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사기극’ 뒷광고의 세계

믿었던 유튜버 알고 보니 사기꾼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유튜브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수백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들의 이른바 ‘뒷광고’ 논란이 불기 시작하면서다. 바르고 정직한 이미지를 가진 대다수 유튜버가 시청자를 기만하는 뒷광고를 한 사실이 속속 드러나면서 여론은 험악해지고 있다. 대국민 사기극이라 불리는 뒷광고의 세계를 짚어봤다.
 

▲ 스타일리스트 한혜연 ⓒ에스팀엔터테인먼트

‘뒷광고’ 논란은 스타일리스트로 잘 알려진 한혜연으로부터 시작됐다. 이른바 ‘내돈내산’이라고 해서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는 의미의 콘텐츠를 제작한 한혜연은 각 제품당 수천만원에 이르는 뒷광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속속 자백

오랜 기간 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며 쌓인 내공을 바탕으로 고른 패션 아이템이, 알고 보니 광고 제품이었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이 충격을 받았다. 한혜연은 사과 영상을 게재하는 등 고개를 숙였지만, 대중이 받은 배신감을 감싸안기엔 역부족이었다. 

더구나 이러한 뒷광고의 경우 법적인 제재를 받긴 어려운 것으로 알려지면서, 민심은 더욱 나빠졌다. 시청자가 소비한 금액과 방송인이 광고비로 받은 금액 간의 인과관계를 증명해야만 사기죄가 성립하는데, 이를 증명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법적인 제재까지 갈 수 없다는 게 법조계의 중론이다. 

한혜연이 대중의 비난을 받는 사이 뒷광고 논란은 ‘먹방’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의 유튜버에게까지 퍼져나갔다. ‘술 먹방’을 하는 참PD는 일부 뒷광고 유튜버들을 고발했고, 이후 수많은 유튜버가 양심적으로 혹은 시청자들의 고발에 이끌려 사과문을 올리고 있다. 


특히 수백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보겸, 양팡, 문복희, 엠브로를 비롯한 인기 유튜버들이 뒤늦게 뒷광고를 인정했다. 

일반적으로 뒷광고 논란은 세 단계로 분류된다. 광고임에도 광고 표시를 빠뜨리거나, 잘 보이지 않게 기재한 경우, 광고임에도 ‘내돈내산’인 척 연기를 한 경우, 적극적으로 광고가 아니라고 말해놓고, 알고 보니 광고였던 경우다. 단순 기재 누락의 경우에는 적당히 이해를 받기도 하지만, ‘내돈내산’인 척 하거나, 광고가 아니라고 말한 것이 광고였던 경우에는 엄청난 비난을 받고 있다. 

수법도 다양했다. 마치 시청자들이 추천한 제품을 우연히 알게 돼 사용하는 방식으로 뒷광고를 하거나, 일부 브랜드와 콘티까지 짜놓고 연기를 하며 광고가 아닌 척 하는 예도 있었다. 엠브로와 보겸은 전자에 해당하고, 양팡은 후자에 해당한다. 특히 양팡은 STATV <숙희네 미장원>에 출연해, 매장 직원이 마스크를 쓴 자신을 알아보고 400만원가량의 제품을 줬다고 밝혀 2차 논란으로까지 번졌다. 

‘직접 선택한 척’ 수백∼수천만원 거래
배신감에 여론 험악…결국 칼 뺀 정부

시청자를 기만하는 뒷광고를 하는 이유는 돈 때문이다. 광고를 표시하는 경우 채널의 이미지와 광고 제품을 교환하는 형태이고, 비슷한 종류의 광고 제품은 제약이 있다는 점, 너무 많은 광고를 하는 경우 구독자들의 비판이 이어진다는 점 등 지나친 광고에는 고려해야 할 조건이 많이 붙는다. 

반대로 뒷광고의 경우 시청자들이 광고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제품 여러 개를 광고 할 수도 있으며, 무한대로 광고를 할 수도 있다. 기업으로서는 광고라고 밝히지 않는 경우 광고효과가 더 크기 때문에 뒷광고를 더욱 반긴다. 기업과 셀럽의 ‘윈윈’이 이뤄지는 셈. 

유튜버 중간남에 따르면 기업과 유튜버 간 1:1로 컨택을 하기도 하지만, 일부 기업에선 유튜버들에게 전체 메일을 돌리기도 한다. 약 2주가 지나면 비슷한 제품의 영상이 속속 올라온다고 한다. 대중은 모르지만, 유튜버들 사이서 이 영상이 광고 영상인지, 정보를 주는 영상인지 쉽게 판단이 가능하다는 것. 


이러한 뒷광고의 경우 단가가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에 이른다. 한혜연만 하더라도 제품 하나당 3000만원서 5000만원까지 광고 수익을 올렸다. 또 해외 구독자보다 국내 구독자가 많은 경우 단가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 양팡 ⓒ인스타그램

유튜버들의 이 같은 사기 행각에 여론이 들끓자,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는 칼을 뽑았다. 앞으로 ‘내돈내산’인 척 하고 리뷰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강력한 제재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공정위가 제시한 기준을 따르지 않은 광고는 공정위 심사서 부당 광고 판정을 받게 되고, 부당 광고를 한 사업자에게는 관련 매출액이나 수입액의 2% 이하 또는 5억원의 과징금이 부과된다. 검찰 고발까지 이뤄질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여기서 사업자는 대형 유튜버를 지칭하는 ‘인플루언서’까지 해당된다. 

이번 뒷광고 논란은 유튜버들의 위상을 대변하기도 한다. 최근 초등학생 장래 희망 조사서 유튜버가 1위를 차지했고, 국내 광고시장 약 14조원 가운데 1인 미디어 시장이 4조원대를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송은 3조4000억원, 신문 등 인쇄시장은 2조2000억원으로 조사됐다.

올해 미디어시장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며, 신문과 방송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껏 PPL이나 광고 논란은 주요 방송사의 전유물이었으나 최근 유튜브 시장에까지 이어졌다. 아울러 유튜버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대중 역시 이들에게 높은 책임감을 요구하고 있는 것. 특히 구독자들과의 신뢰를 담보로 방송을 진행하는 유튜버들에게 있어 뒷광고 적발은 돈을 벌기 위해 시청자를 기만한 일이라는 것이 명백히 드러나기 때문에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치명타

이번 뒷광고 논란이 단순 논란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유튜버들에게 있어 인플루언서로서 사람 간읫 신뢰를 생각하며 올바른 도덕관으로 방송할 수 있도록 스스로 성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본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