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방 파파라치 수수께끼

도우미 부르고 신고…누가? 왜?

[일요시사 취재1팀] 안재필 기자 = ‘신고 포상금제도’ 속칭 파파라치 제도는 암암리에 자행되는 불법적 요소들을 적발하고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노래방을 감시하기 위해 활동하는 파파라치들은 ‘노파라치’라고 불리기도 한다. 파파라치 제도는 지자체의 허가가 있어야 상금을 받는다. 허가가 떨어지지 않은 파파라치 활동은 민원에 불과하다. 이에 업주들은 상금과 관계없이 활동하는 노파라치 활동에 의문을 품고 있다.

사회 곳곳에서 자행되는 불법을 적발하기 위해 촬영 및 신고하는 파파라치 제도는 사회를 깨끗하게 할 수 있다며 국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파파라치 제도는 불법 쓰레기 투기 등 특정 범법행위를 신고하면 포상금을 주는 제도다.

파파라치 제도에는 의료계의 비급여 과잉 진료나 금융감독원의 불법금융 파파라치 등이 있다. 포상금을 노리고 범법행위를 신고하는 전문 파파라치도 생겼다. 그러나 노래방 파파라치 같이 포상금이 걸려있지 않은 분야에서 활동하는 이들도 있다.

포상금 없어도 OK

최근 수도권 일대에 노래방(노래연습장)을 대상으로 불법행위를 신고하는 파파라치가 업주들 사이에서 맹위를 떨치고 있다. 2인1조로 추정되는 이 파파라치들은 해당 지역의 노래방을 돌아다니면서 노래방 도우미를 불러달라고 요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도우미가 오면 그들은 몰래 사진을 찍어 업소를 구청에 신고해 영업정지와 벌금을 물게 한다.

이에 해당지역 업주들은 힘들다는 반응이다. 그들은 도우미를 먼저 제의한 것도 아니라 손님으로 들어와 요구하기에 거절하기 힘들다고 주장한다.


한 업소 관계자는 “손님이 요구하는데 안 부르기 힘들다. 한 명의 손님이라도 단골로 만들어야 생활 유지가 되는데 어떻게 거부하겠냐”고 하소연했다. 이어 “파파라치 제도가 나쁜 취지로 만들어진 게 아닌 것은 안다. 그러나 영세사업자를 대상으로 과하게 신고를 한다. 빠듯한 생활이 더 힘들어 진다”며 속내를 토로했다.

비슷한 사례로 한 노래방은 여성끼리 놀러온 일행이 다른 호실의 남성들과 합방해 같이 노는 모습이 오해를 받아 신고당하도 했다.

신고를 당하면 업주들은 피해가 막심하다. 가장 피해가 큰 것은 영업정지라고 한다. 노래방 도우미를 부른 것이 포착돼 신고가 들어가면 벌금과 영업정지 처분을 받는다. 1년에 3번의 신고를 받으면 폐업을 해야 한다. 문을 열지 못하니 단골손님도 빠지고 임대료도 밀린다. 한 번이라도 신고를 받아 영업정지가 되면 그 기간 동안 돈을 벌지 못해 점차 하락세에 빠질 수밖에 없다.

포상금 노린 전문 파파라치 활개
놀 거 다 놀고…막판에 슬쩍 고발

일각에선 노래방 파파라치가 포상금이 있는 것도 아닌데 왜 이렇게 신고를 하냐는 의문도 제기됐다. 개인의 철저한 법치정신에서 출발했을 수도 있지만 다른 노림수가 있지 않겠냐는 주장이다. 경쟁업소를 죽이기 위해 고용된 사람이 아니냐는 말도 있다. 아직 해당 파파라치에 관해 알려진 것은 2인1조로 움직인다는 사실밖에 없다. 업계에선 계속해서 의혹과 손님에 대한 불신만 커가고 있다.

노래방 파파라치의 경우 협박성 내지 경쟁업체의 사술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주장도 있다. 이는 지난 2012년에 일어난 노래연습장과 유흥업소 사이서 일어난 분쟁과 연계돼 나온 의혹이다. 당시 노래연습장 측은 신고자에 대해 유흥업소가 파파라치를 고용해 신고를 했다는 주장을 했다. 전례에 비추어 볼 때 이번 파파라치 건도 고용된 것이 아니냐는 의견에 힘이 쏠리고 있다.

