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더민주 어기구 의원

“모두모두 행복하면 좋겠어요”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고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열일곱 번째로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을 만나봤다.

80년대 민주화 운동에 투신한 어기구 의원은 정치의 중요성을 깨닫고 정치인의 꿈을 키워왔다. 20대 국회에서 오랜 꿈을 이룬 그를 한 단어로 표현하면 ‘균형’이다. 양극화와 승자독식 사회를 경계한 그는 “나의 행복이 남의 불행이 돼서는 안 된다”며 모두가 잘 사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겠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어 의원과의 일문일답.

-초선의원으로서 20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는?

▲민생이 어려워 서민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늘 고민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서 경제학을 전공하면서 복지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시스템, 국가 운영원리 일자리 문제들. 복지 일자리, 양극화 문제를 심도 있게 연구했다. 이 같은 문제들을 해소하는 데 보탬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치에 입문한 계기가 궁금하다.

▲80년대 민주화바람이 불 당시 민주화운동에 깊숙이 개입했었다. 우리나라 군부독재를 해결해야 된다는 생각에 총학생회장으로 충남의 학생운동을 주도했다. 그때 정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고 정치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민주화운동을 마치고 더 큰 세상을 봐야겠다는 생각에 배낭을 메고 유럽 유학길에 올랐다. 11년2개월의 유학생활을 마치고 우리나라에 대학교수로 왔는데 조금은 어색하고 맞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정치인으로서의 꿈을 구체화했다.

-어 의원에 대한 당진시민들의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안다. 시급히 해결해야할 지역현안이 있다면.

▲먹거리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이는 비단 당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이기도 하다. 당진에 가장 시급한 현안은 석탄화력발전소 문제다. 현재 당진시는 산자부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당진에는 12개의 화력발전소가 있는데 정부에선 2개를 추가로 지으려고 한다.

석탄화력발전소는 유해한 물질을 방출해 하늘과 땅을 오염시키고 온배수를 바다로 내보내 해양 생태계도 파괴한다. 게다가 편서풍으로 인해 수도권까지 악영향을 미친다. 더 이상 석탄이나 원자력에 기대지 말고 에너지정책의 틀을 바꿔야 한다.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인데. 의정활동에 어려움은 없는가.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민생 실물경제를 다루는 위원회다. 중소기업, 산업정책 전반, 에너지정책 등 전부 실물경제와 맞물리는 문제들이다. 해당 분야는 일평생을 바쳐 연구하고 고민했던 것이라 큰 어려움은 없다. 다만 초선이다 보니 상임위 운영전반에 대해서는 한 사이클(1년)이 지나야 알 것 같다.

-주요 공약으로 전기이용 부담금법 제정을 선보였다. 소개 부탁한다.


▲‘전기이용 부담금’은 ‘물이용 부담금’과 같은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물이용 부담금은 지난 1989년 팔당호의 수질이 급격히 악화되자 정부가 한강특별종합대책을 발표해 기금을 조성한 것이다. 당진시는 매년 생산되는 총 전력량 중 95%가 외부로 반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당진 시민이면 누구나 알듯이 전기 생산 과정에서는 인체에 유해한 물질 등이 배출된다. 게다가 각종 전자파 공해, 시각적 공해로 문제를 야기한다. 따라서 물이용 부담금처럼 전기이용 부담금을 조성해 이러한 피해를 보상해야하는 것이다.

노사정 위원 출신…노동계 해법들 제시
유럽식 자본주의 주장 “선진복지 앞장”

-대통령 자문 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있었는데.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노사정위원회 위원으로 합류했다. 당시 노 대통령이 노사정위원회에 힘을 많이 실어주셨다. 사회소위와 경제소위를 맡아 사회복지 문제와 일자리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뤘다. 4년2개월 동안 다양한 현안들을 의제로 삼아 노사정이 나름대로 해법을 찾았다. 3개월에 한 번 꼴로 합의문이 나왔고, 그 합의문을 국회로 보내 다툼 없이 입법화한 기억이 있다.

-노동계 문제를 짚어준다면.

▲노동조합이 강해져야 한다. 우리나라를 보면 정부는 다양한 국책기관을 가지고 있다. 재계는 전경련, 상공회의소와 각 기업별 경제연구소를 바탕으로 각자의 이데올로기를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노동계는 싱크탱크가 부재하다. 특히 민주노총은 연구 센터가 없고, 한노총은 박사가 3∼4명에 불과하다.

이 숫자로 정치·경제·사회를 연구해 노동자들의 입장을 대변하기는어렵다. 오스트리아와 독일 등 유럽의 선진국을 보면 정부와 기업에 대응할 강력한 연구센터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노사정의 힘의 균형이 맞춰지게 된다. 그들은 정부·자본에 대응해 우리나라처럼 노조가 길거리에서 협상하는 것이 아니라 테이블을 통한다. 또한 합리적인 주장이기 때문에 들어줄 수밖에 없다.

-우리나라 노조 비율이 낮다고 했는데.

▲유럽을 보면 스웨덴은 노조 비율이 70%에 달하고 오스트리아는 노동조합과 별개로 노동회의소에 필수적으로 가입하게 돼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전체 노동자에 10%에 불과하고 그것도 대기업정규직 노동자에 한한다. 오스트리아는 노동시장에 들어가는 순간 자기 연봉의 0.5%를 노동회의소에 낸다. 모든 국민은 노동회의소를 통해 법적인 문제는 물론 직업훈련 등 노동 전반에 대한 보호를 받는다.

만약 이들이 파업 하게 되면 국가는 마비된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입장에선 노동자들의 입장을 반영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우리나라는 노사가 전적으로 부담하는 고용보험 액수가 수조원에 달한다. 이 중 일정 부분을 떼어 노동연구원을 만들면 노동자들의 권익이 향상될 것이다. 여기서 나온 양질의 페이퍼를 노사정에 가서 따지면 파업도 줄어들고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정부와 자본이 귀를 기울일 것이다.

-앞으로 정치인으로서 목표가 있다면.


▲국민들이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다. 사람들은 모두 행복하려고 한다. 다만 나의 행복이 남의 불행이 돼서는 안 된다. 사회가 양극화 되면서 승자독식사회가 됐다. 유럽을 보면 사회제도를 통해 더불어 사는 사회가 확립됐다. 무상의료, 무상교육 제도가 잘 갖춰져 있어 사회적 충격이 와도 휘청할 뿐 무너지지 않는다. 우리나라도 유럽식 자본주의로 변모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모두 행복하고 더불어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고 싶은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shs@ilyosisa.co.kr>

 

[어기구 의원은?]

▲당진 출생
▲빈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전문위원
▲한국노총중앙연구원 연구위원
▲고려대학교 연구교수
▲제20대 국회 전반기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위원
▲제20대 국회의원 (충남 당진시/더불어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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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