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리얼리티 테스트' 신기운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것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구 중구에 위치한 봉산문화회관에서 신기운 작가의 개인전 ‘리얼리티 테스트_의자는 없다’를 준비했다. 이 전시는 ‘지금 우리가 머무르고 있는 공간이 가상현실인지, 실제 존재하는 공간인지 구분하기 어렵지 않은가?’라는 의문에서 시작한다. 

가상세계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 이미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기술이 진보함에 따라 현실과 허구를 구분하는 자체가 모호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인간의 시각적 인지는 단순히 눈으로 보는 것만이 아니다. 학습이나 경험을 통해 뇌의 구조적 파악으로 인지되면 그 틈을 파고든 시각적 환경이 현실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시각 자극

신기운 작가는 영화 <매트릭스>에 나온 대사 “There is no spoon(거기에 숟가락은 없다)”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신기운은 “내가 보고 있는 자신은 실존하지 않으며 프로그래밍된 가상의 실체라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쉽게 믿기 힘들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뇌의 반응이나 믿음으로 결정되는 것이지만 가상이 실제보다 더 실제처럼 존재하게 되면 명백한 가상현실이라는 사실이 눈앞에 보여도 그것을 그대로 인지하게 되는 모순을 야기하는 것이다.  

최근 현실 세계와 3차원 가상의 세계를 이야기하는 ‘메타버스’를 미술의 영역으로 접근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가상의 환경이 존재하느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 지적 가치의 작품을 가상공간 속에 창출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예술적 향유 방법이 관람객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가는지 더 중요해진 상황이다. 


조동오 봉산문화회관 큐레이터는 “이런 창의적 접근의 실현은 기존 예술의 영역이 확장되는 청사진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이며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가상현실과 실제
실체가 없는 작품

그는 “특히 게임 개발용 도구상자의 기술적 접목은 실제 존재하는 이미지의 편집을 넘어서 작가의 상상력을 무제한 발휘하며 존재하지 않는 공간을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구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예술 생태계에 큰 변화를 안겨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의미에서 신기운의 ‘리얼리티 테스트’ 작업 시리즈는 주목받고 있다. 그는 2010년부터 감각에 대한 의문을 시리즈로 발표해 공간 속 존재와 비존재의 의미를 생성과 소멸하는 세계관 속에 이미지를 담아내는 다양한 작업을 펼쳐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기억 속에 존재했던 환경이지만 실체가 없으며, 존재했지만 모호했던 이미지를 가상공간에서 게임엔진의 기술을 사용해 상상 속 심리적 공간으로 새롭게 되살리는 작업을 선보였다. 게임엔진은 게임을 구동시키는 데 필요한 핵심요소를 담은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영상미디어와 VR 체험
피아니스트 초청 공연

전시장에 들어서면 중심에 덩그러니 배치된 의자와 체험 가능한 오큘러스, 모니터 등 영상미디어가 존재할 뿐 실제 작품은 없다. 단지 기계장치의 구동으로 전시가 구현될 뿐이며 벽면의 대형 영상작품도 VR 체험으로 볼 수 있다. 3차원 공간 모두가 가상이고 실체는 없는 것. 


조 큐레이터는 “(관람객은)전시를 관람하기 위해 의자에 앉았지만 바라보는 영상 속 의자는 가상공간에 존재한다. 분명히 전시장에 존재자가 있지만(이를) 작가가 만든 기억 속 세계인 가상공간으로 이동시키면서 관람객은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기운은 또 하나의 공감 장치로 피아니스트 고희안을 초청해 가상영상을 보며 즉흥연주를 하는 퍼포먼스를 준비했다. 이전 전시에서 실험했던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작업의 연장선이다. 실존하는 영상이 아닌 가상의 영상으로 관람객이 메타버스에 대해 쉽고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인다. 

뇌의 변화

봉산문화회관 관계자는 “신기운은 예술을 감각적인 시각 자극을 통한 뇌 속의 변화로 정의하고 시각적 이미지를 구현하는 첨단기술 또한 다른 기술 발전 과정의 한 소절 같은 것으로 생각한다”며 “결국 그는 우리가 감각적으로 이해하는 예술의 방식은 존재에 근거, 시간성과 함께 존재성으로 바라보는 의식을 통해 변화해가는 감각의 전이임을 보여주는 듯하다”고 전했다. 전시는 다음 달 10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신기운은?]

▲학력
GOLDSMITHS COLLAGE Fine Art MFA 졸업(2010)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소과 졸업(2006) 
서울대학교 조소과 졸업(2003) 

▲개인전
‘무에서 그 무엇으로 그 모든 것으로’ 아트스페이스펄(2020)
‘정직한 탐구생활’ 스페이스바+폰디 아뜰리에(2020)
‘네이처 프로젝트 공모전’ 서울로 미디어캔버스(2019)
‘존재했었다, 존재한다, 존재 할 것이다’ 스페이스바(2018)
‘세상은 회색이다’ 윌링엔딜링(2017)
‘베이츠의 방’ 디올드폴리스 스테이션(2015)
‘리얼리티 테스트_나비는 없다’ 유쾌한 아이디어 성수동 공장(2015) 외 다수

▲수상
SIA 미디어 아티스트 어워드(2012)
29회 중앙미술대전 대상(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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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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