 

노래방은 노래연습장과 유흥업소 두 분류로 나뉜다. 노래연습장은 술을 팔거나 도우미를 불러 영업을 할 수 없다. 유흥업소는 허가받은 도우미에 한정해 이용이 가능하다. 그들은 도우미 유치를 위해 타 업소보다 비싼 세금을 낸다. 그러나 유흥업소에 비해 싼 가격으로 노래연습장서 도우미를 부르는 행위는 관행처럼 계속 돼 왔다. 그러다보니 두 업계의 충돌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는 말도 있다.


이와 다른 의혹도 있다. 업자와 사이가 틀어진 건물주가 업자를 쫒아내기 위한 방편으로 활동한다는 것이다. 한 업자는 이와 관련해 “영업정지가 길어지면 결국 우리는 권리금도 포기하고 나갈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하지만 이 경우 건물주가 굳이 업자에게 그럴 필요가 있는가라는 반론도 있다. 굳이 잘 지내고 있는 업자를 쫒아내 다른 사람을 찾는 수고를 하겠느냐는 것이다.

영업정지 시 피해 막대
인근 유흥업소 의심도

파파라치로 인한 업소의 영업정지에 관해 오원택 행정사는 “이 같은 사례로 들어오는 일이 많다”고 했다. 그가 운영하는 블로그에는 지난 2015년 노래방 파파라치가 불법행위를 유도해 신고했다는 사례가 공개 돼 있다. 사건은 다음과 같다.

업소를 찾은 손님들이 업주에게 ‘도우미를 불러줄 수 없느냐’는 요청을 한다. 업주는 이 전까지 도우미를 알선하는 일을 하지 않았지만 매출을 올리고자 알고 지내던 지인을 호출해 주선했다. 이후 업주에겐 영업정지 40일이 선고됐다.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도우미를 부르도록 요청한 손님은 파파라치였다.
 

이에 업주는 행정청에 행정심판을 제기했다. 행정심판위원회는 “업주가 업소 개업 이래 최초 위반이라는 점과 손님이 계획적으로 불법 행위를 유도했다는 점, 청구인의 생계곤란이 예상된다는 점 등을 고려해 업주의 청구가 일부 이유가 있다고 인정돼 영업정지 40일에서 20일 처분으로 변경한다”고 했다. 파파라치가 계획적으로 불법행위를 유도했다고 하지만 업주가 불법행위를 한 것은 사실이기에 처벌을 피할 수 없는 셈이다.

목적 오리무중

해당지역 업계에서는 아직까지 파파라치의 정체나 활동 목적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추측으로 일관하고 있다.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지만 꼬리 문 의혹에 예민해져 있기만 하다. 경기도 좋지 않아 한 명의 손님이 중요한 영세업자에게 함정을 파는 것은 영세업자들의 생활을 더 힘들게 한다는 한숨도 나온다.


<anjapil@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전과자도 파파라치?

지난 7월13일 경기 군포경찰서는 여성 업주가 운영하는 노래연습장을 골라 술과 안주를 시켜 먹은 뒤 불법영업을 했다며 공갈 혐의로 A(41)씨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해 8월부터 안양과 군포, 의왕시 일대서 여성 혼자 운영하는 업소를 골라 범행을 저질렀다. 그는 불법영업을 신고하겠다며 6회에 걸쳐 140여만원을 갈취하기도 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전과 42범으로 파악됐다.

지난 3월에는 충남 대전에서 공갈 혐의로 징역을 선고받은 B(43)씨도 있다. 그는 한 노래방에 들어가 도우미를 부른 뒤 도우미가 들어오는 장면을 사진으로 찍었다. 그는 노래방 업주를 불러 “불법 노래방 영업을 신고하겠다”고 협박해 17회에 걸쳐 300여만원을 뜯어낸 혐의를 받았다. B씨는 교도소에서 출소해 누범기간 중 이 같은 일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다. <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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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