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창업 전략

너도나도 ‘묻지마’ 배달 창업

코로나19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백신이 공급된다 하더라도 당분간은 코로나19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언택트 문화로 인한 배달영업의 증가, 도심상권 대신 지역상권을 위주로 한 소비생활, 가성비 높은 업종의 인기가 올해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로나19 시대의 창업 전략을 살펴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배달업종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증가한 배달주문에 너도나도 ‘묻지마 창업’을 하고 배달앱 플랫폼에 등록해서 영업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벌써부터 브랜드 인지도가 낮거나 독립창업을 한 이름 없는 소형 점포들이 매출부진에 허덕이고 있다는 시장의 전언이 들린다. ‘한솥도시락’ ‘원할머니보쌈족발’ 등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들은 배달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배달전문점들은 과당경쟁에 빠져 있다는 것이다.

과당경쟁

이에 대해 창업전문가들은 배달전문점들이 일단 맛과 품질, 가격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배달주문이 증가한다고 해서 준비 없이 무조건 창업하면 한 번은 시켜먹어도 재주문은 잘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인지도가 높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연일 할인 마케팅을 실시하면서 배달주문을 싹쓸이해 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나만의 경쟁력이 없이 배달전문점 창업에 뛰어들었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그리고 일단 창업을 했으면 배달앱 플랫폼 등 온라인 마케팅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서 지속적으로 홍보광고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해나가야 생존할 수 있다. 

언택트와 재택근무의 증가로 최근 식품기업이 뜨면서 소자본 창업자들의 위협이 되고 있다. HMR, 밀키트 등 가정 간편식품은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해 식품 대기업들이 온갖 상품을 출시하면서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도시락 등 냉동 간편식 상품들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플랫폼 업체들도 다수 등장해 공격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식품 제조 기술의 발달은 비록 냉동식품이라고 할지라도 맛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어서 조만간 가격 경쟁력을 갖춘 냉동 간편식품들은 1~2인 가구의 증가와 같은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함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는 중심축으로 올라설 것이다. 
 


이름 없는 소형 점포 매출 부진
경쟁력 없이 뛰어들었다간 낭패

따라서 기존의 브랜드력이 있는 오프라인 점포도 다양한 식품 상품군들을 비치하고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옴니채널 점포로 변신해야 한다. 도심 대형 점포나 유명 맛집도 이제는 배달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해 배달을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생존할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 소비자들은 초저가 상품으로 쏠리고 있다. 일명 ‘5000원의 행복’시대다. 자영업자들은 그에 대비한 창업 전략을 짜야 한다. 한솥도시락은 2900~3000원대의 보울도시락 마요 시리즈가 인기 몰이를 하고 있다. 치킨마요, 참치마요가 2900원이고, 불닭치킨마요와 불닭참치마요는 3500원에 판매한다. 맛과 식재료 품질도 최상이고 양도 많은 편이다. 

신세대 고객들은 보울도시락에 컵라면을 함께 주문하는 경우도 많다. 두 가지 메뉴를 함께 먹어도 가격은 4000원대 초중반이다. 이 밖에 다양한 세트메뉴 보울도시락과 사각도시락도 4000~5000원 내외에 판매되고 있어 저렴한 가격으로 한 끼 식사를 하려는 젊은층 직장인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고려통닭’은 옛날통닭의 제조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한 마리에 6500원, 두 마리 1만2000원 하는 저가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가격이 싸다고 해서 결코 맛과 품질에 소홀함이 없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원육은 100% 1등급 국내산을 사용하고, 염지제는 일반 소금 염지가 아닌 최고급 염지제를 쓴다. 마늘, 양파 등으로 만든 특제 양념제로 텀블링해 잡냄새가 나지 않고 육즙이 살아 있다. 
 

▲ '고려통닭'

파우더 역시 품질이 우수하고, 튀김 기름은 값비싼 해바라기유를 사용하고 있다. 6.5호 닭을 쓰고 있어 양도 많은 편이다. 특히 젊은층 소비자에 초점을 맞춰 “청춘을 고려하라”는 슬로건과 함께 ‘싸닭, 맛있닭, 1인 1닭’을 마케팅 포인트로 잡았다. 1인 가구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청년들이 저렴하고 맛있는 통닭을 호프와 함께 혼자서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창업전문가들은 초가성비 시대를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가령 ‘스타벅스’가 텀블러(개인 컵)를 가져와서 포장해 가면 300원을 할인해주는 정책을 벤치마킹할 필요도 있다. ‘친환경+초가성비’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해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식당도 개인 그릇을 가져와서 포장 용기를 안 쓰게 되면 일정 금액 할인해주거나 포인트 적립 등으로 보상해줄 만하다는 것이다.


역세계화·지역화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 전국, 국민 단위 ‘빅데이터’보다 지역, 시민 단위 ‘딥데이터’가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맘카페 등 특성화된 준거집단의 정보에 집중하는 영업전략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향후 프라이빗 이코노미 시대가 온다고 예상하고 있다. 즉, ‘불특정 다수’ 대신 ‘우리끼리만’의 소비문화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지역화

차별화 요소만 있다면 동네상권의 일반 식당도 충분히 해볼 만하다. 배달앱 및 배달기사 플랫폼이 이미 우리 사회 곳곳에 자리 잡고 있어서 강호의 고수들은 브랜드 점포에 뒤지지 않고 경쟁해 나갈 수 있다. 도심의 대형 점포보다는 지역상권의 중소형 점포 위주로 입점전략을 세워나가는 것이 리스크 요인을 줄이는 방법이다. 언제 어디서 또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가 터질지 모른다. 위기 관리 기능을 상시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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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