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광부화가' 황재형

탄광촌부터 초역사적 풍경까지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광부화가' 황재형의 개인전 '황재형: 회천回天'전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1980년대 이후 현재까지 광부화가의 정체성을 가진 황재형이 집적해온 예술적 성취를 조망하는 자리다. 

황재형은 1980년대 초반 강원도에 정착해 광부로 일한 경험을 리얼리즘 시각에서 그려왔다. 1952년 전남 보성에서 태어난 그는 중앙대 재학시절 같은 대학의 박흥순·전준엽·이종구·이명복, 조선대 송창, 영남대 천광호와 함께 민중미술 소그룹 '임술년, "구만팔천구백구십이"에서'를 만들었다. 

막장에서도

황재형은 1982년 강원도에 정착해 태백, 삼척, 정선 등지에서 3년간 광부로 일하면서 1980년대 민중미술의 현실참여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는 작품들을 발표했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쇠락한 폐광촌과 풍경을 조명하며 인간과 자연을 연결하는 인식의 전환을 꾀했다.

2010년 이후에는 머리카락과 흑연을 활용해 탄광촌의 인물을 넘어 인간성, 시간성, 역사성 등의 주제로 작품세계가 확장됐다.  

3년간 광부로 일해
쇠락한 폐광촌 담아


전시명 '회천(回天)'은 '천자나 제왕의 마음을 돌이키게 한다' 또는 '형세나 국면을 바꿔 쇠퇴한 세력을 회복하다'라는 뜻으로, 예술의 사회적 효용성이나 변혁의 가능성을 그림으로 증명하려는 황재형의 의지를 반영했다. 

황재형은 "막장(갱도의 막다른 곳)이란 인간이 절망하는 곳이다. 막장은 태백뿐만 아니라 서울에도 있다"고 말했다. 탄광촌에서의 삶을 보편적인 차원으로 확장한 것.

그는 인간성을 상실할 수밖에 없는 환경 속에서도 그것의 회복을 꿈꾸는 메시지를 전시 제목을 통해 전달하고자 했다.

전시는 '광부와 화가'(1980년대) '태백에서 동해로'(1990년대) '실재의 얼굴'(2010년대) 등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인물 작품이, 2부에서는 풍경 작품이 주를 이루고, 3부에서는 인물과 풍경을 함께 선보인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각 구성별로 시작 시기만 명시한 것은 초기 작업을 시간이 지나 새로운 매체로 다시 풀어내고, 한 작업을 수년에 걸쳐 개작하는 작가 특유의 방법론을 고려한 것"이라며 "과거와 현재가 겹쳐지는 전시공간을 통해 '사실성'에 대한 황재형의 관점이 점진적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1부 광부와 화가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그려낸 탄광촌의 노동자와 주변인의 인물 초상이 중심을 이룬다.

중앙대 재학시절부터 그린 '징후' '황지330'을 비롯해 3년간 광부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작한 '목욕(씻을 수 없는)' '식사' 등을 소개한다. 또 1980년대 중반 이후 탄광촌의 폐품을 오브제로 사용하거나 철망이나 비정형의 합판을 캔버스로 활용한 작품들도 감상할 수 있다.


머리카락 이용 극사실주의 표현
"40년 작품세계 총망라한 전시"

2부 태백에서 동해로는 황재형이 광부를 그만두고 석탄산업 합리화 정책에 따라 폐광이 늘어나는 상황을 바라보면서 관조자로서 삶의 터전을 바라보는 1990년대 이후 시기를 담고 있다. 탄광촌뿐만 아니라 강원도의 대자연을 그린 풍경화로 구성됐다.

황재형이 현장에서 멀어지면서 그의 시야가 확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석탄가루와 오물이 흐르는 탄천 위로 노을이 지는 풍경을 그린 '작은 탄천의 노을' '백두대간' 등을 선보인다. 

실재의 얼굴은 황재형이 지역을 벗어나 1980년대 천착했던 주제를 머리카락을 이용해 초역사적 풍경과 보편적인 인물상을 그리고 새롭게 풀어내는 시기를 담고 있다. 화면에는 탄광촌 광부와 주변 풍경이 재등장하는 한편, 세월호나 국정농단 사건과 같은 동시대 이슈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은퇴한 광부를 극사실주의 기법으로 그린 '아버지의 자리', 유화로 그린 광부의 초상을 머리카락으로 새롭게 작업한 '드러난 얼굴', 흑연으로 역사의 시간성을 표현한 '알혼섬' 등이 공개된다. 

회복을 꿈꾸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광부화가 황재형이 그려낸 사실적 인물과 광활한 대자연, 초역사적 풍경은 오늘의 우리에게 큰 울림을 준다"며 "이번 전시는 지난 40년 동안 사실적 묘사를 바탕으로 현실의 본질에 다가가고자 한 그의 발자취를 되짚어보고 한국 리얼리즘의 진면목과 미술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시는 8월2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황재형은?]

1952년 전남 보성 출생
중앙대 예술대 회화과 졸업(1982)

▲개인전
‘십만 개의 머리카락’ SA+ 서울옥션(2018)
‘십만 개의 머리카락’ 가나아트센터(2017)
‘제1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전 황재형’ 박수근미술관(2017)
‘제1회 박수근미술상 수상작가 전 황재형’ 갤러리 문(2017)
‘황재형 초대전: 삶의 주름, 땀의 무게’ 광주시립미술관(2013)
‘황재형 초대전: 삶의 주름, 땀의 무게’ 전북도립미술관(2013) 외 다수

▲수상
제1회 박수근미술상(2016)
제7회 민족미술상(2013)
제3회 민족미술상(1993)
제5회 중앙미술대전 장려상(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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