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선정> 금주의 국감스타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7.10.16 10:20:14
  • 호수 1136호
  • 댓글 0개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문재인정부 출범 후 첫 국정감사(이하 국감)가 시작됐다. 추석 연휴를 뒤로 한 국회는 12일부터 31일까지 20일간 국감을 진행되며, 16개 상임위원회(겸임 상임위 포함)에서 701개 기관을 상대로 치러진다. 
 

이번 국감은 큰 줄기서 ‘적폐청산’ 대 ‘무능심판’의 대결 구도로 흐를 예정이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과거 이명박·박근혜정권 때 행해졌던 각종 비리들을 정조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국감을 이틀 앞둔 지난 10일 개혁과 적폐청산을 화두로 꺼내며 여당을 지원사격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문재인정부의 지난 5개월간 무능을 심판하는 이른바 무심 국감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홍준표 대표는 “문재인정부의 5대 신(新) 적폐를 파헤쳐서 국민들이 정부 실상을 제대로 알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의지를 다졌다. 

집권 여당과 제1야당의 강대강 대립에 국회 일각에선 파행으로 인한 ‘부실 국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흘러나온다. 그러나 이러한 가운데서도 정치 논리에 흔들리지 않고 송곳 같은 문제제기로 눈길을 끈 의원들이 있다. <일요시사>가 금주의 국감스타를 선정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민기 의원(더불어민주당)
“소아청소년 쇼크 환자 관리 부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알레르기 쇼크) 환자 중 소아청소년 환자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보건당국과 교육당국이 파악하고 있는 통계의 격차가 커 학교 현장서의 아나필락시스 환자 관리가 부실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김민기 의원이 지난 9일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제출받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아나필락시스 환자 중 0-19세 소아청소년 환자가 2012년 153명에서 2016년 389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전체 환자수 대비 소아청소년 환자 비중은 2012년 16%서 2016년 39%로 10명 중 4명의 소아청소년이 아나필락시스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교육부 자료에 의하면, 각 교육청별 식품알레르기 증상으로 인한 쇼크 발생 건수는 2013년 3건, 2014년 6건, 2015년 4건, 2016년 16건으로, 김 의원이 발표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와 큰 차이를 보였다.

소아청소년 환자 급증으로 학교 및 보건 당국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점이지만 건강보험공단과 교육부가 파악하고 있는 통계의 격차가 커 식품알레르기 보유 학생에 대한 학교현장 관리가 부실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가능하다.

식품알레르기는 식품이나 식품첨가물을 섭취한 후 발생되는 이상반응으로 특히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즉각적인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실제 지난 2013년 인천의 한 초등학생이 학교 급식을 먹고 아나필락시스로 인해 사망한 사례가 있어 이에 대한 관리체계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그해 4월 인천의 한 초등학교 운동장서 축구를 하던 10살 김모군이 갑자기 쓰러졌다. 119 구급대가 출동해 긴급 이송됐지만 김군은 결국 뇌사 상태에 빠졌다. 평소 우유 알레르기 있던 김군이 이날 학교 급식으로 나온 우유가 섞인 카레를 먹은 게 원인이었다. 카레에 섞인 우유로 인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킨 것이다.

원인물질에 노출된 후 급격하게 진행하는 전신적인 중증 알레르기 질환인 아나필락시스는 단시간 내 급성으로 발병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적절한 처치를 하지 않으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김민기 의원은 “인천 초등학생 사망사건과 같은 불행한 일이 다시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확한 현황 파악과 함께, 쇼크 발생 시 교사 등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매뉴얼 보급과 대처방법 교육 등 사고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획재정위원회] 박명재 의원(자유한국당)
“아직도 짝퉁이 판친다”

‘루이비통’ ‘롤렉스’ 등 해외 유명 제조사의 제품을 베낀 이른바 ‘짝퉁’ 상품이 지식재산권 보호 조치를 비웃 듯 기승을 부리고 있다. 최근 5년간 국내에서 적발된 짝퉁만 3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명재 의원이 지난 11일 관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12∼2016년 상표별 지식재산권 위반 적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식재산권 위반 건수는 총 1603건이었다. 이를 정품 가격으로 환산했을 시 2조8218억원에 이른다.

연도별 적발 금액은 2012년 9332억원(593건)에서 2013년 5749억원(374건), 2014년 5162억원(262건), 2015년 4653억원(193건), 2016년 3322억원(181건)으로 매년 감소세를 보였지만,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짝퉁은 대부분 중국서 만들어져 국내로 유입됐다. 지난해까지 5년간 금액 기준 전체의 90.3%인 2조5473억원어치(1341건) 짝퉁 명품이 중국에서 건너왔다가 세관 당국에 적발됐다. 이어 홍콩(1909억원, 108건), 일본(336억원, 44건)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브랜드별로는 같은 기간 루이비통이 밀수되는 사례가 가장 많았다. 정품 가격으로 2080억원어치를 차지했다. 롤렉스도 1951억원어치가 적발돼 상위를 차지했다. 이어 카르티에(1467억원), 샤넬(1446억원), 버버리(924억원), 구찌(748억원), 아르마니(458억원) 등 순으로 적발 금액이 높았다.

품목별로는 시계류가 9113억원(204건)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가방류가 6033억원(461건)으로 뒤를 이었다.

