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일우사진상 수상자’ 권도연

북한산 속 개 그리고 사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일우스페이스서 권도연 작가의 개인전 시옷(Siot)’을 준비했다. 권도연은 지난해 210회 일우사진상출판부문서 수상했다. 그의 작품은 물질과 기억의 관계를 집요하게 다룬 흔적으로 가득하다.
 

▲ 북한산#검은입, 피그먼트프린트, 105x130cm, 2019

일우사진상은 한진그룹 산하 일우재단서 주최, 주관하는 상이다. 재능과 열정을 지닌 유망한 사진가들을 발굴해 세계적인 작가로 육성한다는 취지로 2009년 처음 제정됐다. 지난해 제10회 일우사진상 공모에는 국내의 사진작가들이 대거 몰렸다.

고전적 미학

출판부문 수상자인 권도연은 고고학’ ‘섬광기억등의 작업을 통해 물질과 기억의 관계에 집요하게 매달려왔다. 심사위원들은 북한산 인근의 들개를 대상으로 한 최근 신작은 유기견으로 전락하기 이전의 동물에 대한 슬픈 기억을 환기시킨다이런 애잔함과 우수를 흑백사진의 고전적 미학으로 승화시켜냈다고 평했다.

북한산시리즈는 권도연이 집 근처 북한산을 현장조사하면서 발견한 야생화돼버린 들개들을 촬영한 시리즈다. 북한산에 융화돼 적응하며 변모한 들개들의 모습을 통해 인간과 소통하던 의 존재가 서로 위협적인 존재로 변하고 대치하는 장면을 포착했다.

윤원화 비평가는 인간이 점유한 영토로서 북한산이 개들을 환대하지 않듯이, 개들이 점유한 영토로서 북한산은 인간을 환대하지 않는다그러나 이 산에서 개들을 박멸하기 어려운 것과 마찬가지로, 입산을 전면 금지하고 인간을 몰아내는 것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설명했다이어 인간과 개는 서로 거울상처럼 오래된 암반으로 이뤄진 산을 밟고 다니며 그 산의 풍경이 의미하는 바를 조금은 바꿔놓는다고 덧붙였다.


권도연의 작품이 북한산이라는 장소적 의의뿐만 아니라 그곳에 서식하는 개들이 인간과 갖는 관계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어린 시절 집안의 작은 도서관
홍수로 망가진 이후 경험 떠올려

그는 권도연은 개들의 이미지가 지나치게 인간에 가깝게 의인화되거나 거꾸로 지나치게 인간과 무관한 풍경으로 자연화되지 않을 수 있는 어떤 적절한 거리를 찾기 위해 애썼다실제 개들은 그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다. 바위산을 배경으로 서 있는 개들은 익숙한 풍경을 예기치 않은 방식으로 변형시킨다고 말했다.

권도연은 2018년 섬광기억 시리즈를 진행해왔다. 이 작업은 권도연의 어린 시절 헌책방서 모아온 책들로 만든 집 안의 작은 도서관서 시작된다. 권도연은 이 공간에 홍수가 밀어닥친 후 문장을 읽기도 어렵게 뭉개지고 망가진 책 덩어리들에서 때문에 이 공간이 어둡고 퀴퀴한 곰팡이 냄새, 물비린내로 가득했던 경험을 떠올렸다.
 

▲ 섬광기억#2, 피그먼트 프린트, 145x250cm, 2017

그는 완벽하고 독립적이고 투명한 작은 세계, 그곳에서 나는 책 속의 모든 언어가 합쳐진 하나의 단어를 상상하곤 했다고 회상했다.

방혜진 비평가는 권도연의 섬광기억 시리즈에 대해 자가당착에 직면한 하나의 불안한 대응이자 자구책이다. 그가 기록하는 대상은 현실이 아니다. 그렇다고 엄연히 가상에 속하는 세계를 강렬하고 환상적인 미장센으로 구축하는 데 주력하는 연출 사진과도 궤를 달리 한다고 평했다.

휴머니즘 포착


일우스페이스 관계자는 권도연은 신작뿐만 아니라 고고학’ ‘개념어 사전등 일련의 시리즈를 통해 사진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휴머니즘과 그 주변 광경을 포착한다개인전 시옷(Siot)’서 그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발견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전시는 다음달 4일까지.


<jsjang@ilyosisa.co.kr>

 

[권도연은?]

학력

상명대학교 예술대학원 순수사진전공 졸업(2016)
한양대학교 독어독문학과 졸업(2007)

개인전

북한산갤러리 누크(2019)
섬광기억갤러리 룩스(2018)
고고학’ KT&G 상상마당 갤러리(2015)
애송이의 여행갤러리 류가헌(2011)

수상 및 선정

10회 일우사진상, 출판부문(2019)
서울문화재단 개인전창작지원(2019)
경기예술창작지원사업 시각예술프로그램 우수작가 지원(2019)
국제아티스트 지원프로그램, 포토페스트 비엔날레(2018)
올해의 주목할 작가, 브리티쉬 저널 오브 포토그라피(2016)
7KT&G SKOPF 올해의 최종 작가(2014)
대구사진비엔날레 포트폴리오 리뷰 우수작가(2014)
12회 사진비평상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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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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