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소년의 껍질을 벗다 '스파이더맨:노 웨이 홈'

눈을 사로잡는 ‘삼스파’ 활강 액션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20년 전 영화로 처음 등장한 <스파이더맨>은 마블 히어로 중 가장 사랑받는 캐릭터다. 거미줄을 활용해 도심 속 빌딩을 넘나드는 활강이 눈을 사로잡을 뿐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흙수저’ 출신인 데다가, 감성적인 면이 유독 드러나서다. 흔히 말하는 ‘중2병 히어로’의 서사가 특히 매력적이다. 12월 연말 한국 영화계를 급습한 영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20년 동안 쌓아 올린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한다. 

마블 코믹스의 인기 원톱이자 20년 전, 샘 레이미 감독의 연출로 스크린을 강타한 <스파이더맨>은 마블사의 가장 아픈 손가락이다. 마블 코믹스가 힘들었던 시절, 눈물을 머금고 소니에게 판권을 넘겨 어벤져스가 메가톤급 인기를 얻을 때도 쉽게 활용하지 못했다. 

아픈 손가락

마블로 되돌아오길 바라는 팬들의 오랜 기다림 속에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와 소니 마블 히어로즈 유니버스(SPUMC)가 협업을 시작했고, 그 결과 <스파이더맨 홈 시리즈>가 탄생했다. 그 사이 토비 맥과이어에서 앤드류 가필드, 톰 홀랜드까지 주인공도 숱하게 바뀌었다. 

그런 가운데 최근 개봉한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사랑해 준 팬들을 위한 헌사다. 회사의 존폐 위기를 막아준 캐릭터에 대한 고마움 덕분일까, 세심한 손길로 캐릭터와 시리즈에 대한 애정을 듬뿍 담았다. 

영화는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에서 피터 파커(톰 홀랜드 분)가 스파이더맨이라는 사실이 만천하에 공개되며 고통스러워하는 장면에서 출발한다. 자극적인 언론은 스파이더맨이 히어로가 아닌 살인자라는 프레임을 씌우기 바쁘고, 대중 역시 그의 얼굴에 먹칠하려 든다. 


이러한 사회적 비난을 감내하기엔 아직 내공이 충분치 않은 피터 파커는 닥터 스트레인지(베네딕트 컴버배치 분)에게 자신을 아는 모든 사람의 기억을 지워달라는 부탁을 한다. 그 과정에서 약간의 오류가 발생, 멀티버스(평행우주)가 열리면서 각기 다른 차원의 빌런들이 현 세계에 찾아온다. 

죽음을 앞에 둔 빌런들에게 다시금 인생을 찾게 해주고 싶었던 피터 파커는 빌런들을 도와주려 하다 오히려 뒤통수를 맞는다. 선의가 배신으로 돌아온 가운데, 피터 파커를 위해 예상하지 못한 인물들이 찾아와 도움을 자처한다. 

20년 역사를 집대성한 영리한 판단  
<스파이더맨> 사랑한 팬 위한 헌사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피터 파커의 성장을 그린다. 스파이더맨이 인기 있는 이유는 캐치프레이즈인 다정한 이웃처럼 친근한 히어로에서 출발한다. 멋지고 당당하기보다는 다소 지질한 면도 있고, 실수도 잦으며 ‘해줘 파커’라 불릴 만큼 주위 사람들에게 어려운 부탁을 서슴없이 하는 빈틈이 있어서다.

아이먼맨처럼 세계적인 부호도 아니고, 캡틴 아메리카처럼 나라에 충성한다는 명분도 없으며, 헐크처럼 변신하지도 않는다. 큰 엄마 메이와 함께 사는 피터 파커는 친구들이 더 소중하고 지구의 안전보다 대학 진학이 더 큰 숙제인 학생이다.

그가 가진 친숙한 환경이 더 많은 팬을 매료시켰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의 관심이 부담스럽고, 원하는 대학 진학에 어려움을 겪자 그는 스스로 해결하기 전에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기억을 지워달라는 엄청난 부탁을 한다. 그런 부탁을 하고도, 자신의 신념은 중요해 고집을 부리다 일은 점점 커지게 된다.


여전히 그는 키드 혹은 소년의 위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다 가장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보면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고 정신적으로 성장한다. 그 과정엔 가족과 연인, 친구라는 조력자가 있다. 모두 하나같이 소년의 홀로서기에 힘을 보탠다.

어벤져스 막내였던 피터 파커는 어엿한 리더로 발돋움한다. 

그 과정에서 전 세계의 관심사였던 이른바 ‘삼스파(세 명의 스파이더맨)’의 만남이 성사된다. 이번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이 20년 스파이더맨 역사의 집대성이라 불리는 이유다. 

긴 세월 동안 사랑받은 스파이더맨은 회사가 옮겨지면서 캐릭터 특징도 세계관도 모두 달라졌다. 통합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마블은 닥터 스트레인지의 마법을 활용한 멀티 버스로 서사에 당위성을 부여할 뿐 아니라 각 시리즈가 가진 세계관과 캐릭터 특성조차 적절하게 녹여낸다.

각 시리즈의 공통점이었던 수다쟁이라는 특성을 살려, 세 남자의 수다로 웃음을 줄 뿐 아니라, 회사가 옮겨지며 발생한 복잡한 설정을 리셋해,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만든다. 

아울러 각 주인공이 품고 있던 내면의 상처를 위로하고,  스파이더맨 세 명의 활강 액션을 선보일 뿐 아니라 <인셉션>을 능가하는 기하학적 액션까지 선보인다. <스파이더맨>을 관통하는 ‘커다란 힘에는 커다란 책임이 따른다’를 메시지로 작품의 선명성도 부여한다.

할리우드 스타가 된 톰 홀랜드는 성장하는 히어로의 톤을 정확히 잡을 뿐 아니라 슬픔과 그리움, 분노 등 다양한 부분의 감정을 정확히 짚어낸다. 섬세한 내면 연기가 눈물을 핑 돌게 한다. 토비 맥과이어와 앤드류 가필드 역시 명성다운 연기력을 톡톡히 보이고, 피터 파커가 사랑하는 MJ 역의 젠데이아 콜먼은 신예답지 않은 우수한 연기력으로 눈을 사로잡는다. 

새로운 도약

연출진의 오랜 고민으로 만들어진 감동적인 서사가 특출한 배우들의 연기력으로 완벽히 구현된 셈이다. 2시간30분이 넘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스파이더맨에 대해 알면 알수록 재미가 커지는 작품이다. 기존 작품을 모두 보고 관람하는 것이 영화를 더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올 연말 코로나19로 찬 바람이 불었던 영화관의 수익을 책임지기에 손색이 없다. 
 

<intellybeast@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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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단독] 보이스피싱 총책 ‘김미영 팀장’ 탈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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