박명재 의원은 “지식재산권 위반 범죄는 국가이미지를 실추시키는 범죄”라며 “관세청은 민·관 협력 단속을 통해 단속 실효성을 제고하고 지식재산권 사범이 많은 국가의 통관을 집중 단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환경노동위원회] 김삼화 의원(국민의당)
“타워크레인 사고는 예고된 인재”

추락사고로 5명의 사상자를 낸 의정부 타워크레인이 제조된 지 27년이나 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노후크레인은 연이은 타워크레인 사고의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김삼화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노후크레인 운용현황’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운용 중인 크레인 중 연식이 20년 이상 된 노후크레인의 비중이 무려 21.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섯 대 중 한 대 꼴이다.


특히 5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의정부시 낙양동의 크레인을 포함, 경기지역에만 20년 이상의 노후크레인이 총 381대 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이은 크레인 사고의 주원인 중 하나가 노후크레인의 사용임에도, 관계당국이 이를 적발해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업체가 중고크레인을 수입·인수해 새로운 건설기계로 등록할 때 국토교통부에 크레인의 연식을 속이는 방식으로 허위신고를 하고 있음에도 사실상 이를 적발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타워크레인 검사 등 ‘건설기계 자체의 구조적 안전’은 국토교통부가 담당하고 있고 ‘검사 후에 설치해체 등 현장작업 중 안전’은 고용노동부가 담당하고 있다.

이에 김삼화 의원은 “최근 연이어 발생하는 타워크레인 사고 중 상당수는 미연에 막을 수 있었던 인재(人災)사고”라며 “국토교통부는 적어도 연식이 20년 이상된 노후크레인에 대해 비파괴 검사 등 정밀검사를 통해 크레인의 안전성을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특히 “중고크레인을 새로 등록하는 과정서 업체가 연식을 속이는 이른바 ‘연식 사기’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이를 철저히 적발해 엄단하고, 타워크레인 설치와 해체 등 현장 운영과정에서의 안전업무를 담당하는 고용노동부와도 긴밀히 협업해 타워크레인 공사현장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국방위원회] 김종대 의원(정의당)
“우리군, 록히드마틴에 특혜 줬다”


우리 군이 차세대 전투기(F-X) 3차 사업의 입찰 자격도 안 되는 록히드 마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종대 의원이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국방과학연구소(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이하 ADD)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록히드마틴은 지난 2013년 3월17일 방사청에 ‘제5차 절충교역 제안서 수정본’을 제출했다. 해당 수정본에는 군 통신위성을 절충교역 항목으로 새롭게 추가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록히드마틴은 2013년 2월 말까지 F-X 3차 사업 계약 시 필수적으로 충족해야 하는 절충교역 비율 50%를 맞추지 못해 입찰 자격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었다. 

‘방위사업법’과 ‘절충교역 지침’은 경쟁 입찰·거래금액 1000만불 이상일 시에는 계약금액의 50% 이상을 절충교역으로 추진토록 규정한다. 당시 록히드마틴은 절충교역 비율을 27.78%밖에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이었지만 군 통신위성을 추가하면서 절충교역 달성률이 63.39%가 돼 입찰 자격을 갖추게 됐다. 

당시 군 통신위성을 절충교역으로 제시한 곳은 세 개 업체 중 록히드마틴이 유일했다.

당시 통신위성은 우리 군이 요구했던 절충교역 품목이 아니었다. 2012년 방사청에서 작성한 ‘F-X 사업 절충교역 협상방안’에는 군 통신위성이 포함돼 있지 않았다. 군 통신위성이 포함되기 전 절충교역은 기술 이전, 기술자료 획득이 주 대상이었다. 

군 통신위성 등 기존의 무기체계를 절충교역으로 도입하게 되면 품질을 검증하기 어렵고 후속 군수 지원도 원활하지 못해 부실화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우리 군은 군 통신위성을 절충교역 항목에 추가한 것이다.

이는 우리군이 아닌 철저히 록히드마틴에만 이득인 조치다. 제5차 절충교역 제안서 수정본에서 록히드마틴은 “군 통신위성은 방사청이 요청한 절충교역 비율 50%를 상당히 상회할 것”이라며 F-X 사업 수주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았다. 

반면 우리군은 통신위성을 절충교역으로 도입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 연구를 단 한 차례도 진행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우리군은 2014년 9월25일 F-35A가 F-X 3차 사업 기종으로 최종 선정되자 군 통신위성 역시 절충교역으로 도입키로 확정됐다. 당시 김관진 국방부장관은 ‘정무적 판단’을 이유로 경쟁 기종이었던 F-15SE를 부결시키고 F-35A 도입에 힘을 쏟은 바 있다.

그런데 록히드마틴은 F-35A 계약이 체결되자 돌연 군 통신위성을 제공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우리군의 위성통신체계사업은 지난해 11월 재개하기까지 3년이 지연됐다. 뿐만 아니라 록히드마틴을 설득하는 과정에서 사업 지연에 따른 패널티 300여억원도 받지 못했다.

이에 대해 김종대 의원은 “F-X 3차 사업은 모든 과정이 록히드마틴의, 록히드마틴에 의한, 록히드마틴을 위해 진행된 것”이라며 “군 통신위성 사업 지연과 300여억원의 국고 손실은 군 통신위성을 절충교역으로 도입토록 강행한 배후 세력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