’라는 업체가 케이앤지스틸에 2022년 4월, 2억원을 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앤유는 이기승 보성그룹 회장의 동생인 이점식씨가 지분 83.6%를 가지고 있는 친족회사다. 전기 조명장치 제조업체로 2007년에 설립됐다. 2022년 기준 매출은 28억2900만원, 영업이익은 3억300만원으로 확인된다. 한양과의 거래를 통해 27억79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앤유는 케이지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주는 과정서 1주일짜리 주식근질권을 설정했다.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이 2억원을 갚지 못하면서 케이앤지스틸의 주식이 전부 앤유로 넘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또 1주일 뒤 케이앤지스틸의 대표이사를 비롯해 사내이사 3명 등 4명이 등기이사로 이름을 올렸다. 이 가운데 1명은 앤유 대표인 정모씨의 아내로 추정된다. 케이앤지스틸 수뇌부가 물갈이된 것이다. 당시 케이앤지스틸의 채무가 수십억원에 이를 정도로 적자가 누적된 상태였다고 해도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배권을 넘겨준 것을 두고 석연찮은 의문이 일었다. 1주일이라는 짧은 주식 근질권 설정도 의문으로 떠올랐다. 보성그룹에 기생하는 ‘앤유’ 푼돈 주고 1주 만 회사 꿀꺽? 더 흥미로운 대목은 같은 해 5월 케이앤지스틸이 우빈산업에 주금 대여금 25억3000만원을 송금한 뒤 주주권을 주장하기 시작했다는 의혹이 동시에 불거진 점이다. 다시 말해 2억원을 갚지 못해 회사의 지분 100%를 앤유에 넘겨주고 한 달 만에 20억원이 넘는 돈을 융통해 SPC 빛고을 지분을 확보하려 했다는 의혹이다. 여기에 우빈산업을 상대로 한 주주권 확인 소송 등에 김앤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면서 수임료에 대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케이앤지스틸이 지분확보를 위해 사용한 자금 출처가 한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한양 입장서 케이앤지스틸이 가지고 있는 지분을 확보하면 54%로 SPC 빛고을의 최대주주가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대법원 판결로 시공자 지위는 상실했지만 롯데건설에 넘어가 있는 시공권을 흔들 수 있는 상황이 생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분 갈등 구조가 롯데건설과 우빈산업, 한양과 케이앤지스틸로 정리되는 셈이다. 하지만 한양과 케이앤지스틸 모두 두 업체 간 모종의 관계 의혹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한양 관계자는 “앤유라는 계열사가 있는지도 잘 몰랐다. 앤유서 케이앤지스틸에 2억원을 빌려줬다거나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무근이다. 우빈산업서 (1심)소송에 져서 계속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듯하다. 대응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보다 광주시가 우빈산업과 결탁해 여러 가지로 유리하게 상황을 봐주고 있다고 판단해 광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광주시는 사업시행자이자 감독관청으로서 해야 할 일이 참 많은데 그런 일을 하지 않아 공모 제도가 다 무너졌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광주시의 행정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해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석연찮은 자금 출처 케이앤지스틸 관계자는 한양이 주금 대여금을 대줬다는 의혹에 대해 “우빈산업서 하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주주가 들어와 투자가 이뤄지면서 주금 대여금을 갚은 것이다. 우빈산업에서는 (우리가)한양의 위장계열사 아니냐, 대표이사 선임 과정이 의심스럽다, 자금 출처가 어디냐 같은 의혹을 제기하는데 그건 주주권 확인 소송서 져서 그러는 것이다. 한양이랑 우리랑은 큰 관계가 없는데 자꾸 엮어서 흠집을 내려 한다”고 주장했다. 2022년 4월 회사가 어려운 시기에 케이앤지스틸 대표로 오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이 사업이 잘 마무리되면 우리 회사에 300억원 정도의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행이익을 1100억원으로 계산했을 때 우리 회사 지분이 24% 정도니까 그렇게 계산한 것이다. 수익성이 있다고 생각해서 회사를 맡게 됐고, 새로운 주주들도 그 사업성을 보고 투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