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행복 전령사’ 김덕기

봄을 그리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봄이 왔다. 지천에 개나리가 피고 벚꽃이 흐드러진 봄이 왔다. <일요시사>가 봄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전시를 소개하고자 한다. ‘행복 전령사’로 불리는 작가 김덕기의 개인전 ‘봄을 그리다’. 봄의 향기가 물씬 묻어나는 신작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 김덕기 l 루체른 호수 위의 가족 l 2020 l Acrylic on canvas l 91 x 116.8cm

부산 해운대구 소재 갤러리 소울아트스페이스에서 작가 김덕기의 ‘봄을 그리다-Envisioning Spring’전을 준비했다. 2011년부터 소울아트스페이스를 통해 신작을 발표해온 그는 이번에도 새로운 작품을 대거 공개한다. 

함께하는 행복

김덕기의 작품세계는 행복, 치유, 희망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봄이 내재한 계절적 의미와 희망의 비유를 떠올리고, 코로나19 팬데믹 시대를 살아가는 모두가 간절히 바라는 일상을 그려보며 긍정의 기운을 되찾고자 기획했다. 

평범한 일상을 담아내는 김덕기의 시선에는 언제나 긍정의 에너지가 묻어있다. 관람객들은 당장이라도 여행을 떠나고 싶게 만들거나 행복했던 한때를 추억하게 되는 싱그러운 장면들, 일상의 작은 순간을 포착한 캔버스를 보고 잠시 잊고 지낸 감정과 기억을 불러낸다. 사람과 강아지, 나무 등의 소재가 언제나 쌍을 이루거나 무리지어 등장하는 그의 그림은 행복이란 함께일 때 더욱 풍성해지고 빛난다는 진리를 일깨운다. 

긍정의 기운 전파하는
새로운 작품 대거 공개


빛은 희망과 긍정의 상징이다. 빛이 존재해야 눈으로 색을 인지할 수 있듯 김덕기의 배경 속 산과 나무, 집, 담장, 들판, 호수 위는 화사한 컬러의 빛이 가득하다. 붉은 노을이 수놓은 여주의 가을 하늘 아래 온화한 햇살을 머금은 들녘의 벼가 잔잔히 일렁인다. 

가옥들이 옹기종기 모여 단란한 남프랑스의 일몰 풍경, 드넓은 마이애미 바다의 뜨고 지는 해를 마주한 모습 등 ‘여주-황금물결’부터 ‘루씨옹-길 따라 꽃들은 만발하고’ ‘플로리다 키웨스트-아름다운 해돋이와 석양’까지 노란색이 짙게 물든 매직아워의 시간이 지구 정반대에 위치한 작은 마을에 동일하게 흐르는 듯하다. 
 

▲ 김덕기 l 햇살이 내려오는 호수의 아침 l 2020 l Acrylic on canvas l 65.1 x 90.9cm

이번 신작에서 주목할 점은 한국과 유럽의 다양한 도시풍경을 묘사하는 김덕기의 다채로운 원근법이다. ‘정원’ 시리즈에서는 볼 수 없던 독창적인 원근법이 ‘여행’ 시리즈에서는 무궁무진하게 펼쳐진다. 

동일 색상 내에서 톤의 차이를 두고 배색하는 방법인 톤온톤(tone on tone) 배색을 누구보다 능숙하게 구사하는 만큼 신작에서는 중간톤의 컬러를 대거 사용해 빛의 세기, 바람의 방향을 느낄 수 있게 보다 풍성해진 화면을 선사한다. 

톤의 배색 달리해
풍성한 화면 선사

여기에 ‘루체른 호수의 여름-필라투스산이 보이는 풍경’과 같이 원형의 균일화된 점에서 경계를 허물며 구역 없이 찍힌 점묘를 통해 강렬한 회화적 터치도 더해졌다. ‘니스 해변-팜트리가 보이는 풍경’ ‘노이슈반슈타인 성이 보이는 풍경’처럼 생동감 넘치는 자연의 광경 속에서도 촘촘하게 배치된 인물과 디테일의 묘사는 김덕기의 섬세함을 엿보게 한다. 

근경뿐만 아니라 원경을 치밀하게 그려낸 화면은 전체를 바라보면서도 부분을 면밀히 관찰하고 스케치하는 그의 작업방식이 선행된 덕분이다. 원경과 근경으로 나눠 그린 ‘볼프강 호수의 여름’은 김덕기만의 화면 구성과 분할의 정교함을 잘 드러낸 작품이다. 
 

▲ 김덕기 l 여주 - 황금물결 l 2020 l Acrylic on canvas l 162.2 x 260.6cm

박남희 미술평론가는 “밝게 비추는 태양 아래 선명한 색채들이 공원, 해변, 들녘으로 직조되는 김덕기의 화면은 현실의 공간이자 기억의 풍경”이라며 “나무, 사람, 건축물, 자동차, 동물들까지 삶의 세계에서 만나는 일상 그대로의 장면은 특유의 온기 어린 형태와 색으로 채워진다”고 전했다. 이어 “평화로운 어느 한순간이 표상되는 그의 세계에 대해 ‘행복서사경’이라 칭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풀밭을 가로지르는 시작과 끝을 가늠할 수 없는 길은 김덕기가 구성한 특정한 시공간에 존재하는 풍경을 지나 관람객들이 프레임 너머의 이야기를 상상할 수 있도록 스토리의 여백을 남긴다”고 설명했다. 

위로의 메시지

이어 “그의 작품에 등장하는 가족과 산, 꽃과 나무는 곧 가족 구성원이 함께 작은 꽃과 나무를 견실하게 가꿔 숲을 일구는 인생의 과정과도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작은 점을 하나하나 채우며 완성되는 그의 그림처럼 각자에게 주어진 환경과 소소한 일상에 감사하고 소중히 여기며 나와 주변을 바라보게 하는 긍정과 위로는 김덕기가 주는 최고의 메시지”라고 강조했다. 전시는 6월16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김덕기는?]

김덕기는 서울대학교 동양화과를 졸업하고 국내 유수의 미술관 및 갤러리에서 전시를 진행했다.

20여년 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크고 작은 변화를 시도하고 깊이를 더해가며, 가족과 일상의 소소함에서 발견할 수 있는 충만한 행복과 감사를 섬세하게 화폭에 담아낸다는 평을 받고 있다. 

부산에서는 2011년 소울아트스페이스를 통해 처음으로 개인전을 열었다.

이번 전시는 소울아트스페이스에서 개최되는 김덕기의 9번째 개인전으로, 거의 매해 신작을 발표하고 있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주상하이총영사관, Salama Bint Hamdan Al Nahyan Foundation, Lawrence Schiller Collection, Dieter Holtz Collection 등 국내외 주요기관에 작품이 소장돼있다.

한국을 대표하는 중견작가로 왕성하게 활동 중이다.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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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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