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유리상자 아트스타’ 신예진

열 나무 가운데 한 아이가 있어요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구 중구 소재 봉산문화회관은 2008년부터 ‘유리상자-아트스타’ 전시공모 선정 작가전을 진행하고 있다. 동시대 예술의 새로운 시각과 담론을 보여주겠다는 취지다. 올해 유리상자 전시공모 첫 번째 전시는 신예진 작가의 ‘열 명의 나무 가운데 한 아이가 있어요’다. 

신예진 작가는 2022년 공모 주제 ‘공간으로부터’에 대해 숲속 생명체와 교감하던 어린 시절 자연에 관련된 기억을 바탕으로 현대 도시의 산업화, 재개발 등 폭력적인 환경서 진화하게 될 미래 자연의 형태를 글라스 큐브에 박제하는 방법으로 표현했다. 

산업 문명

전시실 바닥, 제기 형태를 가진 백자 더미는 나무나 돌과 같은 원석으로 보이고 그 위에 개구리, 나비 등을 전사한 후 돌 위에 나무, 나무 위에 돌을 쌓아 산을 만들었다. 세라믹 탑은 일정한 간격으로 원형을 그리며 열주를 이루고 그 중심에 우직하게 서 있는 나무 한 그루는 기계장치를 밑동에 품어 스스로 진화해 수천년의 세월을 버티도록 했다. 

엔진 장치를 이식받아 위협적인 모습을 한 미래의 나무는 양분을 저장하고 퍼트리는 일을 더 잘하는 우월한 ‘어머니 나무’가 됐다.

수잔 시마드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삼림생태학 교수의 “어머니 나무는 자신의 자녀가 유리한 위치서 시작하도록 출발선을 당겨주지만 자손을 위해 마을이 번창하도록 가꾸는 일도 잊지 않는다”는 말을 시각화했다.


또 전시 공간 안에 우드 와이드 웹을 설계해 숲을 조성했다. 

전체적인 모습은 장승과 노거수를 옆에 두고 돌무더기에 서낭신을 모시는 서낭당과 닮아 다음 세대에도 취람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제단을 쌓은 듯했다.

폭력적 환경서 진화할
미래 자연의 형태 박제

내부에는 산란기의 개구리 울음소리가 번성을 기원하는 주술처럼 퍼지고 관람객은 리모컨을 이용해 전시 공간 안 여백을 안개로 채워 신성한 공간을 감상하는 방법으로 제단 쌓기에 동참할 수 있다. 

신예진은 “전시장 한가운데에 거대하게 박제돼 명확히 어떤 것인지 설명할 수 없는 존재를 마치 실재하는 나무의 형상으로 보이다가도 생물의 한 부분 같기도 한 알 수 없는 형태로 설치했다”며 “자연사 박물관에 있던 공룡의 뼈대를 감상하며 그 뼈대 위에 살을 붙이고 생명을 불어넣던 어린아이의 마음으로 설치한 대형작품은 가동을 기다리며 숨죽이고 있는 미지의 생명을 연상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김성호 미술평론가는 “신예진이 구현한 자연풍경은 ‘산업 문명을 받아들인 자연’을 가정하고 그것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무한대로 상상하고 실험하는 사회생태학적 사유의 장”이라며 “자연목, 자연의 디지털 이미지가 새겨진 세라믹, 도형과 입방체로 전환된 자연, 나무의 심장처럼 자리한 자동차 엔진, 조명, 안개 장치와 더불어 신묘한 사운드 장치로 구현된 숭고한 제단 형식은 이 같은 사유를 상징적으로 드러낸다”고 말했다. 

자연의 수긍


신예진은 이번 전시를 통해 “‘자연이 인간과의 관계를 지속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계문명을 받아들인다면?’이라는 질문을 던지고 현재의 우리가 자연과의 미래를 생각할 때 근본적인 문제와 답을 함께 고민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jsjang@ilyosisa.co.kr>
 

[신예진은?]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조소과 졸업
국립 창원대학교 미술학과 졸업

▲개인전
‘자연선택…∩하게 진화했다’ 박수근미술관(2023)
‘자연13BL 지역 재개발. 정비사업 프로젝트 : Pre-Design’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2022)
‘자연(自然)스러운 설계’ 김해문화의전당 윤슬미술관(2021)
‘감촉의 또 다른 시선’ 갤러리 이즈(2013)
‘감각의 시간 - 감촉으로 재구성한 사물’ 갤러리비원(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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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박모씨와 조직원 3명이 필리핀 현지 수용소서 탈옥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박씨와 함께 보이스피싱 등의 범행을 함께한 조직원 포함 총 4명은 최근 필리핀 루손섬 남동부 지방 비콜 교도소로 이감됐던 것으로 확인된다. 이후 지난 4월 말, 현지서 열린 재판에 출석한 박씨와 일당은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 수사 당국 관계자는 “박씨와 일당 3명이 교도소로 이송되는 과정서 도주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구체적인 탈출 방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씨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출신의 전직 경찰로 알려져 충격을 안겼던 바 있다. 2008년 수뢰 혐의로 해임된 그는 경찰 조직을 떠난 뒤 2011년부터 10년간 보이스피싱계의 정점으로 군림해왔다. 특히, 박씨는 조직원들에게 은행 등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구성된 대본을 작성하게 할 정도로 치밀했다. 경찰 출신인 만큼, 관련 범죄에선 전문가로 통했다는 후문이다. 박씨는 필리핀을 거점으로 지난 2012년 콜센터를 개설해 수백억원을 편취했다. 10년 가까이 지속된 그의 범죄는 2021년 10월4일에 끝이 났다. 국정원은 수년간 파악한 정보를 종합해 필리핀 현지에 파견된 경찰에 “박씨가 마닐라서 400km 떨어진 시골 마을에 거주한다”는 정보를 넘겼다. 필리핀 루손섬 비콜교도소 수감 보이스피싱 이어 마약 유통까지 검거 당시 박씨의 경호원은 모두 17명으로 총기가 허용되는 필리핀의 특성상 대부분 중무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가 위치한 곳까지 접근한 필리핀 이민국 수사관과 현지 경찰 특공대도 무장 경호원들에 맞서 중무장했다. 2023년 초까지만 해도 박씨가 곧 송환될 것이라는 보도가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박씨는 일부러 고소당하는 등의 방법으로 여죄를 만들어 한국으로 송환되지 않으려 범죄를 계획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또, 박씨는 새로운 마약왕으로 떠오르고 있는 송모씨와 함께 비콜 교도소로 이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비쿠탄 교도소에 수감돼있는 한 제보자에 따르면 “박씨의 텔레그램방에 있는 인원이 10명이 넘는다. 대부분 보이스피싱과 마약 전과가 있는 인물들로 한국인만 있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씨는 본래 마약과는 거리가 멀었던 인물이다. 송씨와 안면을 트면서 보이스피싱보다는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마약 사업에 빠지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이 교도소 내에서 마약 사업을 이어왔다는 정황이 드러나면서 경찰 안팎에서는 “새로운 조직을 꾸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당시 일각에서는 이들이 비콜 교도소서 탈옥을 계획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비쿠탄 교도소 관계자는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서 약 100만페소(한화 약 2330만원) 정도면 인도네시아로 밀항이 가능하다. 비콜 지역 교도소는 비쿠탄보다 탈옥이 쉬운 곳”이라고 증언한 바 있다. 한편, 지난 7일 외교부와 주필리핀 대한민국 대사관 측은 정확한 탈출 방식이나 사건 발생 일자에 대해 “확인해줄 수 없다”고 일축했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