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담동 백만장자 둘러싼 의혹

인심 쓰는 척…그리고 뒤통수?

[일요시사 취재1박창민 기자 최근 자수성가한 청담동 백만장자 A씨에 대한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이 의혹들은 상당히 구체적이다. A씨를 상대로 고소를 진행 중인 피해자도 많다일각에서는 조만간 A씨가 철창행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이뿐만이 아니다실제로 A씨의 행적은 그동안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사건과도 겹친다과연 그는 불거진 의혹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A씨는 SNS 스타다그의 SNS의 팔로워 수는 96703(페이스북인스타그램 합한 수)에 달한다. A씨는 SNS에 자신이 소유한 슈퍼카와 호화로운 생활들을 사진 찍어 올리는 게 취미다그는 돈 꽤나 있는 것으로 알려진 힙합 가수 D에게 불우이웃이라고 말해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이 발언으로 A씨는 사람들에게 수천억원대 자산가로 각인됐다.

수천억 자산가

그의 과거는 술집 웨이터 출신의 흙수저현재는 30세에 성공신화를 쓴 주인공이다. A씨는 성공을 갈망하는 96703명의 로망인 셈이다하지만 최근 A씨의 행적을 둘러싼 뒷말이 나오고 있다지금까지 쌓은 부가 누군가의 피눈물로 이루었다는 게 의혹의 핵심이다

A씨는 비상장사(장외 주식투자에 성공하면서 자수성가한 인물로 알려졌다그는 유사투자자문(돈을 받고 회원에게 증권 방송 또는 간행물 등 정보를 수신하며투자 자문을 하는 회사) M사를 운영하고 있다또 현재 증권 전문 방송에서 장외주식 전문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표면적으로 그는 장외 주식 투자를 잘해 대박을 친 투자가로 보인다하지만 그가 정말 투자를 잘해서 돈을 벌었을까

A씨 때문에 피해를 봤다고 주장한 M사의 유료 회원만 최소 수천명인 것으로 전해진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피해자 진정서에 따르면 “A씨가 브로커와 결탁해 장외 주식을 싸게 사와 회원들에게 두 배 이상 비싸게 물량을 떠넘겼다며 “A씨가 주식 종목을 추천하면그의 동생 B씨가 운영하는 투자회사에서 그 주식을 회원들에게 팔았다고 주장했다


A씨가 회원들과 거래하는 방식은 이랬다그는 자신이 장외주식의 달인이라며 크게 먹을 수 있는 회사를 발굴했다고 한다. A씨는 그 주식을 파는 투자회사를 소개해준다그 회사가 바로 A씨의 동생이 운영하는 C사다회원들은 A씨가 운영하는 M사로 연락해 매수 계약을 맺고 입금한다

실제로 A씨는 증권방송에서 여러분 대박 정보 하나 가져왔습니다. (중략매출 실적 등 빠지는 게 없는 회사가 바로 F사입니다라며 현재 장외 거래를 잘 안 하는 회사라 사기 힘든데 C사를 통해서만 살 수 있네요라고 말하기도 했다당시 피해자들은 C사가 A씨의 동생이 운영하는지 아무도 몰랐다  

자수성가 청년 사업가 유명 
주식투자 피해 사례들 봇물

A씨는 공모가보다 비싼 가격으로 회원들에게 주식을 팔아넘긴 의혹을 받고 있다이 때문에 상장하자마자 3050%의 손실을 떠안은 사람이 대부분인 것으로 전해진다

비상장사였던 파크시스템스는 공모가가 9000원이었다하지만 회원 D씨의 매수가는 16200원이었다. A씨는 공모가보다 거의 2배 가량 비싸게 주식을 판 것이다이 때문에 파크시스템스는 상장 첫날 시가가 1만원이었는데종가가 7000원대까지 떨어지면서 D씨의 주식은 오히려 반토막이 났다. (참고로 D씨는 A씨가 추천한 주식 80% 이상 매입한 회원으로 투자한 2억원 중 현재까지 1억원 손실을 봤다.) 

