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삼의 맛있는 정치> 트럼프 집권 시 모든 게 뒤집힐까?

오는 11월5일로 예정돼있는 미국 대통령선거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 아직 경선이 공식적으로 끝나지 않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 후보 지명을 받을 것이 확실시된다. 민주당에서는 현직인 조 바이든 대통령이 재선에 도전하는 것으로 이미 정리된 상황이다.

트럼프 복귀에 대한 우려

결국 2024년 대통령선거는 2020년에 서로 경쟁했던 바이든과 트럼프의 리턴매치로 치러지게 됐다. 이미 한 번씩 겪었던 바 있는 대통령이었던 탓에, 이번 선거서 누가 승리하느냐에 관심이 없을만도 하지만 현실은 정반대다.

2016년 예상을 뒤엎고 백악관에 입성한 트럼프의 상식을 뛰어넘는 정책적 충격을 여전히 기억하고 있고, 바이든 대통령도 기대와 달리 ‘미국 우선주의 (America First)’ 기조를 버리지 않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작금의 미국은 우리가 알던 미국이 아니다. 2021년 1월6일 연방의회서 벌어진 폭동으로 상징되는 미국의 정치 양극화는 그 어느 때보다도 심각하다.

일각에서는 내전 혹은 그에 준하는 소요 사태의 위험성에 대해 끊임없이 경고를 보내고 있다.


한국에선 혹시라도 트럼프 복귀 시 발생할 수 있는 일련의 변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크다. 트럼프가 미국의 주류 정치인들과 달리 노골적으로 푸틴, 시진핑, 김정은과 같은 권위주의적 정치인을 가깝게 여긴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백악관에 복귀한다면 첫날, 딱 하루 동안 독재자가 되어 국경을 봉쇄하고 화석연료 개발에 힘쓰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동시에 2020년 대통령선거를 부정선거로 규정하면서, 재집권할 경우 국무부·국방부는 물론, 정보기관의 관료들을 대거 숙청할 것이라는 엄포도 놓고 있다.

한편으로는 중국 견제를 계속하는 것 같으면서도 대만 역시 미국을 상대로 불공정 무역을 해왔기 때문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주장을 동시에 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방위비 분담 문제, 주한미군의 감축 혹은 철수 문제, 북핵 문제 등을 동시다발적으로 재고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보조금을 받기 위해 미국에 투자한 기업들도 트럼프 복귀 후 정책 변화로 피해를 볼까 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그런데 대통령 한 명이 바뀐다고 해서 정말 많은 것들이 한꺼번에 변할까?

미국 정치제도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렇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두 가지를 살펴봐야 한다.

첫째, 미국 연방정부는 건국 이래 입법·행정·사법 간 삼권분립 원칙에 따라 견제와 균형이 작동하면서 운영됐다는 사실이다. 미국은 순수한 의미서 대통령제를 갖춘 국가로 우리의 대통령제와는 매우 다르다.

우리나라에선 입법부의 구성원인 국회의원이 대통령의 부름을 받아 장관으로 일할 수 있고, 대통령과 별도로 국무총리라는 직이 존재한다.


미국식 순수 대통령제에 비해 내각제적 요인이 많은 것이고, 이 같은 행정부와 입법부 간 모호한 경계가 역설적으로 한국의 대통령을 제왕적 대통령으로 만든다는 학계의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은 상대적으로 입법부와 행정부의 경계가 뚜렷하다. 대통령이 원하는 바를 행정명령(executiveorder)을 통해 시행할 수는 있지만, 그 영향력과 지속성은 연방의회를 통과한 법에 미치지 못한다. 또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발효한 행정명령은 사법부에 의해 제지되는 일이 흔하다.

미국 정치의 삼권분립 원칙과 연방제 관계

둘째, 미국은 연방제 국가라는 사실이다. 정치체제가 연방정부와 주 정부로 나뉘어 있는데 주 정부의 권한이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만큼 높아서 미국 땅에 실제로 50개의 다른 나라가 존재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우리가 관광객 자격으로 미국서 경험하는 주 정부 간 차이는 서로 다른 자동차 번호판 정도에 불과하지만, 교육, 보건, 세금, 선거제도, 정부 형태 등의 거의 모든 영역에 걸쳐 주 간 차이가 존재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연방정부 차원서 법과 정책이 바뀐다고 해도 주들이 그에 일사불란하게 따를 이유가 없는 것이 연방제도의 특징이다. 다시 말해 연방정부가 법을 개정하는 경우, 일부 주 정부는 그 법을 따르지 않은 채 저항할 수도 있고, 또 다른 주들은 연방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걸 수도 있다.

