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세라핌, 코첼라 무대 가창력 논란 “노래 반쯤 듣다가 껐다”

온라인 커뮤니티서 부정적 글·댓글 쇄도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미국 최대 규모의 음악 축제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코첼라)서 르세라핌의 가창력 논란이 일고 있다.

르세라핌은 지난 13일(현지시각), 코첼라 무대에 올라 ‘안티 프레자일’ ‘스마트’ 퍼펙트 나이트‘ ’이지‘ 등 국내외서 인기를 끌었던 곡들을 위주로 불렀다. 이날 관객들도 르세라핌의 공연에 환호하며 한국어로 된 노래를 따라부르며 호응했다.

하지만 이날 르세라핌의 코첼라 공연을 두고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부정적인 글들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지난 14일, 코첼라 무대를 직접 보고왔다는 한 누리꾼은 ‘네이트판’에 ‘르세라핌 오늘 코첼라 진짜 중요함 + 보고옴’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번 것도 망치면 아마 다음 앨범부터 그냥 성적 떨어질 듯”이라며 “대중은 삼진아웃하면 그냥 안 본다”고 주장했다.

글 작성자 A씨는 “언포기븐 앵콜-이지 앵콜까지 다 망쳤는데 이번에도 망치면 진짜 노래 아무리 좋은 거 가져와도 욕먹는데, 이건 억울해할 수도 없고 억지로 까는 것도 아니다”라며 “아니면 진짜로 노래를 못하니까 가수가 1인분을 못해서 욕먹는 것이고, 본업 자체를 못하니 사소한 것으로 다 물고 뜯고 욕먹는 것”이라고 몰아세웠다.

이어 “이미 대중들에게 ‘르세라핌=보컬 부족’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아마 에스파때보다 더 까이거나 아니면 아예 ‘이럴 줄 알았어’ 같은 반응이 나올 것”이라며 “진짜 자신감 넘친다는데 제발 보통만이라도 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만약 AR 라이브나 립싱크 쓰면 그것도 욕먹는다. 이미 봐온 실력이 있는데 한 달 만에 그 정도 변화는 불가능해서 아마 반감만 더 살 것”이라고 말했다.

15일, 국내 최대의 온라인 사진 커뮤니티인 SLR클럽에도 ‘르세라핌의 코첼라 무대가 끝났습니다. 소감’이라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회원 ‘보OO’는 “역사적인 코첼라 무대를 혼신의 힘을 다 해서 마무리했다. 최단 기간 (코첼라)입성에 성공한 르세라핌의 성과에 대해 축하한다”면서도 “이번 코첼라 무대는 퍼포먼스는 좋은 팀이니까 괜찮았는데 보컬 능력에 대해 약간 걱정도 되고, 약간 의심했다”고 운을 띄웠다.

그는 “확실히 보컬 능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었다. 중간까지는 댄스가 워낙 쉼없이 이어지는 특성으로 인해 충분히 감안하고 들어줄만 했는데, SMART 부분부터는 완전히 무너져서 좀 안타까웠다”며 “확실히 하이브라는 대기업이 비주얼과 퍼포먼스를 급조해서 만든 팀에서 오는 극복하기 힘든 근본이지 않을까 싶다”고 해석했다.

이어 “사실 코첼라 같은 대형 무대를 가기 전에 블핑(블랙핑크)처럼 많은 경험을 쌓고, 최소한 월드투어라도 한 번 하고 섰더라면 지금보단 훨씬 좋은 무대를 보여줬을 거라고 생각한다”며 “지난해 뉴진의 경우, 매우 좋은 무대를 보여줘서 정말 즐거웠는데 르세라핌 노래보다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 성공 확률이 높은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또 “아이브의 경우도 여름에 룰라팔루자 무대에 서게 되는데, 르세라핌보다 보컬서 월등히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지만 이번 동남아와 일본, 북미 월드투어하고 상당히 보컬 능력이 올라가서 아주 좋았다”며 “그런 사례를 볼 때 이번 코첼라 무대는 거부 의사 밝히고 내년에 응했어야 하는 게 아닌가 싶었다”고 아쉬워했다.

아울러 “내년에 아일릿이 코첼라 간다고 할까 봐 조마조마하다. 이들 음정 무너질 때마다 제 마음도 무거워진다”고 덧붙였다.


해당 글에는 “미국 사람들 입장에선 한낱 공연일 뿐이다. 어차피 해외 아티스트들도 춤 안 추고도 라이브 훨씬 못하는 경우도 많고, 불러줄 때 가는 거 아니겠느냐”며 “우리나라로 치면 워터밤 제의가 들어오면 외국 가수가 보컬 연습하고 가느냐? 하던대로 하고 돈 벌면 장땡”이라는 반박 댓글이 달렸다.

해당 댓글에 글 작성자는 “맞는 말씀이긴 하지만, 저런 무대에 선다는 건 거의 홍보 개념으로 봐야 하는 것”이라며 “먼저 거쳐갔던 블핑이나 뉴진스, 에스파 같은 팀들과 달리 기본기가 너무 딸렸다. 연습 엄청나게 해야 다른 4세대 걸그룹을 쫓아가는데, 뉴진스나 아이브와 같은 선상에 서고 싶다면 미친 듯이 훈련해도 장담 못한다”고 응수했다.

그러자 “르세라핌은 이미 성공해서 코첼라 무대에 선 것이고 아무나 못 가는 곳이다. 저길 르세라핌 실력 보고 싶어서 가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느냐”며 “100만원 주고 본 현지 관객들에겐 반응 좋았다는데 그럼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른 회원 ‘스페OOO’는 “이왕이면 하는 마음인 것이다. 전 반쯤 듣다가 껐다”며 글에 동조했다.

다른 회원 ‘랄프OO’도 “4세대 걸그룹 중 유독 안무가 격한데 안무를 좀 조정한다고 하더라도 팀 내에서 가장력 있는 멤버가 둘 이상 있어야 하는데(없다)”라며 “녹음된 음원으로 도움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밴들도 해서 소화해야 하는데 격렬한 춤을 추면서 장시간 무대서 노래를 소화하기엔 능력이나 경험이 전부 부족한 게 사실”이라고 평가했다.

코첼라 언포기븐 앵콜 유튜브 영상을 첨부하며 “솔직히 못 들어주겠다”는 댓글엔 “이 정도면 이번 코첼라 거부하고 투어 몇 번 돈 뒤 내년에 도전했어야 한다” “중고딩 코인 노래방 수준” 등의 대댓글이 달렸다.

이 외에도 “좀 심하긴 했다. 라이브를 전혀 대비 안 하고 그냥 올려보낸 느낌” “안 그래도 요즘 보컬 연습 안하냐고 말 많이 나왔다” “가수가 노래를 너무 못함. 댄스팀” “애초에 라이브를 고려하지 않고 만든 퍼포먼스지만 가창력 구멍이 많은 건 사실은 사실인 팀” 등 아쉬웠다는 댓글들이 쇄도하고 있다.

코첼라는 1999년부터 시작돼 전통과 권위를 자랑하는 세계 최대의 음악 축제 중 하나로 매년 20만명 이상의 관객들이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중적인 인기는 물론 음악성까지 갖춘 아티스트를 초청해오고 있는 만큼 세계 뮤지션들에게는 ‘꿈의 무대’로 통한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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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