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일상의 풍경’ 이현우

순간을 잡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LG유플러스 갤러리C가 이현우 작가의 개인전 ‘Catch the Moments’전을 개최했다. 이현우는 무심코 지나치고 아무렇지도 않게 마주하는 일상의 순간과 풍경을 회화라는 조형 언어로 표현해왔다. 

이현우는 작업실과 집을 오가며 마주하는 풍경에서 느끼는 온도와 질감을 기억해 캔버스 면을 채운다. 단순한 평면으로 보이는 작업에는 이현우가 관찰한 실제 장소의 깊은 표면을 다지기 위해 쌓아낸 수천번의 붓질이 녹아 있다. 

화면 속 장면

켜켜이 쌓인 물감은 이현우가 마주한 공기, 색과 모양, 감정 등을 이야기한다. 그는 의도적으로 삭제한 캔버스 너머의 공간을 통해 우리가 일상에서 흘려보내는 찰나의 소중함을 역설적으로 환기시킨다. 

이현우는 “낯선 현실 속에서 대상의 모습을 멀리서 조망하던 태도에서 조금 더 가까이, 그것의 피부를 보듯 다가가고자 했다”며 “지금 발을 딛고 있는 길바닥, 옆을 지나며 스치는 벽면 등은 내 신체가 닿고 있는 얼굴을 마주하는 면들”이라고 설명했다. 

온도와 질감 캔버스에
수천 번의 붓질로 쌓아


그러면서 “벽과 보도블록의 규칙적인 패턴과 그 위로 그려지는 그림자는 반복적인 리듬을 만드는 동시에 자유분방한 드로잉을 그린다”며 “네모난 화면으로 들어온 장면은 잘려 나간 풍경을 상상하게 만든다. 창과 문, 현수막과 같이 가려진 저 너머의 궁금증으로 능동적 바라보기의 문제를 삼았던 태도의 연장선”이라고 덧붙였다. 

최나욱 미술비평가는 “이현우의 그림에는 ‘폴리’(형태만 있는 구조물)가 등장한다. 도시 내 풍경을 그린 것 같지만 내러티브가 소거된 화면 안에서 우리는 어떤 기능이나 의미를 상상할 수 없다”며 “이현우는 구조물을 굳이 화면으로 옮기려 하지 않고 직접 일상에서 발견하는 오브제를 재현하는 식으로 폴리를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캔버스라는 공간에 맞춰 구도와 구성을 변형하고 때로는 색감과 형태 또한 편집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상에서 발견한 특별함
찰나의 소중함 환기시켜

이어 “직접 현실에서 가져온 오브제는 희미한 지표성만 가진 채로 화면에 등장한다. 어떤 실재를 가리키고는 있지만 희화화되는 과정을 통해 인덱스적 성질에는 개의치 않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가 일상을 오가며 봐왔을 대상이며 기능이 확실하게 존재하는 오브제다. 일상적으로 도외시하는 조형물을 순수하게 바라보고 재구성하는 이현우의 미학이 새로워 보이는 이유”라면서 “모든 게 ‘이미지로 돼가는’ 마당에 일부러 ‘이미지 같은 회화’를 그리는 모습이 자못 역설적”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이현우는 이미지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이미지를 만드는 가장 느린 방법을 선택했다”고 덧붙였다.  


잘려 나간 풍경

이현우는 “일상의 순간에서 특별함을 발견하고 차분히 그림으로 옮김으로써 그림과 관람자를 마주보게 하며 본다는 것과 보여지는 것, 일상과 특별함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주연 더 트리티니 갤러리 큐레이터는 “너무나 일상적이라 스쳐 지나가게 되는 소중한 순간을 Catch the Moments전을 통해 되짚어보길 바란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4월28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이현우는?]

▲학력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전문사 졸업(2019)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예술과 예술사 졸업(2016)

▲개인전

‘Catch the Moments’ 갤러리C(2023)
‘Flint’ 이목화랑(2022)
‘PIC.K’ FAS(2021)
‘한낮의 데시벨’ 이목화랑(2020)
‘<오후 서너 시, 벽과 벽 사이>’ 누크갤러리(2019)
‘doors’ GOP project space(2018)
‘솔직한 회화’ 유아트스페이스(2018)
‘낯:가림’ 예술공간 서:로(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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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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