연방정부와 주 정부 간 위계질서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곧 연방정부의 입장에 주 정부들이 반드시 순응해야 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우리의 지방자치제와는 완전히 다르다. 미국 정치의 삼권분립 원칙과 연방제가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기 위한 사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22년에 연방의회를 통과한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Act; IRA)이 좋은 예다. 많은 사람이 트럼프가 복귀하는 경우,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폐지를 걱정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서 보장된 보조금을 받기 위해 미국에 대규모 투자를 감행한 한국의 기업의 측면서 볼 땐 상당히 일리 있는 우려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은 연방 상·하원서 단 한 명의 공화당 의원의 지지도 확보하지 못한 채, 당시 의회 다수당이었던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여 통과시킨 법이다. 게다가 공화당서 달가워하지 않는 친환경에너지 정책, 증세, 처방한 약 가격 인하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서, 트럼프 역시 장외서 이 법을 노골적으로 비판한 바 있다.

그렇다면 트럼프가 재임하게 된다면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폐지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 미국 연방헌법은 연방의회에 입법 권한을 명확히 부여하고 있다. 따라서 대통령이 연방의회를 정식으로 통과한 법을 일방적으로 폐기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깔끔하게 무효로 하려면 그 법을 무효로 한다는 내용을 담은 새로운 법을 연방의회서 통과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지속 가능성을 걱정한다면 오는 11월 대통령선거뿐 아니라 연방의회 선거까지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혹시라도 트럼프가 백악관으로 복귀하고 연방 상·하원 다수당이 모두 공화당이 되는 결과가 나온다면,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폐기를 위한 첫 단추가 끼워진 셈이 된다. 만약 연방 상·하원 중 한 곳이라도 민주당이 다수당이 된다면, 민주당 반대 때문에 의회서 법을 폐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트럼프가 대통령의 자격으로 일방적으로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무효화하려는 행정명령을 발효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 대통령이 의회의 권한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연방 사법부에 의해 제동이 걸릴 가능성이 농후하다.

한편 백악관에 복귀한 트럼프가 인플레이션 감축법 집행을 위한 행정부 차원의 시행세칙을 수정해 법을 고사시키려는 시도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행정부 관료들의 저항이 있을 수 있다.

통념과 달리 미국 행정부 관료들이 대통령의 의지를 정책 집행에 반영하지 않는 경우는 흔하다. 역대 대통령들이 발효하고 싶어 했던 행정명령 중 상당수가 관료들의 반발 혹은 태업으로 인해 좌초됐다는 사실만 봐도 여실히 증명된다.

연방의회, 주 정부 포함 다차원적 로비

또 주 혹은 자신의 지역구를 대표하는 연방의원과 대통령 간 갈등의 소지도 무시할 수 없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핵심 내용 중 하나인 신재생에너지 친화적인 정책은 화석연료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공화당의 입장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트럼프 역시 지구온난화를 거짓 주장이라 믿고 있고, 그 믿음을 재임 중 파리협정서 일방적으로 탈퇴함으로써 여실히 보여준 바 있다. 일반적으로 트럼프 친화적인 정치인들은 친환경정책에 부정적이다.

2020년 대선이 부정선거라고 목소리를 높인 대표적인 인물일 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정치 현안에 대한 견해를 봐도 트럼프와 차별성을 찾을 수 없다.

이들은 화석연료 중심의 에너지정책이 미국의 국익에 부합한다고 말하면서도 한국 기업이 태양광 패널 공장을 그린 하원의원의 지역구에 건설하는 것에 대해서는 놀랍게도 적극 환영한다.

평소 그의 언사를 보면 친환경 산업에 대한 부정적 견해가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있지만, 공장 건설이 자신의 지역구 주민들의 이익에 직결되기 때문에 정반대의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이 같은 사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다음과 같다.

대통령이 바뀐다고 해서 이전 행정부의 정책이 뒤집힐 가능성은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점이다. 이전 행정부 시절 연방의회를 정식으로 통과한 법은 새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바꿀 수 없다.

여러 가지 우회로를 찾아볼 수는 있겠지만 대통령의 일방적인 행보는 대부분 소송의 대상이 된다. 게다가 행정부 관료들이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시행세칙을 수정해 집행하리라는 보장도 없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미 법의 내용에 적응한 주 정부 혹은 의원들이 대통령과 각을 세울 수 있다는 점이다. 공화당 정치인 중 아무도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찬성표를 던지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지만, 그 법이 시행되는 과정서 자신의 지역구가 이득을 본다면 이미 처지가 바뀌었을 수 있다.

그래서 미국 연방 행정부 차원의 로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것이다. 연방의회, 주 정부, 주 의회를 모두 포함해 다차원적으로 로비를 수행한다면 대통령이 바뀐 후 혹시 있을지 모르는 후폭풍을 피할 수 있다.

김명삼 대기자
<hntn118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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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