장외 주식을 거래하는 이유는 상장하면 흔히 말해 대박을 칠 수 있어서다주식이 언제 될지는 알 수 없다이 때문에 그에 따른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것은 당연하다하지만 A씨를 통해 매수한 회원들은 오히려 상장만 하면 매번 주가가 반토막이 났다. (유일하게 휴젤만 상장해서 반토막 나지 않았다고 한다.)
 

자연스럽게 일각에서는 A씨가 주가를 조작해 주식을 비싸게 팔았다는 말도 나온다복수의 애널리스트는 장외 주식은 비공식적이어서 부르는 게 값이다매도자가 매수자에게 얼마에 팔았는지 아무도 모른다며 “A씨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회원들에게 주식을 2배 이상 비싸게 팔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A씨는 정보가 취약한 회원들에게 악재가 있는 장외 주식을 떠넘긴 의혹도 받고 있다그 장외 주식 중에는 여전히 뜨거운 감자인 네이처리퍼블릭도 있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지난해 7월 주당 17만원으로 상장을 앞두고 있었다하지만 그해 10월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가 원정 도박 혐의로 기소돼 주가는 내리막길을 걸었다비상장사가 상장하기 위해서는 오너의 도덕성이 중요하다정 대표가 유죄를 받으면서 사실상 그해 상장은 물 건너갔다

그런데도 A씨는 상장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네이처리퍼블릭 주식을 회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흔히 말해 물타기(평균단가를 낮추기 위해 떨어진 주식을 추가로 매수하는 행위)를 유도한 것이다

또 다른 종목에서 손해를 본 일부 회원에게 현재 회사가치가 판단이 안되는 A씨가 운영하는 M사의 주식을 무상으로 제공한 것으로 전해진다.

믿었는데미스터리한 행적
12000명 회원 돈 어디로?’ 

여기서 끝이 아니다.  회원들이 매수한 주식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도 불투명한 상황이다다시 말해 A씨가 회원들이 매수하겠다는 주식을 샀는지도 알 수 없다.

장외 주식 매매시 A씨는 회원들에게 주식보관확인증은 발급했지만그것보다 더 중요한 명의개서(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회사의 주주명부에 이름과 주소를 기재하는 것)는 발급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A씨가 주식을 샀는지 회원들은 알 길이 없다단지 회원들은 주주로서 법적 효력이 없는 주식보관확인증만 들고 있을 뿐이다그런데도 회원들은 왜 가만히 있을까그 이유는 여전히 그를 믿고 있기 때문이다

피해자들은 하나같이 그냥 믿었다고 말했다사기꾼들에게 당한 피해자들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피해자 대부분은 5060대 서민이 많았다현재까지 A씨의 회원수는 대략 12000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A씨는 어떻게 부모님 뻘 되는 분들을 현혹했을까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그를 증권방송에서 처음 봤다. A씨가 장외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말에 혹했다고 한다이 때문에 한 피해자는 월 99만원이라는 회비를 내고 A씨의 방송을 들었다어떤 이는 평생회원으로 1500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증권방송을 기반으로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대중적인 인지도를 쌓았다. SNS도 인지도 상승에 한몫했다그의 SNS는 집 자랑차 자랑방송국 인맥 자랑강연회 자랑 등으로 가득하다이런 인증이 사람들의 부러움을 샀다이 부러움은 사람들에게 희망이었고곧 신뢰였다그의 SNS 팔로워 수가 이를 방증한다

A씨의 행적은 일본 희대의 사기꾼 요자와 츠바사와 오버랩된다츠바사 역시도 SNS에 돈 자랑하는 걸 좋아했다또 방송과 SNS를 통해 대중적인 인지도를 쌓았다성공 스토리도 비슷하다. A씨는 과거 자살까지 생각할 정도로 힘들었다고 여러 차례 털어놨다츠바사 역시 가난한 환경에서 24개월 만에 1000억원을 벌었다고 한다  

네이처 추천 왜?


역경을 딛고 일어선 A씨와 츠바사는 사람들의 동정과 존경을 받기 충분했다하지만 츠바사는 2014년 파산하면서 얼마 가지 못했다. A씨의 이런 생활은 과연 얼마나 갈까이런 의혹에 대해 M사를 통해 A씨의 입장을 들어보려고 했지만 특별한 답이 없었다. M사 관계자는 취재에 응하지 않겠다고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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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